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바른사회운동연합 주최 '21대 국회, 어떻게 해야 하나' 토론회에 참석해 격려사를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미래통합당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한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24일 오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바른사회운동연합 주최 '21대 국회, 어떻게 해야 하나' 토론회에 참석해 격려사를 마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미래통합당이 28일 전국위원회를 열고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 임명안을 상정, 가결시켰으나 김종인 위원장 측이 난색을 표하면서 비대위가 출범할 수 있을지 불투명한 상황에 빠졌다.

김종인 위원장의 측근 최명길 전 의원은 이날 전국위에서 비대위 안건이 가결된 직후 "김종인 대표께서는 오늘 통합당 전국위에서 이뤄진 결정을 비대위원장 추대로 생각하지 않습니다"라고 한 줄짜리 입장문을 발표했다.

현재 김 위원장은 휴대전화기를 꺼놓고 외부와 일체 연락을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의 이러한 행보는 사실상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표출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는 무엇보다도 비대위원장 임기가 김 위원장의 생각대로 받아들여지지 않은 측면이 크다.

통합당은 이날 전국위를 열기 전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비대위원장 임기 관련 당헌당규를 개정할 계획이었으나 성원 부족으로 무산됐다.

그럼에도 전국위에서는 '김종인 비대위' 체제를 가결시켜 통합당 지도체제가 비상대책위원회로 전환할 수 있게 됐지만, 활동 기간이 당헌당규에 따라 올해 8월31일까지로 제한돼 있어 사실상 비대위원장에 전권을 주더라도 상당한 힘이 실리기는 쉽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불과 4개월 동안 통합당의 당 노선 재정립이나 인적 쇄신과 같은 난제를 풀기도 쉽지 않은 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특히 김 위원장이 '40대 경제통'을 차기 대권후보로 거론할 만큼 총선 참패에 따른 당 수습 뿐만 아니라 다음 대선 준비에도 상당히 의지를 드러낸 만큼 4개월짜리 비대위원장직을 고사한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비대위원장 수락 여부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은 만큼 여지를 남겨둔 것 아니냐는 해석도 없지 않다.

통합당이 다시 전국상임위를 열어 당헌당규를 개정한 다음 사실상 무제한 임기가 보장된 상태로 여건을 만들면 비대위원장직을 수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이 비대위를 맡아 당헌당규 개정 작업을 추진할 수 있으나 당내 반발에 부딪힐 소지가 높은 만큼 논란의 불씨가 될만한 민감한 사안은 비대위가 출범하기 전 당내에서 먼저 정리해주길 기다리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박준호 김지은 기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종인 #미래통합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