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네피도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DiRex 로고 발표회'에서 각국 외교장관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미안마 수도인 네피도에서 10일(현지시간) 열린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회의가 '북한의 핵 개발과 미사일 발사를 우려하며 한반도 비핵화를 촉구하고 유엔 대북제재 결의안의 완전한 이행을 재확인'하는 내용이 채택됐다.

ARF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정부 관계자는 "공통적으로 외무장관들 대부분이 북한의 핵개발에 대한 위협과 각종 미사일·포 사격으로 인해서 새로운 형태의 도발이 강화되는 것에 대해서 우려와 강력한 비판이 있었다"며 "특히 핵실험과 탄도미사일은 유엔 대북결의 위반이라는 얘기를 많이 했고 9·19 공동성명을 준수하라는 말도 많았다"고 현지 분위기를 전했다.

이번 회담에서는 한미일 3국 외무장관도 따로 회동을 가지고 이번 ARF를 계기로 북한의 추가 핵·미사일 도발에 대해 강력히 대응키로 했다. 앞서 윤병세 외교부장관은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지난 8일 만난 자리에서 "북한이 올들어 지난 3월 이후 단거리 탄도 미사일을 잇달아 발사하고 있는 것과 관련, 유엔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이러한 도발 행위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중국 또한 북핵 문제에 있어 6자회담 개시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같은 외교가 분위기에 북한이 불쾌한 모습을 드러내면서 핵문제를 위한 6자회담이 열리기까지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리수용 북한 외무상은 10일 열린 ARF에서 북한의 핵보유에 대해 "미국의 적대시 정책에 따른 결단"이라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러면서 4차 핵실험에 대한 언급도 나타냈다. 이 외무상을 수행한 최명남 북한 외무성 부국장은 4차 핵실험 가능성과 관련된 질문에 "핵 억제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에 계속 박차를 가할 것"이라면서 "이를 위해 어떤 행동도 다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더불어 북한은 박근혜 대통령이 제시한 드레스덴 구상을 두고 불만을 드러냈다. 최 부국장은 "드레스덴구상이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는 다 화해와 단합, 신뢰를 구축하는데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 백해무익한 것"이라고 주장했으며 이 외무상은 ARF회의에서'1국가 2체제' 방식으로, 사실상 분단의 현상 유지를 의미하는 '고려연방제' 통일 방안 입장을 드러냈다.

한편, 북한은 이번 회의에서 중국 왕이 외교부장과 일본 기시다 후미오 외무상과 회동을 가졌다. 핵문제 보다는 각각 북중관계 과시와 북일납치문제,북일국교 정상화를 논한 것으로 전해졌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ARF #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