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기독교 사이트 '사우스배이처치'(southbaychurch)는 나쁜 습관을 끊어내기 위한 5가지 절차에 관해 논했다. 번역 내용은 아래와 같다.

사우스배이처치가 제안하는 나쁜 습관 끊기 5단계 방법
사우스배이처치가 제안하는 나쁜 습관 끊기 5단계 방법 ©픽사베이

동일한 나쁜 습관에 계속해서 빠지는 자신을 발견해 본 적 있는가? 몸 속 깊이 스며들어 익숙해진 습관은 버릴 수 없는 자신의 일부인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습관이 인간의 DNA 속에 내장돼 있다는 지적은 부분적으로 진실이다. 타락한 인간으로서 죄는 인간의 삶에서 현실적이고 친밀한 부분을 담당한다. 아담의 원죄 이후 하나님을 따르는 사람들은 자신들을 집어삼키는 나쁜 습관을 극복하기 위해 애써왔다.

나쁜 습관은 하나님의 능력이 인간에게 온전하게 미치는 데 제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다행히, 하나님은 인간을 홀로 남겨두지 않는다. 인간은 죄성 때문에 끊임없이 하나님을 부인하지만 하나님은 당신의 약속 위에 굳게 서 있다. 인간이 얼마나 자주 실패하든 하나님은 인간을 사랑한다.

갖고 있는 나쁜 습관을 끊고 삶을 하나님과 더 가깝게 맞추고 싶다면 아래의 5가지 방법들을 시도해 보는 걸 추천한다.

1. 나쁜 습관을 유발하는 요인을 찾는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했다. 나쁜 습관에 불을 붙이는 신호를 찾아냄으로써 유혹을 극복하는 위치에 자기 자신을 놓을 수 있다. 궁극적으로, 대부분의 나쁜 습관은 지루함이나 두려움의 결과다. 긴장하거나 두려워하면 손톱을 물어 뜯고, 지루하면 스마트폰에 빠져 주변 세상과 단절된다. 나쁜 습관의 이면에 있는 유발 요인을 찾아냄으로써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 설계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다.

2. 나쁜 습관을 끊을 수 있는 환경을 찾는다.
나쁜 습관을 극복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환경을 통제하는 것이다. 잠언 13장 20절은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고 했다. 자신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을 때,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기가 훨씬 더 쉬워진다.

자신이 갖고 있는 나쁜 습관을 놓고 정직하게 마음을 열 수 있는 건전한 기독교 공동체를 찾는 게 좋다. 다른 사람들이 해줄 수 있는 기도와 격려가 나쁜 습관을 끊을 수 있는 좋은 환경 역할을 할 수 있다. 사람보다 중요한 것이 환경이라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특정한 일, 장소, 상황, 환경 등으로 인해 나쁜 습관을 반복하게 된다면 그러한 것들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필히 찾아야 한다.

3. 나쁜 습관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을 바꾼다.
나쁜 습관은 지각된 가치(Perceived value)를 제공하기 때문에 중독성이 있다. 지각된 가치가 마음 속에 거주하는 한, 나쁜 습관을 극복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그러나, 나쁜 습관 때문에 포기하고 있는 다른 가치들을 고려한다면 변화의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 지금까지 음주가 직장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푸는 데 효과적인 수단이라고 생각해 왔다면 이제는 음주가 가족에게 미칠 영향에 초점을 두는 식으로 음주 습관에 대한 생각을 바꾸는 것이다. 그러면 음주는 그 가치를 상당 부분 잃게 된다.

4. 작은 변화부터 시작한다.
한번에 하나씩 작은 걸음으로 큰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당장 마라톤을 뛰라고 하면 불가능하지만 산책을 하는 건 가능하다. 산책이 대수롭지 않아 보이지만 그게 결국 마라톤으로 이어질 수 있다. 나쁜 습관을 바꾸려고 반복적으로 시도하는데 계속 실패하고 있다면 너무 큰 변화를 무리하게 시도하고 있는 건 아닌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상황을 180도로 뒤집으려고 하기 보다는 점진적인 변화를 통해 나쁜 습관을 끊으려는 시도가 더 바람직할 수 있다.

5. 나쁜 습관을 더 좋은 다른 것으로 대체한다.
에베소서 4장 22절 - 24절은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고 말한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옛 사람이 새 사람으로 바뀌기를 원하시듯 끊어낸 나쁜 습관은 더 좋은 다른 것으로 교체해야 한다. 위에 열거한 4가지 단계들을 시도함으로써 나쁜 습관을 끊어낼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실패에 낙담하지 말아야 한다. 오히려 실패를 고백함으로써 하나님께 용서를 받고 그의 놀라운 사랑과 은혜에 거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께 의지하는 한 그는 결국 우리가 승리하도록 도와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습관 #나쁜습관 #습관성죄 #습관적으로짓는죄 #죄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