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료를 전달받고 있다.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자료를 전달받고 있다. ©뉴시스

여야는 2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후보자의 대북관 등을 놓고 격돌했다.

야당은 김 후보자가 '김정은 정권 타도', '남북관계는 적대관계' 등을 주장한 점을 들어 극우적 시각의 부적격 인물이라고 공세를 폈고, 여당은 국무위원으로서의 자질과 능력이 부족하지 않다며 후보자를 옹호하고 방어하는 데 집중했다.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5년 동안의 활동을 보면 후보께서는 교수나 학자이기보다는 극우 유튜버로서의 정체성이 더 강하지 않았나 싶다"며 "2018년 7월부터 최근까지 자신의 유튜브 채널로 5487개 이상의 동영상을 올렸다. 수많은 영상에서 흡수통일, 북한체제 붕괴해야 한다, 남한의 핵확산금지조약(NPT) 탈퇴 및 독자 핵 무장 등 문제가 있는 발언을 쏟아냈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영호 교수의 세상읽기'라는 유튜브 채널을 폐쇄한 것을 거론하며 "유튜브 내용을 책으로 낼 정도면 유튜브 내용을 감출 게 뭐가 있나. 책으로 다 그 내용이 나와 있는데"라고 따졌다.

이어 "유튜브를 하면서 3억7000만원의 수익을 냈는데 2억8000만원을 경비로 썼다는 건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며 "국세청에 이 경비와 관련한 세부 내역을 달라고 했더니 후보자가 이를 거부했다. 제가 보기에는 아주 명백하게 탈세를 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야당 간사인 이용선 의원도 과거 북한 체제 붕괴와 한반도 핵무장 등을 주장한 사실을 비판했다.

이 의원 "북핵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북한의 전체주의 체제, 정권을 붕괴시키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는 표현을 쓰고 통일을 위해서도 마찬가지로 김정은 정권을 붕괴시키지 않고서는 통일을 기대할 수 없다는 입장을 여러 곳에서 밝혔다"며 대북관을 문제 삼았다.

이에 김 후보자는 "극우 유튜버라는 데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후보 지명된 이후 유튜브를 닫은 이유는 불필요한 논란과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어 유튜브를 삭제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핵 문제 해결과 통일과 관련해 제가 말씀드린 건 하나의 방안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겠다"며 "물론 정부에 들어가게 되면 정부의 기조가 있기 때문에 그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거기에 발맞춰야 다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여당은 김 후보자가 극우 인사로 분류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반박하며 후보자에게 해명의 기회를 주는 데 상당 부분 할애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극우의 개념에 부합하려면 2가지라고 보는데, 하나가 폭력이고 또 하나가 아주 배타적인 민족주의다. (극우는) 여기에 기반하고 있다. 대표적인 게 나치다. 그래서 폭력적 민족주의, 이렇게 하면 그나마 사전적 의미에 적합하다고 보는데, 한국에선 북한인권에 침묵하면 진보고, 북한인권을 강조하면 극우라고 한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통일 문제도 그렇다고 생각한다. 통일문제도 우리가 지향하는 통일은 인권을 보호하는 통일이어야 되고, 인권을 탄압하는 통일이면 안 된다. 그걸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게 자유민주주의적 방향으로 통일이 되어야 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당 윤상현 의원은 "(과거 유튜브 게시 영상의 경우) 이게 학자로서는 가능한 발언이지만, 통일부 장관 후보자로서는 특히 북한과 대화와 타협 또 공존을 모색하는 데 좀 어려움이 있지 않겠냐는 우려가 있다"며 "북한이라는 게 적으로서만 존재하는 건 아니다"고 했다.

윤 의원은 "통일부의 역할에 대한 조정론, 저는 기본적으로 북한 체제의 속성상 좀 더 정교하게 국민적인 공감대 속에서 이루어져야 된다. 남북관계가 계속 경색국면을 벗어나지 못한 상황에서 적어도 남북관계에 있어서 군사적 충돌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서라도 통일부에 대화 협력에 여지를 남겨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 "국민적인 공감대, 야당과의 이해와 협조를 해 나가달라"고 당부했다.

안철수 의원은 "통일부에서 해야 할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가 북한 주민들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에 대한 연구를 주체적으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여러 가지 인적 교류 또는 북한 주민들이 대한민국에 대해서 우호적인 감정을 가지는 것 등의 방법이 있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통일부장관 #김영호 #청문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