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의 단일화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와의 단일화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7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의 단일화와 관련해 "저는 오늘 이 시간까지 안철수 후보와의 단일화를 위해 진실한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왔으나 안철수 후보가 오늘 오전 단일화 결렬을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정권교체를 위한 단일화의 끈을 놓지 않고 안 후보측의 답변을 기다리겠다는 의사를 재확인했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단일화 협상 과정을 공개했다. 그는 "제가 국민의당 최고위 인사와 통화해서 제 분명한 의사를 전달키도 하고 여러차례 안 후보께 전화통화를 시도도 하고 또 문자로 제 입장을 전달키도 했다"며 "우리 당 의원들과 전권을 부여받은 양쪽 대리인들이 만나 진지한 단일화 협상을 이어왔다"며 물밑에서 단일화 협상을 진행한 사실을 인정했다.

두 후보의 전권을 위임받아 단일화 협상에 나선 양측 대리인으로 국민의힘은 윤 후보의 최측근인 장제원 의원, 국민의당은 총괄선대본부장인 이태규 의원이 각각 맡았다. 전권대리라는 것은 양 후보가 대리인들에게 전권을 줘서 협상에 내보내고 협상 과정에서 합의가 이뤄지면 그 자체를 후보 간 합의로 인정해주기로 간주한 것이라고 한다.

"특히 어제는 양측의 전권 대리인들이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회동을 했고 최종 합의를 이뤄서 저와 안 후보에게 보고가 됐다"며 "저와 안 후보와의 회동일정 조율만 남은 상태였다"는 게 윤 후보의 주장이다.

윤 후보는 "어제 최종 합의를 이뤄서 양 후보에 보고됐고 회동 일정만 어떻게 할 지 조율 상태만 남았는데 다시 저녁에 그동안 완주의사를 표명해온 안 후보께서 완주 철회를 위한 명분을 조금 더 제공해달라는 요청이 있으셨다"며 "그래서 저는 안 후보의 자택을 방문해서 정중한 태도를 보여드리겠다고 전달을 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안 후보는 별도 입장 표명 없이 이날 호남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 목포로 출발했고, 양쪽 전권 대리인이 이날 새벽 0시40분부터 새벽 4시까지 후보 회동 시점과 방식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으나 안 후보의 일방적인 결렬 통보로 무산됐다.

윤 후보는 "안 후보측으로부터 오늘 오전에 기자회견을 열어서 회동을 공개 제안해달라는 요청을 하셨고 저는 이를 수락했다"며 "양측 전권대리인들이 오늘 아침 7시까지 회동여부를 포함한 시간과 장소를 결정해서 통보해주기로 협의를 했으나 안타깝게도 오늘 아침 9시 단일화 결렬 통보를 최종적으로 받았다"고 했다.

윤 후보는 "제가 지금까지 단일화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하지 않은 것은, 제가 이것을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단일화 과정에 도움 안 되고 후보 단일화를 간절히 바랐기 때문이었다"며 "그러나 이제는 정권교체를 위한 단일화를 열망해오신 국민들께 그간의 경과를 말씀드리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한다"며 비공개 협상을 공개한 이유를 설명했다.

윤 후보는 "지금이라도 안 후보께서 시간과 장소를 정해주신다면 제가 지방에 가는 중이라도 언제든지라도 차를 돌려 직접 찾아뵙고 안 후보와 흉금을 터놓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서 "안 후보님의 화답을 기다리겠다. 국민들의 열망인 정권교체를 위한 야권통합에 저는 희망의 끈을 놓지 않겠다"고 호소했다.

윤 후보는 안 후보 자택을 직접 찾아가 단일화 요청을 하지 않은 이유를 묻자 "안 후보님의 자택 방문 문제는 과거 노무현 대통령과 정몽준 후보의 일 때문에 그런 요구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셨다"면서도 "저도 생각을 안 해본건 아닌데, 대리인이 협의를 하는 과정에서 안 후보과 사전에 협의되지 않은 그런 일방적인 자택방문은 바로 단일화의 파국을 의미하는 것이니, 그런 일은 절대 하지말라는 요청이 있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쇼에 불과하기 때문에 저희는 시도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안 후보가 윤 후보의 전화, 문자메시지를 통한 연락을 부인한 데 대해선 "워낙 문자가 많이 들어와서 그러셨을 수도 있겠지만, 저는 보셨는지 안 보셨는지 정확히 모르겠지만 제가 안 후보께 전화나 문자를 드리고 나면 굉장히 많은 통화나 전화나 문자가 올 것을 예상했기 때문에 그쪽 관계자에게 제가 '전화를 드렸다, 문자를 드렸으니 보시라'고 계속 전해드렸고 그쪽으로부터 '보셨다'는 말을 들었다"며 사실상 반박했다.

전날 합의한 단일화가 갑자기 결렬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윤 후보는 "이유는 저희도 알 수 없다"며 "그쪽에서도 오늘 아침에 '이유를 모르겠다. 특별한 이유는 없는 것 같다'는 답변을 받았을 뿐"이라고 답했다.

이어 "저도 어제 잠을 거의 못잤다. 남은 것은 양 후보간 만나서 협의결과를 서로 좀 이야기를 하는 과정을 거쳐야하지 않겠냐는 게 남아있었다"며 "계속 답이 늦어지고 언제 어디서 어떻게 만날 것인지에 대해…거의 단일화가 어렵겠구나 생각을 했지만 어떤 희망을 갖고 있는 상태였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단일화 합의안에 안 후보가 제안한 국민경선 여론조사가 포함되는지를 묻는 질문에 윤 후보는 "실제로 전권대리인들 사이에 단일화 협의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여론조사 이야기는 한번도 나온 적이 없고, 방법을 역선택 막고 어쩔지 하는 논의도 전혀 협상테이블에 오른 적이 없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최종 합의안 내용에 관해 권영세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장은 "합의내용을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저희는 희망의 끈을 아직도 놓치 않고 있는 만큼 구체적인 내용까지 다 공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안 후보에게 공동정부나 총리직 등을 협상과정에서 제안했느냐는 질문엔 "내용과 관련해서는 상세하게 말하는 게 적절치않다"며 "분명히 말하는 것은 양측에서 나중에 선거법 문제가 될만한 것은 양식있는 두 집단이니 이야기가 없었다고 분명히 말씀을 드리겠다"고 권 본부장은 전했다.

단일화 데드라인에 대해 권 본부장은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국민이 야권 후보를 통한 정권교체 열이망 크시기 때문에 투표 전날까지도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합의안에 대한 안 후보의 반응에 대해 권 본부장은 "그런건 저희가 정확히 알 수는 없다"며 "어쨌든 회동자체가 거부된 것만 통보받았을 뿐"이라고 했다. 이준석 당대표의 안 후보를 향한 공개적인 비판 발언이 협상에 걸림돌로 작용했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부분은 심각하게 논의되지 않았던 걸로 알고 있다"고 권 본부장은 부인했다.

안 후보가 이날 윤 후보의 단일화 시도에 대해 '립서비스' 표현을 써가며 비판한 데 대해 권 본부장은 "저희들로서는 당혹스럽고 좀 의외다"라고만 답했다.

'윤 후보는 안 후보의 대답을 기다린다고 보면 되냐'는 질문에 권 본부장은 "아직 예단할 수는 없지만 전권을 가진 대리인 사이에서 합의가 된 부분이 이행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단일화 야권통합을 위해서는 후보간 직접 회동이 중요한 게 아닌가 판단돼서 오늘 이렇게 공개적으로 (윤석열)후보께서 안철수 후보께 회동을 요구한 것"이라고 여지를 남겼다

앞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지난 13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향해 "더 좋은 정권교체를 위해 야권후보 단일화를 제안한다"며 단일화 방식으로 여론조사 국민경선 방식을 제안한 바 있다.

이에 국민의힘이 난색을 보이자, 안 후보는 지난 20일 돌연 단일화 제안을 철회했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윤석열 #안철수 #단일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