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21일 오전 아랍에미리트 순방을 마치고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도착하고 있다. 2014.05.21   ©뉴시스

아랍에미리트 방문 이후 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이 이르면 이번주 내로 정홍원 국무총리의 후임을 임명하는 것을 비롯해 대규모 인적쇄신에 돌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박근혜 대통령은 외부 일정을 모두 비우고 청와대에서 국무총리 후임 인선등을 비롯한 이같은 내용의 구상을 숙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9일 대국민담화 후 출국한 박 대통령은 약 38시간의 짧은 UAE 순방을 끝내고 이날 오전 6시20분께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청와대도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 주재로 수석비서관회의를 열어 UAE 순방 성과를 정리하고 대국민담화문의 이행 상황과 세월호 수색작업 등을 점검했다. 다만 이날 회의에서는 개각 등 인적쇄신책에 대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박 대통령은 조만간 정홍원 국무총리의 사표를 수리하고 새 총리 후보자를 지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대통령이 지난 19일 대국민담화에서 해양경찰청 해체와 국가안전처 신설 등 정부조직의 대대적 개편을 예고한 만큼 '새 술은 새 부대에 담는' 인적쇄신도 당연히 뒤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정 총리가 지난달 27일 사의를 표명한 직후부터 청와대가 후임자 선정을 위한 실무작업에 돌입했다는 얘기도 들려 신임 총리 인선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의 한 고위 관계자도 "후보자에 대한 검증작업은 거의 마친 것으로 안다"며 "대통령의 결심만 남았다"고 설명했다.

후임 총리에 대해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내각을 진두지휘할 능력을 갖춘 강력한 업무추진형 인사를 뽑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또 세월호 참사로 인해 중단돼버린 박 대통령의 집권 2년차 주요 국정운영 기조인 공직사회의 '비정상의 정상화' 개혁과 규제 혁파,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등의 동력을 다시 얻기 위해 공직 분위기를 쇄신할 수 있는 인사가 요구되고 있다.

현재 정치권에서는 정 총리 후임으로 전윤철 전 감사원장, 안대희 전 대법관, 김무성 의원 등이 거론된다.

청와대와 여권 안팎에서는 신임 총리가 결정되는 대로 정부부처 장관들은 세월호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낼 것이라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대국민담화에서 박 대통령 "세월호 사태의 최종 책임은 대통령인 저에게 있다"고 언급한 만큼 내각이 제대로 대통령을 보필하지 못한 책임을 지고 일괄사표를 낼 것이라는 분석이다.

개각 대상은 정부조직법 개정과 맞물려 사실상 조각(組閣)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와 안전행정부는 교체가 기정사실로 굳어졌고 일부에서는 경제부문도 교체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청와대 참모진 교체도 확실시된 분위기다. 청와대 수석비서관들 사이에는 "마음을 비웠다"는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다. 교체 1순위로는 세월호 사고 수습 컨트롤타워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김장수 국가안보실장이 거론되고 있다. 여기에 남재준 국가정보원장도 거론중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박근혜 #청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