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여성이 3년전 쓰나미로 학생들이 실종된 일본 북동부 미야기 현 시노마키의 오카와 초등학교 정문 앞에서 기도하고 있다.   ©AP=뉴시스

후쿠시마(福島) 원전 사고 발생이 11일로 3주년을 맞지만, 원전복구 작업은 더디게 진행되고 있어 민들의 고통이 끝나려면 아직도 오랜 시간이 흘러야 할 전망이다.

동일본대지진은 2011년 3월11일 오후 2시46분 일본 도호쿠(東北) 지방에서 발생한 규모 9.0의 거대 지진과 쓰나미를 말한다. 이 대재앙으로 인해 총 1만8천520명(경찰 통계)의 사망·실종자가 발생했고, 직접적인 경제피해도 약 16조9천억엔(약 175조원)에 달했다.

지진 잔해 처리율 91%, 국도 및 하수도 등 생활 인프라 복구율 90%를 각각 기록하는 등 지난 3년간 일본은 외형적인 피해를 어느 정도 복구했다고 산케이 신문 등이 10일 보고 했지만 실질적인 복구 작업에는 아직까지 손도 대지 못하는 실정이다.

후쿠시마 원전 운영업체인 도쿄전력의 평가서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6년 후인 2020년이 돼야 원전 1∼3호기 내부에 녹아내린 핵연료와 잔해를 완전히 제거하는 작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도쿄전력은 게다가 사고 발생 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사고 수습을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할 방법조차 확실히 결정하지 못한 상태인 것으로 평가서에 나타났다.

원자로 격납고에서는 누수가 계속되고 있어 물을 채울 수 없는 상태이다. 방사능 물질의 확산을 차단하는 물을 채울 수 없으면 연료를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도쿄전력은 원격 조종 로봇이 누수 지점을 막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확실한 보장은 없는 상태다.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전 연료제거전략프로젝트팀의 무라노 겐지 팀장은 "그러나 이 방법도 효과 없으면 건조 상태에서 핵연료를 제거하는 새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도쿄전력은 원자로 3기의 핵연료를 제거하기 전에 먼저 방사능 오염수를 정화해야 하며 이 부분은 여전히 통제 불능인 상태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원전사고에 따른 방사능 문제 등으로 전국적으로 26만7천419명(2월26일 부흥청 통계)이 살던 곳을 떠나 피난생활을 하고 있다. 또 피난 생활에 따른 질병과 스트레스 누적 등으로 사망한 이른바 '지진재해 관련 사망자' 수는 3천 명을 넘어선 가운데 계속 늘어나고 있다.

한편 아베 정권은 사건 수습이 아직도 요원한 상태에서 원전 재 가동 의지를 거듭 표명하고 나섰다.

교도 통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10일 "원자력 규제위원회가 엄격한 기준에서 안전하다고 인정한 원전의 경우 지역의 이해를 얻어 재가동하고 싶다"며 재가동에 긍정적인 태도를 거듭 표명했다.

아베는 에너지 정책과 관련 "국민 생활과 경제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책임있는 에너지 정책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원전의 안전성에 대해서는 "도쿄전력 후쿠시마(福島) 제1 원전 사고의 교훈을 바탕으로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대전제"라고 강조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후쿠시마원전 #일본대지진 #일본대지진3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