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MU
월드미션대학교 전경

1989년에 미국 LA에 세워진 월드미션대학교(World Mission University, 총장 임성진 박사)가 비록 학교는 해외에 있으나 한국교회와 예배 공동체를 위한 역량 있는 지도자들을 배출하기 위해 예배학 석사과정을 최근 신설해 운영해오고 있어 주목되고 있다.

월드미션대학교는 신학교로 출발해 기독교 종합대학을 지향하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주 사립고등교육국(BPPE)의 정식 인가를 받았고 현재 600여 명의 학생이 여러 학과에서 온오프라인으로 공부하고 있다고 한다.

이 대학은 56,000여 권의 도서와 E-Library 시스템을 갖추고 전교생을 수용할 수 있는 예배실, 도서관, 강의실, 음악연습실 등의 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교수진이 눈에 띈다. ‘내 이름 아시죠’ ‘나는 주만 높이리’ 등 세계적인 예배 인도자 타미 워커를 비롯해 한국인 교수로는 ‘내 영이 주를’ ‘주의 인자하심이’의 정종원 교수, 전 예수전도단 예배 인도자 윤주형 교수, 전 예수전도단 캠퍼스워십의 심형진 교수, ‘원하고 바라고 기도합니다’의 민호기 교수 등이 함께 하고 있다.

예배학과 초대 학과장을 맡고 있는 가진수 교수는 한국의 다음세대들이 예배를 통해 영적인 기쁨을 맛보고 또 그들이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할 수 있도록 예배 회복이 일어나야 한다는 간절한 바람으로 예배학 석사과정을 개설하게 됐다고 한다. 가 교수를 서면으로 만나 월드미션대학교와 예배학과에 관해 자세히 들어봤다. 다음은 가 교수와 일문일답.

가진수
WMU 예배학석사과정 디렉터 가진수 교수 ©가진수 교수 제공

-먼저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모태신앙으로 침례교회에서 처음 신앙생활을 했습니다. 중학교 2학년 때 한얼산 기도원으로 수련회를 갔는데, 그곳에서 성령을 체험했으며 서원했습니다. 이후 침례신학대학교 대학원(ThM.)과 미국 풀러신학대학원(Fuller Theological Seminary) 박사과정(DMin.)을 마치고, 플로리다 주 ‘The Robert E. Webber Institute for Worship Studies(IWS)’에서 예배학박사(DWS)과정을 공부했습니다.

제가 예배와 찬양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두 가지로 부모님으로부터 예배의 중요성을 어려서부터 철저하게 훈련받았기 때문이며, 다른 한 가지는 예배와 찬양 인도 사역을 하면서 여러 의문들이 생겼고, 알고 싶은 욕심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예배가 무엇이며, 찬양의 선곡, 임재, 기름 부으심 등 찬양 인도, 예배와 관련된 여러 문제들이었습니다. 당시 제가 알고 있었던 것은 지극히 상식적이고, 조금은 피상적이었거든요. 보다 정확히 알고 싶었습니다.

오랜 기간 지역교회 예배와 찬양 사역을 통해 그리고 참된 예배로 세워지고 성장하는 세계의 여러 교회들을 돌아보면서, 저는 몇 가지 결론을 내렸는데, 그 중 하나가 예배 속에서 하나님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예배 속에서 하나님을 만나고 깨달을 때 한국교회의 갱신과 성도들의 변화도 가능하게 되며 교회 모든 사역의 영적 동력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저는 10여 년부터 예배 전문 사역기관인 ‘글로벌워십미니스트리(Global Worship Ministry)’와 ‘워십리더코리아(Worship Leader Korea)’를 세워 <글로벌 예배 컨퍼런스> <글로벌 예배 심포지엄> 등 국내외 예배관련 세미나와 집회를 주관하고, 예배 매거진, 큐티, 예배도서 등을 발행하면서 성경적 예배와 영과 진리의 예배를 위해 교회와 예배자를 돕고 있습니다.

그동안 저는 현대 예배와 찬양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여러 신학교에서 강의를 해왔는데, 작년부터 미국 LA에 위치한 ‘월드미션대학교(World Mission University) 예배학 석사과정(MA. in Worship Studies)’(wmu.edu/maws)의 초대 학과장을 맡아 ‘현대 예배학’을 가르치며 하나님의 예배 지도자들을 훈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 예배의 실제 현장에 도움이 될 책들을 써왔는데, 최근 책들로는 일상에서의 예배자의 삶을 다룬 『성경적 하나님의 임재 연습』, 성경적 예배를 다룬 『예배 성경』(구약, 신약), 예배 찬양의 모든 것이 담겨 있는 『예배 찬양 인도』(상권, 하권), 예배 갱신의 중요성을 강조한 『예배, 패러다임 시프트』 등이 있습니다.”

-학교를 설립하는 일이 쉽지 않은 일이고 재정도 꽤 많이 들어가는 것인데요. 학교 설립자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월드미션대학교(World Mission University, 총장 임성진 박사)는 지금으로부터 33년 전, 고 임동선 목사(1923-2016)에 의해 1989년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 세워졌습니다. 고 임동선 목사는 하나님의 사람들을 세워 신앙을 전수하며 주님 오실 때까지 교회의 사명을 다하려는 비전을 가지고 후진 양성과 능력 있는 하나님의 지도자들을 세우기 위해 설립했습니다.

그는 학교 설립 목적에 대해 ‘이 학교를 세운 것은 좋은 목회자를 기르기 위함이요, 열성적인 선교사를 기르기 위함이요, 평신도 지도자를 기르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학교의 장래 꿈은 머지않은 장래에 한국계 하버드대학교, 한국계 예일대학교, 한국계 프린스턴대학교를 세우고 싶습니다’라고 자주 이야기하곤 했습니다.

월드미션대학교는 신학교로부터 출발해, 기독교 종합대학을 지향하고 있으며, 캘리포니아 주 사립고등교육국(BPPE)의 정식 인가를 받은 사립교육기관, 기독교대학연합회(ABHE)의 정회원이며, 북미신학대학원협의회(ATS)의 정회원으로 지금은 600여명의 학생이 여러 학과에서 온오프라인으로 공부하고 있습니다.

작년 새롭게 설립된 월드미션대학교의 예배학 석사과정(MAWS)은 미래 한국교회와 예배 공동체의 역량 있는 지도자들을 배출하기 위한 목적이 있습니다. 계속 변화하고 있는 예배를 준비하며, 예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예배 공동체와 다음 세대를 예배로 세우기 위해 “최고의 실력과 영성을 갖춘 예배와 찬양의 지도자를 양성하는 현대 예배의 요람”이란 모토로 작년 가을학기 첫 신입생을 받고 첫 강의를 시작했습니다. 이 과정은 변화하는 현대 예배의 패러다임을 정립하고 다음 세대를 위한 예배의 전문화, 세속 문화에 맞선 깊이 있는 영적 예배 인도자로 예배 지도력을 세우는데 가장 큰 목적이 있습니다.”

WMU
WMU 도서관

-월드미션대학교와 예배학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재 규모가 어느 정도인가요?

“월드미션대학교 예배학 석사과정(MA in Worship Studies)은 세계 최고 수준의 현대 예배의 예배신학과 예배역사, 성경적 예배연구의 학업을 바탕으로 지역교회에 실제적이고 직접적인 선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예배 모델, 예배 영성, 예배 리더십 등을 지향합니다. 또한 교회의 미래인 다음세대에 영향력 있는 이론과 실제를 갖춘 균형 있는 예배 지도자, 예배 사역자 및 예배 찬양 인도자를 배출하기 위한 기존의 예배 교육기관과는 차별화된 영적으로 깊고 넓은 과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WMU
WMU 채플실

현대 예배학은 미국 신학교에서 매우 보편화되어 있습니다. 약 20여 년 전부터 중요성을 인식해 유수한 많은 학교에서는 이미 현대 예배와 찬양과 관련된 학과들이 신설되었으며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과 미국을 통틀어 한국어로 개설되는 최초의 ‘현대 예배학’ 과정으로 이 과정을 통해 전문 사역자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100% 온라인과정으로 언제 어디서나 공부가 가능합니다. 수업은 4학기 2년 과정으로 43학점을 이수하게 되면 ‘예배학 석사(MA in Worship Studies)’ 학위가 수여됩니다. 또한 타 학교로부터 전입 시 최대 24학점까지 인정받을 수 있으며, 외국인 교수의 강의는 영어로 강의하며 한국어 통역과 자막을 통해 강의가 제공되므로 수업에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지금 한국을 비롯해 미국의 여러 지역과 태국 등 여러 나라에서 학생들이 예배학 석사과정을 배우고 있으며, 전 세계 어느 곳에서든 예배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공부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과 미국을 오가고 있는데, 주로 한국에 거주하면서 학생들을 온라인으로 가르치고 있으며, 한국교회와 예배자들을 위해 예배학 석사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 예배와 찬양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들을 세미나와 컨퍼런스 등의 집회를 통해 계속 소개할 예정입니다.”

타미 워커
WMU 교수진. 타미 워커, 레스터 루스, 탐 크라우터, 그렉 쉬어, 에드윈 윌밍턴 ©WMU 제공

-예배학과에 계시는 교수님들 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재 1기 학생이 공부중인가요? 입학한 학생들은 현재 몇 명 정도인가요? 가르치는 커리큘럼은 어떻게 되나요? 어떤 학생들이 지원하면 좋을까요?

“‘예배학 석사과정’을 가르치고 계신 교수진으로는 ‘내 이름 아시죠’ ‘나는 주만 높이리’ 등 수많은 베스트 찬양의 작곡자이자 세계적인 예배 인도자 타미 워커(Tommy Walker), 현대 예배학의 거장인 듀크 신학교의 레스트 루스(Lester Ruth) 교수, ‘아트 오브 워십’ ‘에센셜 워십’의 저자로 칼빈대학교에서 크리스천 현대 예배학을 강의하는 그렉 쉬어(Greg Scheer) 교수, 풀러신학교의 세계적인 예배학의 사실인 브레엄 예배센터의 에드윈 윌밍턴(Edwin Willmington) 교수, 예배와 찬양과 관련한 전문적인 많은 책들을 펴낸 탐 크라우터(Tom Kreuter)가 있습니다. 한국인 교수로는 ‘내 영이 주를’ ‘주의 인자하심이’ 등 수많은 찬양을 작곡해 한국 교회에 많은 영향을 끼친 아이엠처치의 정종원 교수, 오랜 기간 예수 전도단 사역을 거친 높은뜻푸른교회 예배 인도자 윤주형 교수, 캠퍼스 워십 사역과 ‘시작됐네’ ‘주 날 구원했으니’ 등의 예배곡으로 알려진 뉴저지온누리교회의 심형진 교수, ‘찬미 예수’ 사역과 ‘원하고 바라고 기도합니다’ ‘십자가의 전달자’ 등의 곡으로 알려진 민호기 교수, 베데스다 신학교의 교수를 오랫동안 역임한 김섭리 교수 등의 현대 예배와 찬양의 전문가들이 저와 함께 현대 예배와 찬양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윤주형
WMU 교수진. 윤주형 교수, 심형진 교수, 민호기 교수
가진수
WMU 교수진. 가진수 교수, 정종원 교수, 김섭리 교수

본 과정의 입학을 위해서는 정규 석사과정(MA)이므로 4년제 대학을 졸업하거나 졸업에 준하는 학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전공과는 상관없으며, 대학에서 신학을 전공하거나 교육학, 음악을 전공한 분들에게는 성경에 관한 유사 과목을 면제받게 됩니다. 또한 목회자와 선교사, 사모 및 사역자들에게는 입학 장학금을 비롯해 사역 장학금의 혜택이 있습니다.

예배학 석사과정의 커리큘럼은 크게 성경적 예배의 이론과 실제로 나누는데, 성경적, 신학적 기초과목으로는 ‘구약과 신약 개론’, ‘조직 신학’을 배우며, 리더십과 영적 훈련 과목으로는 ‘지도력 개발’과 ‘예배 영성과 예배자’ 과목을 예배 신학과 역사 과목으로는 ‘예배 신학’ ‘예배 예술’ ‘현대 예배학’ ‘예전과 예배의 역사’가 있습니다. 또한 실제적인 예배 과목으로는 ‘예배와 교회 음악’ ‘예배 찬양 인도학’ ‘예배 모델과 디자인’ ‘예배 인도의 이론과 실제’ ‘찬양 인도와 예배 팀 사역’ 등의 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한국 교회의 예배 회복이 어떤 점에서 필요하다고 보시나요? 어떤 방향으로 회복되어야 할까요?

“한국 교회 예배의 문제 중 하나는 우리가 늘 드리는 예배이면서 예배가 무엇인지 잘 알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주일을 비롯해 많은 예배를 드리면서 진정한 예배의 목적을 잘 모릅니다. 왜 예배를 드려야 하는지, 어떻게 예배를 드려야 하는지, 우리가 드리고 있는 예배가 정말 성경적인지, 그리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진정한 예배는 무엇인지 등입니다. 예배가 정말 중요하다고 느껴진다면 우리는 제대로 알고 예배를 올바로 드려야 합니다. 예배를 잘 모르고 예배드린다는 자체가 어불성설인 것입니다. 예배의 목적과 초점이 분명해질 때 우리는 예배에서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될 수 있습니다.

우선 다음 세대를 위해 예배가 준비되고 회복되어야 합니다. 한국 교회가 다음 세대 위기를 맞은 원인은 교회가 그들에게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교회가 세상을 쫓다 보니 세상보다 모두 뒤떨어졌습니다. 스마트 시대에 모든 부분에서 경쟁력을 상실한 교회가 줄 수 있는 유일한 것이 있는데 그것이 ‘영적인 기쁨’입니다. 그러므로 다음 세대가 이 영적인 기쁨, 예배의 기쁨을 경험하도록 해야 합니다.

참된 예배는 영적입니다. 우리는 평생 하나님께 예배하는 예배자로서의 소명을 가지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영화롭게 하는데 최우선 목표로 삼아야할 것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우리의 모습이며 우리를 창조하신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예배학과에서 다음세대들에게 바라는 예배나 워십, 신앙에 대해 요청하는 모습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교회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많이 행해지고 있는 것은 바로 예배입니다. 모든 교회는 예배를 기초로 세워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매너리즘에 빠져 예배를 마치 당연한 것처럼 생각하며, 소홀하게 여기지 않았는지 반성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교회의 존재 목적은 예배이며, 교회는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 이 땅에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예배가 가장 중요한 교회의 일차적 목적입니다.

우리가 주일에 예배를 드리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적 능력을 경험하고 삶의 예배로서의 또 다른 예배를 준비함이 큽니다. 다시 말해 주일 예배를 통해 세상에서의 남은 6일을 살아갈 동력을 얻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예배를 통해 하나님이 주시는 강력한 영적 능력을 회복하고 세상에서의 영적 전쟁에서 세상을 이길 힘이 넘쳐야 하고, 그 어떤 세상의 힘들고 어려운 일도 이겨나갈 수 있는 동력이 만들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예배는 피조물인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 돌리고 그 은혜를 체험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만 영광 돌리고 하나님께 집중하는 시간입니다. 이를 통해 하나님께서 예배를 통해 우리에게 기쁨을 주십니다. 그것이 은혜이고 우리에게 영적 힘을 얻는 시간입니다.”

-최근 코로나가 4차 대유행으로 인해 오프라인 수업이 어려운 상황일텐데요.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계신가요? 온라인 수업은 잘 이뤄지고 있나요?

“월드미션대학교는 10여 년 전부터 온라인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차근차근 준비해왔습니다. 오래 전부터 온라인 기반인 무들을 통해 강의를 제공해왔으며, 많은 학생들에게 정식 온라인 학위가 수여되었습니다. 예배학 석사과정은 학교의 온라인 기반의 완벽한 시스템 위에 세워졌습니다. 지금 한국을 비롯해 미국의 LA와 뉴욕, 태국 등 전 세계 15명의 학생들이 작년부터 전혀 어려움이 없이 공부하고 있으며, 이전의 오프라인에서 배울 수 없는 다양한 학습들을 접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대면 수업의 한계와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줌(Zoom) 등의 온라인 툴들을 이용해 예배와 찬양에 대한 다양한 질문들을 나누며 토의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학생들이 온라인상에서 서로 얼굴을 보면서 함께 모일 수 있어 오프라인 학습의 장점들을 흡수하며 보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예배학 석사과정에서는 현대 예배와 찬양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예배자들에게 함께 배우고 나눌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개발하고 지역교회는 물론 미래 한국 교회와 예배 공동체, 다음 세대를 함께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학교에 입학하려면 어떻게 준비하면 될까요?

“월드미션대학교 예배학 석사 과정(MAWS)은 전 세계 어느 곳에서든 지원이 가능합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상세하게 나와 있으므로 서류를 준비하셔서 제출하면 됩니다(kr.wmu.edu, 이명욱 과장 onlineba@wmu.edu).

예배학 석사과정은 100% 온라인 기반으로 수업을 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제출할 서류는 입학원서와 신앙고백서, 추천서, 그리고 영문 성적증명서와 사진 2매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학과와 입학을 비롯한 모든 질문들은 010-8673-0665(가진수 교수), jsoogah@wmu.edu로 언제든 상담과 문의가 가능합니다.”

-기타 다른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지금 한국 교회가 위기라고 합니다. 팬데믹 등의 영향으로 보이는 부분에서의 위기도 있지만 그보다 더 큰 위기는 내적 위기 즉 영적 위기입니다. 한국 교회는 영적으로 매우 약화되어 있으며, 이는 다음 세대의 위기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지금의 위기 시대에, 우리의 교회는 본질로 돌아가야 합니다. 교회의 본질은 예배입니다.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경배와 찬양을 하는 곳이자 거룩한 성도들의 모임입니다. 교회가 할 많은 일들이 있고 사역이 있지만, 지금은 하나님께 집중할 때입니다. 그동안 분주했던 우리 교회가 이제 겸손함으로 하나님을 찾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경배와 예배를 준비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우리를 지으신 목적대로 예배자의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주일 공예배뿐 아니라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의 일상의 삶이 예배자로의 삶이 될 수 있도록 영적 훈련과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의 가장 우선순위의 일입니다.

비록 지금 위기의 시대지만, 우리가 예배에 집중한다면 여전히 신실하신 하나님은 교회와 예배 공동체, 예배자들을 다시 회복시키시고 하나님의 일들을 새롭게 이루실 것입니다. 이런 점에서 월드미션대학교 예배학석사과정은 이 시대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라 믿습니다.”

WMU
WMU 예배학 석사 온라인 과정 모집 포스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가진수 #월드미션대학교 #예배학석사과정 #타미워커. #윤주형 #심형진 #민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