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일반 자동차보다 연료비 사용이 1/10에 불과하고, 각종 세제혜택은 물론 대기 오염도 줄일 수 있는 전기차의 초기 구입비용이 부담된 시민들을 위해 서울시가 전기차 지원방안을 확대했다.

서울시는 21일 "환경부와 협의하여 국비 약 12억 원을 추가로 확보, 민간보급대수를 당초 105대에서 182대로 늘린 내용을 홈페이지에 20일 공고하였다"고 말했다. 보급 대상은 보급 대상 ▴국가유공자·장애인·3명 이상(1996. 1. 1일 이후 출생한 자녀) 다자녀 가구 20대 ▴일반시민 112대 ▴서울시 소재 사회적 기업, 중소기업 등 기업·법인·단체 50대 등 총 182대이다. 신청자격은 공고일 이전에 등록된 서울시민과 서울 소재 기업․법인․단체로, 충전기를 설치 할 수 있는 전기차 전용 주차공간을 보유(소유 또는 임차)하고 있어야 한다.

전기승용차 지원 규모는 1세대․1단체에서 1대 신청을 원칙으로 하나, 사회적 기업, 중소기업과 연간 에너지 소비량 2,000TOE 이상인 '에너지다소비 건물' 내 입주 기업․법인․단체는 1단체가 2대까지 신청할 수 있다.

보급차종은 기아자동차 '레이EV', '쏘울EV', 르노삼성자동차 'SM3 ZE', 한국지엠「스파크」, BMW Korea「i3」등 5종이다. 특히 기존 보급 모델인 저속전기차(NEV)가 최고시속 60km 여서 일반도로만 주행할 수 있었던 점과 달리 이번 보급 모델은 최고 시속 130km여서 고속도로 이용이 가능하다. 또한 주행거리도 1회 충전으로 130~150km까지 늘어나 도심에서는 일평균 주행거리가 30km인 점을 감안할 때 주 1회 충전으로도 충분하다.

서울시는 이번 전기승용차 확대에 따라 현재 급속충전기 50기 포함 총 875기의 전기승용차 충전기를 연말에는 공영주차장,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급속충전기 7기를 추가 설치하여 총 57기를 확보하고, 2017년까지 전국에 600기까지 확대하여 전기차 운행거리의 제한문제를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강희은 서울시 친환경교통과장은 "환경규제 강화에 발맞추어 전기차는 전 세계적인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며, "연료비도 아끼고 환경도 살리는 전기차를 많은 지원혜택과 함께 이용해볼 수 있는 이번 기회에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한편, 전기승용차 민간보급 대상자 선정을 위한 공개추첨식은 다음달 21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신청사 8층 다목적홀에서 행정1부시장, 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 위원장 및 전기차제작사와 충전기제조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서울시 #전기승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