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우익세력이 최근 미국의 학자와 전문가들을 상대로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한 역사적 사실을 전면 부정하는 서적들을 전방위로 배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뉴스는 22일(현지시간) 워싱턴 외교소식통들을 인용해 미국 워싱턴D.C와 주요 대학에서 한·중·일을 중심으로 동아시아 문제를 다루는 교수와 학자, 전문가들에게 위안부 문제가 조작됐다는 내용이 담긴 두 권의 서적이 개별적으로 배포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최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총재로 있는 집권 자민당이 전담조직을 꾸려 또다시 과거사 검증에 나선 것과 맞물려 지난 8·15 전후 70년 담화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움직임이라는 비판론이 제기되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두 권의 서적은 일본 우익을 대변하는 산케이 신문사가 제작한 '역사전쟁'(History Wars)과 반한(反韓) 성향의 평론·저술 활동으로 한때 한국에 입국이 거부된 적이 있는 오선화 다쿠쇼쿠(拓殖)대 교수가 저술한 '극복하기:왜 한국은 일본 때리기를 중단해야 하는가'이다.

또 지난달 초부터 집중적으로 배포된 두 권의 서적에는 일본의 대표적 우익인사인 이노구치 구니코 참의원의 서한이 첨부돼있어 일본 우익세력이 조직적으로 개입했는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다 봤다.

이노구치 의원은 서한에서 "국내적인 정치적 야망을 품고 20세기 동아시아 역사를 부정확하게 왜곡하려는 개인들로 인해 불행한 환경이 조성돼있다"며 "이에 따라 우리는 한 언론사와 한 학자로부터 받은 서적들을 발송할 필요성을 느끼게 됐다"고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산케이신문의 '역사전쟁'은 미국 내 한국과 중국의 단체들이 위안부 문제를 나치의 유대인 학살(홀로코스트)에 비유하면서 이를 미국 공립 교과서에 반영시키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책은 특히 '성 노예'(sex slaves)라는 용어를 공식으로 사용하는 미국을 '일본의 적'(enemy of Japan)으로 규정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일본역사왜곡 #위안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