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해 한·중·일 3국이 정상회담을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현지시간) 미얀마 네피도에서 열린 아세안+3 정상회의에서 한 발언을 통해 "지난 9월 서울에서 한·중·일 3국 고위관리회의를 개최한 데 이어 머지않은 장래에 한·중·일 외교장관회담이 개최된다"며 "이를 토대로 한·중·일 3국 정상회담도 개최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박 대통령은 앞서 지난 10일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가진 정상회담에서 연내에 한·중·일 3국 외교장관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한 바 있다. 이를 계기로 한·중·일 정상회담까지 추진해 실질적인 한·중·일 3국 간 협력 계기를 되살리자는 제안을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2008년부터 시작된 한·중·일 정상회의는 3국이 매년 번갈아가며 회의를 열어왔지만 2012년 5월 중국 베이징에서 마지막 회의가 열린 이후 지난해 서울 회의가 무산되면서 열리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박 대통령은 또 아세안이 보여준 협력증진과 갈등 해소 및 신뢰구축의 모범을 동북아에 적용하고자 한 것이 한국의 동북아 평화협력구상임을 강조했다. 또 이를 위해 지난달 서울에서 동북아평화협력포럼과 정부 차원의 동북아평화협력회의가 열렸다는 점을 소개하면서 이 같은 협력의 공감대가 동북아 3국 간 협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했다. 이어 북한 비핵화의 온전한 달성, 한반도의 평화·안정이 동아시아 평화의 동력이 될 것이라는 점과 함께 회원들의 협력을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아세안+3이 다른 협의체와 차별화하면서 역내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길은 실질적 협력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급변하는 국제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아세안+3이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도약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면서 금융·보건분야 등의 역내 실질협력 강화를 촉구했다.

이와 관련해 최근 선진국 통화정책 조정에 따른 자본유출 가능성 등 글로벌 금융불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점과 함께 이를 위해 역내 금융안전망인 치앙마이 이니셔티브 다자화(CMIM)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아세안+3 거시경제 조사기구(AMRO)의 국제기구화 절차를 조속히 완료할 것을 당부했다. 또 내년 아세안 공동체 출범이 동아시아 및 전 세계의 성장과 번영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면서 연계성 대표사업으로 '메콩강 내륙수운 교통연구사업' 등을 아세안에 제안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한·중·일 3국 조정국 정상으로서 아세안 의장국인 미얀마와 공동으로 회의를 주재했으며 다음달 부산에서 열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아세안 정상들이 모두 참여해줄 것도 함께 당부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박근혜 #정상회담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