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NTQ - 크리스천의 비전과 소명을 묻는 네 가지 질문
소명교육개발원 대표 신동열 목사의 신간 ‘TNTQ - 크리스천의 비전과 소명을 묻는 네 가지 질문’이 최근 발간됐다. ©꿈을 이루는 사람들

소명교육개발원 대표 신동열 목사의 신간 ‘TNTQ - 크리스천의 비전과 소명을 묻는 네 가지 질문’이 최근 발간됐다. 이 책의 목표는 매우 단순하다. 자신의 비전을 찾기 원하는 모든 세대의 크리스천을 돕는 것이다. 하나님 앞에서 가치 있는 것을 나만의 방식으로 살아내겠다라는 비전을 표현할 효과적인 질문 네 가지를 통해서 그 답을 찾고 있다.

저자는 각 질문을 하나씩 소개하는 한편, 그것에 적절히 대답하기 위해 여러분 마음속의 혼란과 장애물을 제거하고 자신과 세상을 온전히 바라보는 데 필요한 시각을 갖는 작업을 병행하고 있다. 그 네 가지 질문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질문 T

“당신은 어떤 사람들(Target)을 만나고 싶은가?”는 우리의 비전이 어떤 사람들과 관련 있는지 묻는 것이다. 비전에는 반드시 사람들을 만나 관계 맺는 삶이 포함된다. 직접적이냐 간접적이냐의 차이일 뿐, 우리는 반드시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두 번째 질문 N

“당신은 그들의 어떤 필요(Need)를 돕고 싶은가?”는 우리가 우리의 비전에 관련된 사람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할지 묻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나라는 존재와 내 인생을 통해 타인과 세상에 어떤 역할로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세 번째 질문 T

“당신에게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Tool)으로 그들의 필요를 도울 수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는 타인과 관계 맺을 때 자신의 개성을 살려서 ‘나답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지 묻는 것이다. 하나님 백성의 삶은 획일적인 것이 아니라 더욱 나답게 사는 연습의 과정이다. T의 질문에는 가장 자기다워야 지속 가능하며 다양한 창의성을 발산하는 삶을 유지할 수 있다는 믿음이 전제되어 있다.

네 번째 질문 Q

“당신은 그들과 함께 살아가면서 어떤 가치(Quality)와 의미를 이루어 낼 것인가?”는 앞의 세 질문의 답변이 지향하는 바를 묻는다. 왜 그렇게 살려고 하느냐는 것이다. 비전을 찾는 과정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앞부분은 자신이 누구이며 왜 살아야 하는지 이유를 찾는 것이고 뒷부분은 발견한 삶의 이유를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과 환경 가운데 구체적으로 실현해가는 것이다.
앞의 세 가지 질문은 뒷부분에 관련된 것이고, ‘의미’를 묻는 마지막 Q의 질문은 앞부분에 해당한다.

소명을 발견하는 길은 다양하다. 하나님 음성을 통해, 적성 검사와 은사 테스트를 통해, 진로 멘토링을 통해…. 이도 저도 아니면 일단 뛰어들어 부딪혀보기도 한다. 그리고 사람들과 그들의 문제, 세상의 기술과 문화, 하나님의 성품과 성경적 가치에 주목하다가 소명에 관한 통찰력을 얻게 될 수도 있다. 그것이 바로 소명을 찾는 네 가지 질문 TNTQ다. TNTQ에 답하기가 쉬워질수록 언제 어떤 상황에서든 소명을 발견하고 비전을 따라 살아가는 도전과 모험의 자리로 돌아가는 것도 쉬워질 것이다. 또한, 지금 하는 일에 담긴 새롭고 깊은 의미를 발견하는 가운데, 하루하루 연명하며 생활비나 벌기 위해 하는 것 같던 자신의 일이 세상과 관계 맺는 길이자 하나님의 성품을 반영하며 드러내는 사역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 새로운 - 급여나 보상에 상관없이 삶을 의미 있게 해줄 - 관점은 직업·비 직업 영역 양쪽 모두에서 온전히 사명을 감당할 지혜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는 “‘먹고사는 문제가 전부인데 넌 어떻게 하려고 그러고 있는 거냐?’라고 세상이 이렇게 여러분을 몰아붙여 두렵고 초조할 때에도 부디 기억해주기 바란다”며 “여러분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고, 여러분이 해결해야 할 그들의 필요가 있고, 여러분이 갖춰야 할 문제 해결의 기술이 있으며, 이 모든 것을 통해 여러분이 드러내야 할 하나님의 성품과 그분의 나라가 있다는 진리이자 사실을 말이다. TNTQ를 통해 여러분은 이기심을 내려놓고 이웃·세상과 거룩한 관계를 맺는 연습과 함께, 생존이나 성공을 위한 직업 탐색을 넘어 창조적이고 주도적인 ‘문화 변혁자’(Culture Maker)로서의 삶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조언한다.

이 책은 하나님 나라를 섬기며 세상을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비전을 발견하고 성취하기 원하는 사람, 자녀의 미래와 진로 탐색에 도움을 얻기 원하는 부모, 청년·청소년 진로지도를 하고 있거나 그에 관한 관심이 많은 목회자·학교 교사·진로 상담가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자소개

신동열 - 총신대 신학과와 신대원을 졸업하고 한국기독학생회(IVF) 간사로 섬긴 그는 시대를 꿰뚫는 통찰력과 깊이 있는 신학·철학적 소양, 폭넓은 수용력을 가진 ‘소명 멘토’로 강의와 세미나, 상담을 통해 다양한 이들을 섬기고 있다.

복음과 기독교 세계관 강의를 중심으로 사역하던 중 이를 가장 잘 반영하는 영역이 ‘비전과 소명’임을 깨닫고 소명교육개발원을 설립해서 다섯 명의 스태프와 함께 교육 자료와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있다.

또 문화유전자 TNTQ의 개발자이기도 한 그는 늘 기독교 교육의 흐름 가운데 일어나는 변화를 살펴서 그 대안으로 다양한 성경적 가치관을 담은 프로그램을 다양한 교육 현장에 보급하며, 크리스천이 아닌 이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다양한 복음 강의를 만들어 소개하고 있다. 또한, 소명교육개발원 외에도 크리스천은 아니지만 기독교에 관심 있는 이들을 위한 예배 모임인 ‘질문하는교회’를 섬기고 있으며, 최근에는 인생 전환기를 맞은 이들이 책을 읽고 글을 쓰며 자신의 인생관을 점검하도록 돕는 온라인스쿨 ‘책글학교’를 이끌고 있다.

저서로는 《소명에 답하다》, 《청년에 답하다》(이상 예수전도단), 《소명교육, 이야기를 바꾸다》(소명교육개발원), 《치치프랜즈》(공저, 푸른감성) 등이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email protected]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tntq #신간 #신동열목사 #비전 #소명교육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