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예배가 필요하고 중요한 이유
 ©기독일보DB

대부분의 복음적인 크리스천은 다 같이 드리는 공적 예배의 중요성은 알지만, 가정 예배에 대해 들어 본 사람은 그다지 많지 않다. 가정 예배란 무엇인가?

간단히 말하면 가족과 함께 소파나 식탁에 앉아 기도하고, 성경을 읽고, 찬송을 부르는 것이다.

가족이 함께 예배드리는 것은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가정 예배를 처음 인도할 때는 좀 어색하기도 하다. 그러나 기독교 가정은 그리스도를 중심에 두어야 한다. 그리고 그리스도를 중심에 두면, 가정은 예배로 채워질 것이다.

미시간주 이스트 렌싱에 위치한 University Reformed Church의 담임목사인 제이슨 헬로폴로스(Jason Helopoulos) 목사가 복음연합 (The Gospel Coalition) 사이트에서 가정예배에 대해 언급한 글이 눈길을 끈다. 다음은 가정예배가 필요하고 중요한 이유 9가지를 소개한다.

1. 가정 예배는 세대별 신앙 간증을 제공한다.

가정 예배의 가장 큰 혜택 중의 하나는 신앙을 다음 세대에게 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또한 우리는 자녀들에게 성경 말씀을 읽고, 기도하며, 죄를 고백하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법을 가르칠 수 있다.

우리의 자녀들이 성장하여 독립할 때, 이렇게 매일 예배를 드리는 기억을 가지고 집을 떠날 것이다. 그들은 성경을 찾고, 그들의 자녀들을 위해 기도하며, 그 자녀들이 또한 하나님을 기뻐하는 모습을 지켜보게 될 것이다.

2. 가정 예배는 체계화된 제자화를 제공한다.

때로 교인들이 그들의 자녀나 배우자를 특정한 면에서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에 대하여 목회자인 내게 질문을 할 때가 있다. 그들이 걱정하는 것은 보통 가족 구성원의 삶에서 특정한 죄나 힘들어 하는 부분들에 관한 것이다. 우리는 거의 이러한 문제에 대해 마치 소방관이 불을 끄려고 달려드는 것과 같이 한다.

때로 이런 태도가 필요하지만 항상 그런 식으로 즉흥적으로 대응해서는 안 된다. 체계적인 제자화와 같은 훨씬 더 나은 방법이 필요하다. 이 또한 가정 예배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자주 드리는 가정 예배는 말씀을 매일 듣고, 기도하고, 감사하게 함으로써 가족 구성원을 체계적으로 제자화 시킬 수 있는 단단한 기초를 제공할 것이다. 물론 튼튼한 집을 지으려면 시간이 걸린다. 목수가 흔들거리는 벽 여기저기에 성급하게 못질을 하면 그 집은 불안정한 집이 된다.

3. 가정 예배는 영적 지도자로서 가장의 위치를 강화시킨다.

가정 예배는 아버지를 가정의 영적 지도자로 존경함으로써 가족의 성경적 구조를 확고히 한다. 아버지가 자녀들과 아내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고,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그들을 제자로 삼을 때, 그들은 아버지와 남편을 점차 영적 지도자로 볼 것이다. 이것은 아버지 혹은 남편의 영적 역할을 강화시키는 혜택이 있다.

4. 가정 예배는 자녀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자라도록 한다.

자녀들은 엄마와 아빠를 통해 예배가 단지 주일에만 드리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된다. 자녀들은 예배가 인간 존재의 핵심이며 가정의 중심이 될 만큼 중요한 것임을 알게 된다.

그 결과, 우리는 자녀들을 단지 도덕적이며 자신감 있는 사람들로만 키우는 것이 아니라, 삼위일체 하나님을 섬기는 예배자로 자라도록 응원할 수 있다.

5. 가정 예배는 자녀들이 공적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자녀들이 앉아서 하나님 말씀을 경청하고 기도를 듣고 찬송을 부르기 때문에 공적 예배에서 이러한 요소들이 새로운 의미를 가져다줄 것이다. 그 가치는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크다.

6. 가정 예배는 기독교적 품성을 기르게 한다.

가정은 크리스천의 삶을 실천하기에 가장 어려운 곳일 수 있다. 바울이 에베소서 5~6장과 골로새서 3장에서 가족 구성원들을 각각 언급한 이유가 있다.

우리가 교회와 직장과 공동체에서보다 집에서 그리스도의 품성에 일치되지 않는 행동을 더 한다는 것은 슬픈 현실이다. 내가 죄와 육적인 것과 허물을 특별히 더 가려야 하는 곳이 바로 가정이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친숙함과 편이성’은 죄가 자랄 수 있는 조건이 된다는 것이다.

7. 가정 예배는 가정을 평화롭게 만든다.

우리는 비좁은 한 지붕 아래에서 사는 죄인들이다. 이런 상황은 재앙을 가져오거나 적어도 고통을 초래할 수 있다. 우리는 식구들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가정 예배는 우리의 죄를 대면하고 그것이 서로에게 미치는 결과를 알도록 돕는다.

8. 가정 예배는 ‘가족’이라는 끈으로 함께 묶어준다.

매우 빠르게 움직이는 현대 사회에서 가족이 매일 함께 하는 것이 몇 가지 있다. 요즘에는 가족이 함께 식사를 하는 것도 훌륭하다. 가족이 매일 함께 모인다면? 그리고 그것이 예배를 위한 모임이라면? 그 모임은 가족의 삶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이 되는 모습이 될 것이다.

당신의 가족 전체가 무엇을 하든지 상관없이, 가족으로서 그리스도에게 순복하며 드리는 예배가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러한 유대감은 다른 모든 영역에서도 가족 관계를 강화시켜 준다.

9. 가정 예배는 공유할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한다.

가정 예배에서 함께 성경 말씀을 읽으면 가족이 공유할 수 있는 지식이 자라게 된다. 공동으로 나눌 지식이 있으면, 식탁에 둘러앉아서 혹은 차 안에서 나누는 대화는 극적으로 바뀔 것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가정예배 #9가지 #제이슨헬로폴로스 #복음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