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제39회 정기학술대회 단체사진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제39회 정기학술대회 단체사진.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가 14일 경기도 용인시 소재 웨스트민스터신학대학원대학교 2층 강당에서 ‘미디어 예배와 신학적 성찰’이라는 주제로 제39회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학술대회는 온라인 줌(Zoom)을 이용해 실시간으로 중계됐다.

개회예배는 오현철 목사(성결대)의 사회로, 박태현 목사(총신대)의 기도, 정인찬 총장(웨신대)의 설교, 박성환 목사(한국성서대)의 광고, 이승진 목사(합신대)의 축도 순서로 진행됐다.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으라’(골3:10~11)라는 제목으로 설교한 정 총장은 “앞으로의 한국교회, 예배, 차세대 목회와 사역에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다면 얼마나 뜻 깊은 모임이 되겠는가”라며 “침체된 한국교회, 코로나19로 인해 멈춰진 모든 사역들을 어떻게 극복하고, 코로나 이후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논의가 된다면 등불과 같이 빛을 비추는 좋은 기회가 될 것”고 전했다.

주제발표를 맡은 웨신대 최승근 교수는 ‘미디어로서의 예배와 교회에 대한 고찰’이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최 교수는 “콘스탄스 M. 체리는 방향 정립(orientation), 방향 상실(disorientation), 방향 재정립(reorientation)이라는 삼중의 틀을 사용하여 20세기 이후의 북미교회를 예배의 측면에서 평가하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를 제안한다”고 했다.

이어 “체리의 설명에 따르면, 방향 정립기는 익숙함이 정착된 시기로, 안전한, 예측할 수 있는, 편안한 등으로 그 시기의 특성이 표현되곤 한다”며 “전통의 가치가 인정되는 시기로, 사람들은 전통 안에서 정체성을 찾고, 전통에 충실함으로써 만족과 안녕을 경험한다. 변화보다는 안정을 추구하면서 ‘전통’이라는 단어로 요약될 수 있는 시기이다. 체리는 20세기 상반기를 방향 정립의 시기로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방향 상실기는 여러 요인의 결과로 혼란과 불안을 경험하게 되는 시기”라며 “당연하고 익숙했던 것이 더는 당연하고 익숙하지 않게 되고, 그렇게 중요하게 여겼던 전통이 도전받고 거부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때의 전형적인 반응은 그 상황에 대한 분노, 저항, 부정, 절망, 당혹 등”이라고 했다.

또 “체리는 방향 상실기가 1960년대에 시작되었다고 진단한다”며 “1960년대는 미국 역사에서 기존의 전통적인 사상과 문화가 도전을 받으면서 사회 전반적으로 엄청난 변화를 겪은 시대였다. 그녀는 이런 변화 속에서 교회들은 신학적, 예배적으로 충분한 비판적 사고와 성찰과 분석 없이 수적 성장을 목표로 사람들이 좋아하는 예배의 스타일에만 집중하는, 인간 중심의 혁신에 집착함으로써, 전통은 물론 본질까지 잃게 되면서, 방향 상실기를 오래도록 경험하고 있다고 분석한다”고 했다.

그는 “방향 상실기를 벗어나려면 방향을 재정립해야 한다. 체리는 방향 재정립은 몇 가지 요인에 달려 있다고 말한다”며 “그 요인들에는 새로운 관점에 대한 열린 마음, 재설정되고자 하는 의지, 방향 상실기 속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상황에 대한 신중한 관찰과 숙고, 그에 따른 사려 깊은 행동 등이 포함된다”고 했다.

이어 “체리는 북미의 교회들이 여전히 방향 상실기에 머물러 있다고 판단한다. 많은 교회가 ‘사람들은 무엇을 좋아하는가?’의 질문에 집중하면서, 사람들을 만족시키는 새로운 예배 스타일을 찾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고 여기기 때문”이라며 “그녀는 방향 재설정을 원한다면 교회는 더 나은 질문을 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그 질문은 바로 ‘어떤 예배가 사람들이 하나님을 만나도록 돕는가?’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많은 이들은 한국교회 역시 방향 상실기에 머물러 있다는 사실에 동의할 것이다. 한국교회의 방향 상실기가 언제 시작되었는가에 관해서는 의견이 다를 것”이라며 “그러나 오늘날 한국교회가 매우 혼란스럽고 불안정한 시대를 살고 있다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한국교회가 방향 상실기에 단단하게 고착되어 있음을 목격하고 있다. 특히 예배와 관련해서 당연하게 여겼던 것들이 당연하게 여겨지지 않게 되었고, 그로 인해 많은 당혹과 분노를 경험하는 시기”라고 했다.

그는 “이런 상황 속에서 체리가 방향 재설정을 위해 제안한 질문, ‘어떤 예배가 사람들이 하나님을 만나도록 돕는가?’의 질문은 우리 한국교회에도 꼭 필요한 질문이라고 생각한다”며 “이 질문은 현재 오프라인 예배와 온라인 예배의 문제로 혼란스러워하는 우리에게 먼저 예배의 본질과 목적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상기 시키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최 교수는 “체리는 방향 재정립을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고 언급한다”며 “새로운 관점에 대한 개방성과 재정립을 위한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동시에 방향 재정립은 결국 하나님께 달려 있음을 강조한다. 그래서 방향 상실기에 있는 우리가 방향이 다시 정립되기를 기다리며 제기하고 집중해야 할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질문은 ‘우리의 마음과 비전을 바꾸시기 위해서 하나님이 무엇을 하시는가?’와 ‘하나님의 그 일에 우리는 어떻게 동참할 수 있는가?’라고 말한다”고 했다.

이어 “코로나19가 언제 종식될지, 그 이후의 세상이 어떻게 바뀌게 될지, 하나님이 앞으로 어떤 일을 행하실지 우리는 알 수 없다”며 “지금 논의되고 있는 앞으로의 예배에 관한 많은 생각도 유의미하게 될지 무의미하게 될지도 모른다. 이러한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확실한 것에 집중하는 일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오래 전에 말씀하셨고 보여주셨던 예배의 본질과 목적, 교회의 존재 이유에 집중하는 것이 지금 우리가 해야 할 일인 것 같다”며 “특히, 예배에서의 하나님과의 만남에 집중해야 할 것이다. 체리의 말처럼, 방향의 재정립은 방향 재정립을 위해 일하시는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일 때 일어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편 이후에는 김순환 박사(서울신대)가 ‘문명 교체기의 촉매, 코로나19 상황의 온라인 예배와 성찬 모색’이라는 주제로 사례발표를 했고 ▲박태현 박사(총신대) ‘로이드 존스의 전도 설교 연구’▲김선일 박사(웨신대) ‘신학적 프락시스로서의 비즈니스에 대한 고찰’ ▲정인교 박사(서울신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설교’ ▲노사정 박사(부평동부교회) ‘구속사적 설교의 구성적 움직임에 관한 연구’ ▲김영태 박사(원주신촌교회) ‘거룩한 예배일로서 주일 개념과 주일예배 성찰, 주일예배신학의 시금석 제언’의 자유발표가 이어졌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웨신대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제39회정기학술대회 #정인찬총장 #최승근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