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한 목사(품는 교회 담임,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품는 교회 담임, Next 세대 Ministry 대표)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중독에 대한 관심이 크고, 이것에 대한 논의도 활발해요. 중독에서 탈출하기 위한 처방도 여러 가지 대안도 나오고 있어요.

그러나 사람들은 끊임없이 펼쳐지는 ‘망상’에 대해서는 그리 큰 주목을 하지 않아요. 안타깝게도 우리 주위에는 망상을 하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어요.

◈망상 중독에 빠지는 이유

청소년들은 왜 망상 중독에 빠질까요?

첫째, 애정결핍으로 인해서 그래요. 둘째, 현실 부적응으로 인해 망상을 해요. 셋째, 관계 단절의 불안 속에 망상을 해요. 현실에서 친해지고 싶은 동성 친구, 만나서 같이 사랑하고픈 이성 친구를 상상 속에서 대화하고, 사랑에 빠져요. 이 모든 망상의 근원은 현실 속 관계를 잘하지 못하여 관계적 망상을 하기도 해요.

중학교 1학년 친구가 없는 민철이는 친구 캐릭터를 만들어서 상상했어요. 이런저런 상상은 나중 망상이 되었는데 그만두려고 하자 금단현상이 왔어요. 가만히 있으면 불안하고, 무기력해지는 것 같았어요. 그래서 다시 혼자 스토리를 짓고 머릿속에서 망상을 하곤 했어요.

민철이는 망상이 해롭고, 이대로 가면 심각한 문제가 될 것도 같았어요. 그러나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랐어요. 망상을 끊어야 하는 것은 확실히 알았지만 도와줄 사람이 없었어요. 소극적인 민철이는 주위에 친구들도 없었고, 부모님과는 사춘기를 보내면서 대화가 단절된 상태였어요. 처음에는 재미로 만들어 낸 캐릭터가 이제는 눈에 보이는 것 같았어요. 민철이에게 말을 걸어오기도 하고, 공격하려는 것 같았어요. 재미로 시작한 망상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졌고, 민철이가 혼자 있을 때는 공포의 시간이 되었어요.

◈망상의 다섯 가지 유형

일반적으로, 망상은 다섯 가지 유형이 있어요.

첫째, 색정형은 유명한 사람이 자기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있다는 망상이에요. 둘째, 과대형은 자신에게 위대한 그렇지만 알려지지 않은 능력을 가졌다는 망상이에요. 셋째, 질투형은 심하게 다른 사람을 믿지 못하는 망상이에요. 넷째, 피해형은 자신이 음모의 대상이 되거나, 속임을 당하고 있다거나, 추적을 당한다는 망상을 해요. 다섯째, 신체형은 자신의 피부에 벌레가 서식한다고 망상을 해요. 자신의 몸에서 자꾸만 벌레가 나와서 씻고, 또 씻어야 한다고 여겨요.

상진이는 초등학교 때부터 샤워를 자주 했어요. 그런데 한 번 샤워할 때마다 보통은 30분에서 1시간가량 씻었어요. 하루에도 몇 번을 샤워하는데 할 때마다 목욕하듯이 길게 씻었어요. 상진이는 자신에게 냄새가 난다고 생각했어요. 때로는 자신의 몸에 벌레가 생기지 않을까 염려하기도 했어요.

청소년기에는 망상을 할 수도 있어요. 이런저런 생각을 하고, 더 깊이 숙고할 수 있어요. 그런데 너무나 불안하고, 초조한 가운데 염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을 너무 깊이 지속적으로 생각하면 망상 중독에 빠지게 되어요. 이런 망상을 가만두면 아주 안 좋은 결과를 낳게 되어요.

◈망상 중독에 빠진 고라와 무리들

민수기 16장에 보면 자신들은 괜찮고, 리더는 형편없다고 생각하는 망상 중독에 빠진 인물이 나와요. 고라는 다단과 아비람과 짝을 지어 모세의 리더십을 의심했어요. 모세를 대항해 이렇게 말했어요. "우리가 모세보다 못한 것이 뭐가 있어? 하나님이 모세와만 함께 하시나? 모세만 대단한 인물인가?" 자신들이 더 괜찮은 사람들이라고 생각하고, 리더를 세워주지 않았어요. 그러나 하나님은 그렇게 리더십에 대해 반감을 갖고, 순종하지 않은 고라와 그를 따르는 무리들을 심판하셨어요. 하나님께서 "고라와 너희들 250명 향로를 가지고 와 봐!" 하고 그날 다 죽이셨어요. 그리고 거기에 동조했던 14,700명이 하나님의 손에 죽게 되었어요. 이렇게 망상이 짙어지고, 심각해지면 아주 큰 문제가 되어요.

하나님이 선하고, 좋다고 하신 것을 자신이 임의로 정죄하고, 안 좋은 것으로 여기는 것도 좋은 신앙이 아니에요. 물질 중독과 행위 중독도 무섭지만 이런 정신적 망상 중독도 치료와 회복이 필요해요.

김영한 목사(품는교회 담임, Next 세대 Ministry 대표)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독교 종합일간지 '기독일보 구독신청 바로가기'

#김영한 #김영한목사 #품는교회 #넥스트미니스트리 #다음세대 #중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