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핵물리, 원자력, 생물학, 의학 등 분야에 사용되는 다목적 연구 시설인 중이온가속기 사업체계가 개편된다. 미래창조과학부와 기초과학연구원(IBS)은 3일 이같이 밝히며 전문성을 기준으로 '중이온가속기 건설·구축사업단'과 '중이온가속기 활용연구단'을 설치한다고 말했다.

미래부와 IBS는 2011년부터 2021년까지 1조4천445억원을 들여 IBS 내 95만2천㎡ 부지에 세계 최고 수준의 중이온가속기를 구축하는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 가속기는 박근혜 정부의 대규모 과학기술 프로젝트이자 과학벨트 핵심기초연구시설로 양성자에서 우라늄까지 다양한 중이온을 가속·충돌시키는 방법으로 물질구조를 변화시켜 희귀동위원소를 생성, 첨단기초과학 연구에 활용하는 역할을 맡는다.

이를 위해 '중이온가속기 활용연구단'은 중이온가속기 활용과 실험을 계획하고, 핵물리학계 등 국내 기초과학계의 가속기 활용연구 인력이 취약한 것을 감안해 신진 연구인력 육성도 담당할 예정이다. 또한 미래부와 IBS로 각각 분리돼 있는 사업단장 선정권과 임명권은 모두 IBS로 일원화된다. IBS를 중심으로 사업단과 연구단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가속기 건설·구축·활용 관련 대외 홍보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사업단장 선정권은 미래부 장관, 임명권은 IBS 원장으로 분리돼 있는 현 체계를 개선, 선정·임명권을 IBS 원장으로 일원화하기로 했다. IBS는 자체 규정에 따라 사업단장과 연구단장 선임계획을 수립한 후 관련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성공적인 중이온 가속기 연구시설 건설을 위해 이번 결정을 위해 다수 전문가들의 의견을 반영해 이같은 내용을 확정시켰다.  

미래부는 "이번 사업체계 개편은 대규모 과학기술 프로젝트(1조4500억원 규모)이자 과학벨트 핵심기초연구시설인 중이온가속기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근본적인 문제해결 노력이 필요하다는 다수 전문가의 의견이 반영된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창조과학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중이온가속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