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들이 5만원 이상 결제시 문자 알림 무료서비스를 이르면 이달안에 시작한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최근 카드 결제 건당 이용액 5만원 이상 거래에 대해 휴대전화 문자 알림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도록 지도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고객 포인트로 자동 차감해 문자 알림 서비스를 모든 고객에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카드 이용자의 비난이 거세 방향을 틀었다.

이에 따라 최근 1억여건의 대규모 고객 정보 유출 사태를 일으킨 국민카드와 농협카드, 롯데카드가 건당 5만원 이상 결제 건에 무료 문자 알림 서비스를 먼저 시행한다.

앞서 이들 카드사는 정보 유출에 대한 사과 차원에서 당분간 전 고객을 대상으로 무료 문자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한시적이기 때문에 건당 결제액 5만원 이상인 경우 무료로 하는 후속 조치를 단행할 예정이다.

문자 알림 서비스란 고객이 카드를 결제하면 결제 내역이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전송돼 부정 사용 여부를 즉시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자신이 사용하지도 않았는데 문자가 전송되면 카드사에 신고해 결제를 취소하거나 보상받을 수 있다.

금융당국 내부 분석에 의하면 올해 1~2월에 문자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카드 회원의 월평균 승인 거래는 2억2천만건으로 이 가운데 3만원 미만 거래는 전체의 67.3%인 1억4천만건이고, 5만원 미만은 1억7천만건(79.6%), 5만원 이상은 4천만건(20.4%)이다.

5만원 이상 거래인 월 4천만건에 대해 무료 문자 알림 서비스를 제공하면 연간 56억원의 추가 비용이 카드사에서 발생한다. 3만원 이상 거래에 대해 무료 문자 알림 서비스를 할 경우 연간 89억원이 드는 것에 비하면 크게 줄어드는 셈이다.

그러나 이미 유료로 문자 알림 서비스를 이용하는 카드 회원마저 이 소식을 듣고 이탈할 경우 카드사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연간 최대 334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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