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의회
©Unsplash/Frederic Köberl

“전 세계 분쟁의 중요한 동인이 종교”라고 비판하는 내용이 포함된 소수 종교 박해에 대한 새로운 보고서가 유럽의회에서 채택돼 논란이 되고 있다고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가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이 보고서는 토론을 거쳐 지난 3일(이하 현지시간) 유럽 의회에서 채택됐다.

보고서는 “종교와 신앙의 도구화가 전 세계적인 갈등의 중요한 동인임을 강조한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이 보고서는 아프리카와 중동 기독교인들이 일부 지역에서 위기에 처해 있다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곤경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등 여러 면에서 비판을 받아왔다. 또한 보고서는 결혼에 대한 신앙과 임신(수정)에서 자연사까지 생명을 보호한다는 이유로 종교를 비난했다.

보고서는 “낙태를 포함한 성과 재생산 건강과 권리(SRHR)가 국가 및 비국가 행위자 모두에 의해 종교의 이름으로 금지된다”고 밝혔다. 이어 “성소수자(LGBTIQ)들의 권리에 모순되고 침해하는 법률이나 제한, 차별정책을 부과하기 위해 신앙이나 종교를 오용하고 도구화한다”면서 “교육 및 건강, 성과 재생산 권리를 포함하는 모든 경우에 낙태를 범죄화한다”고 밝혀 깊은 우려가 제기됐다.

스트라스부르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슬로바키아의 미리암 렉스만 의원은 “보고서가 ‘도용’되었다”면서 “유럽의회는 이념적이고 반종교적 입장을 취하는 대신 박해받는 소수 종교를 옹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이지리아에서 중국에 이르기까지 종교의 자유 상태는 계속 악화되고 있다. 대량 학살에서 법적 제한에 이르기까지 수억 명의 신자(기독교인, 이슬람교도, 불교도 또는 기타 그룹)가 매일 끔찍한 고통에 직면해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종교 자유와 박해에 관한 유럽의회 보고서를 환영하지만, 이 보고서가 도용돼 종교 자체에 낙인을 찍는 방식에 대해 실망감을 금할 수 없다”라며 “오늘날 종교 박해는 세계가 직면한 많은 도전의 핵심 동인 중 하나다. 그렇기 때문에 이념적 반종교적 입장이 아니라 전 세계에서 박해받는 사람들에 대한 확고한 지원과 함께 새로운 특사 임명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기독교인들이 광범위한 박해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고서 최종 초안에서 기독교에 대한 언급한 한 곳을 제외하고 모두 삭제됐다는 점도 비판을 받고 있다. 반면 무신론자, 인본주의자, 기타 비종교인의 복지에 대한 우려가 반복적으로 표현됐다.

국제 자유수호연맹(ADF International) 장-폴 반 드 월 법률고문은 보고서에 대해 “누구도 신앙 때문에 박해를 받아서는 안 된다. 이 보고서를 채택함으로써 유럽 의회는 전 세계적으로 소수 종교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신뢰성을 훼손했다”라고 했다.

유럽연합 가톨릭교회(COMECE)는 “이 보고서는 종교 때문에 박해를 받고 있는 수백만 명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