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전원회의 확대회의가 16일부터 18일까지 당중앙위원회 본부에서 진행됐다고 19일 보도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8차 전원회의 확대회의가 16일부터 18일까지 당중앙위원회 본부에서 진행됐다고 19일 보도했다. 사진은 노동신문 캡처. ©뉴시스

북한이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보위·안전기관의 역할을 강조하며 내부 통제를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최근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탈북 움직임에 위기감을 느낀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19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에 따르면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지난 16~18일 열린 제8기 8차 전원회의에서 "당과 정부의 정책집행을 보위사업적으로, 법적으로 철저히 담보해야 할 보위, 안전 기관들의 사명의 중대함"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당 부문들에서 우리 국가의 불가항력인 일심단결을 견결히 수호하기 위한 사업을 보다 공세적으로, 책략적으로 강력하게 전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용원 당 조직비서는 회의에서 당 규율 확립의 중요성을 언급했고, 당 규율 건설을 심화시키기 위한 중요 대책을 안건으로 상정해 의결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날 회의에선 김재룡 당 규율비서의 참석이 확인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는 "규율부문에 대한 문책성 인사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국가의 불가항력적인 일심단결'을 언급한 것은 최근 탈북 움직임이 잇따라 포착된 것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앞서 이달 초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북한 총영사관 무역대표부 소속 직원의 가족 2명이 실종됐으며, 유럽에서 근무하던 북한 외교관이 탈북한 소식이 뒤늦게 알려졌다.

지난달에는 10여명의 북한 주민 두 일가족이 배를 타고 귀순한 사건이 발생하는 등 북한의 코로나19 완화로 봉쇄가 느슨해지면 탈북민 입국 사례가 늘어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최근 해외 외교관들의 이탈 행위, 내부적인 일부 동요 등에 대해 강력한 치안·안전·사법적 대응을 하겠다는 취지"라며 "보위, 안전, 사법기관을 통한 정책 집행을 강하게 추진할 것이다"고 내다봤다.

미 자유아시아방송(RFA)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당국이 탈북을 차단하기 위한 집중강연회를 조직하는 등 주민들에 대한 내부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북한은 지난 1월 최고인민회의에서 남한말을 비롯한 외국식 말투 단속을 강화하겠다며 '평양문화어보호법'을 채택했다. 이에 앞선 2020년에는 외부 정보에 대한 주민 접근을 봉쇄하기 위해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제정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탈북 #북한 #탈북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