박원순 서울시장이 민주노총, 한국노총, 국민노총 등 세 노총에 대해 동등한 대우를 하고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23일 오후 5시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열린 국민노총 정연수 위원장, 김재도 공동위원장, 조동희 사무처장 등과의 면담에서 ‘국민노총이 차별을 받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 박 시장은 이 같이 밝혔다.

또 박 시장은 서울시 산하 공기업 정연연장에 대해서도 “임금피크제 등과 함께 고민해야 한다”면서 “예산 문제, 비용문제 등 중장기적 대책을 마련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날 정연수(서울지하철노조위원장) 국민노총 위원장은 박원순 시장에게 서울시의 분사 입찰 중지 개입, 서울메트로 전보 인사 개입, 청소노동자 차별 대우 등의 편향적 노동 정책의 부당성을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과 서울시 공무원들의 정년은 60세인데, 서울시 지방공기업만 정년이 58세로 돼 있어 조합원들이 심각한 피해를 당하고 있으므로 조속히 정년을 연장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서울시의 지원과 사회적 대타협을 이끌 수 있는 서울시 노사민정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의했다.

또 정 위원장은 “서울메트로 경영적자 개선을 위해 무임수송비용 정부보전을 위해 서울시와 서울지하철노조가 공동 노력하기 위해 국회 토론회를 개최하자”고 제의했다. 이어 “이명박 전시장 때 시행한 지하철 심야운행을 하지 않아야 한다”면서 “전기세도 안 나올 뿐 만 아니라, 버스와 택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원순 시장은 “서울지하철노조의 사회공헌활동 등 새로운 노동운동 방식이 내가 꿈꾸던 이상적인 노동운동의 방향과 같은 것”이라면서 “분사 입찰 중지 건 등 마찰이 있었던 사안들은 이해가 부족해 발생했다, 서울시는 앞으로 3개 노총에 대해 동등한 대우를 하고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정년연장 요구에 대해 "임금피크제와 연계 등의 방안을 검토하겠다”면서 “지하철 경영적자 개선을 위한 무임수송비용의 정부 보전을 위해 노조와 함께 국회와 정부를 상대로 법 개정 활동을 벌이겠다, 심야연장 운행 중단 문제도 노조가 바른 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박 시장은 “가장 친노동자 성향의 시장”이라면서 “정당이나 낙하산 인사를 하지 않고, 일할 사람 위주로 인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국민노총 지도부은 면담 내용 등이 기록된 ‘건의사항’을 직접 시장에게 건넸다. 박 시장에게 건넨 건의사항에는 ▲서울시 편향적 노동정책 개선(3개 노총 동등대우, 청소용역 급여차이 해소 등) ▲무임수송비용 확보를 위한 지원(법 개정에 서울시 적극 역할, 시와 양공사 노사 공동 대응 등) ▲사회공헌 활동 관심과 배려(노정, 노사 사회공헌 활동 지원 및 공동사업 추진) ▲서울시 산하 공기업 정년 환원(58->60세) ▲서울시 노사민정협의체 강화(사회적 대타협 이끌 협의체, 노사정서울모델협의회 확대 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이날 오후 5시에 시작한 면담은 40분간 진행했고, 정연수 국민노총 위원장은 등산용 손수건을 박 시장에게 선물로 전했다. 이후 기념사진 촬영으로 면담을 마무리됐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3대노총 #박원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