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빙 벨'을 운용한 이종인 알파잠수종합기술공사 대표가 세월호 침몰 현장에 실종자 구조의 성과가 없어 자진 철수한 가운데 고발뉴스 이상호 기자가 다이빙 벨의 실패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상호 기자는 지난 1일 자신의 SNS를 통해 "단 한번 내려가 실종자를 수습 못했다고 실패라니"라는 글로 말문을 열었다.

이어 "2시간 가까운 잠수 동안 감압 시간 빼고 50분 가량을 선내 머물며 선미 좌현으로 향하는 진입로를 치웠다. 생방송으로 중계된 영상이 있음에도 실패로 몰고 가는 대한민국 언론이야 말로 '실패'"라는 글을 게재했다.

이상호 기자는 "선미 좌현은 범대본에 따르면 구조물이 무너져 인양 이전에는 수색불가능한 지역. 해경은 이 곳을 맡겼다. 게다가 부표의 위치도 속였다. 알파 잠수사들은 중간부를 선미로 알고 진입로를 찾느라 이틀을 낭비했다"며 "해경의 양심이야 말로 '실패'"라는 글을 올렸다.

그는 "벨은 유속과 무관했다. 24시간 수색이 가능함을 입증했다. 단 교체 인력이 필요했다. 불가피하게 해경에 기댈 수 밖에 없는 구조. 하지만 해경은 끝까지 위협과 속임수로 일관했다. 알파로서는 협업이 불가능함을 판단한 듯. 해경의 협조 '실패'"라는 글을 적어 이종인 대표의 다이빙 벨 구조작업이 단순 작업 실패가 아닌 해경의 위협과 속임수로 인해 불가피하게 철수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상호 기자는 "벨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한 명의 생존자도 구하지 못했으니 뭐라도 해보자는 가족들의 요구였다. 하지만 아직 생존자가 상당수 있었을 때 1차는 위험하는 이유로 쫓겨났고 2차는 언딘이 몰아냈으며 3차때는 성공했으나 협업이 불가능해 철수한 것"이라 밝히며 이종인 대표의 다이빙벨 구조 작업에 해경과 언딘 측이 끝내 협조적이지 않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이상호 기자는 이종인 대표의 '다이빙 벨'이 구조작업 현장에 온 날부터 떠나는 날 까지의 순간을 자신의 SNS에 적으며 사실을 밝히려 애써온 만큼, 이번 다이빙 벨 실패 논란에 씁쓸한 심경을 토로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상호 #이상호기자 #고발뉴스 #다이빙벨 #다이빙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