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세미나
하도균 교수(서울신학대학교 전도학)가 ‘코로나 19 이후, 뉴노멀 시대의 복음 전도’에 대해 강의했다. ©온라인 세미나 영상 캡쳐

기독교대한성결교회(총회장 한기채 목사)가 24일 오후 ‘뉴노멀 목회 패러다임’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하도균 교수(서울신학대학교 전도학)가 ‘코로나 19 이후, 뉴노멀 시대의 복음 전도’에 대해 강의했다.

하 교수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전 세계에 충격적인 영향을 끼치는 팬데믹 현상이 됐다. 이제는 ‘지구촌’ ‘전 세계는 하나다’라는 문구가 어색하리만큼 격리된 사회에서 살게 되었고, 언제까지인지는 모르지만, 나라와 나라를 이동하는데 제한을 가진 시대가 됐다”며 “언어와 생활이 하나였던 인류가 바벨탑 사건 이후로 언어가 달라져 소통이 되지 않아 흩어져서 살게 되었던 이야기가 떠오르며, 이러한 상황이 우리에게 주는 신앙적인 의미가 무엇인지를 되묻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했다.

이어 하 교수는 “이러한 상황에서의 복음 전도는 어떻게 가능하고, 어떤 방법이 효율적인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며 “교회의 정체성을 점검해야 한다. 교회가 세상과는 다른 종말론적인 공동체라는 사실과 그 안에 담겨있는 영생에 관한 내용으로 재무장하는 일이 우선”이라고 했다.

그는 “정체성을 점검하고 본질을 회복하여 교회다워질 수 있다면,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에 지치고 소외와 격리로 지쳐 의존할 곳이 없는 현대인들에게 의존할 수 있는 영향력 있는 공동체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세상에 전할 메시지를 준비해야 한다. 어려운 세상에 힘들고 어렵고 격리되어 소외되고 일자리를 잃어버려 삶이 밑바닥일지라도, 예수 그리스도가 주시는 소망을 다시 살릴 수 있다면, 그래서 세상에 전해줄 메시지를 준비할 수 있다면, 그리스도인들은 세상에 영향을 끼치며 자연스럽게 전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교회 공동체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영혼에서 영원을 그리워하고 경험하고자 소리치는 그들의 영적인 외침을 듣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원을 그리워하는 영혼의 외침에 귀 기울이며 교회 공동체가 반응해 줄 수 있다면 사람들은 새로운 시각으로 교회를 바라볼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구체적으로 하 교수는 “비그리스도인들을 단도직입적으로 교회로 전도하기보다는, 소위 완충 지역을 만들어 세상에 있던 삶의 모습 속에서 거부감이나, 충격 없이 교회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 완충 지역을 ‘양육그룹’이라고 호칭할 수 있겠다”며 “양육그룹은 코로나 시대에 교회의 공적인 영향력이 필요해지고, 더욱 소외감을 가진, 그러나 교회와는 더 거리를 두고 있는 세상에 다가설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그들에게 신앙을 갖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했다.

이어 “모든 양육그룹은 ‘공동체 중심의 사랑실천과 초대 ­ 교제 속에서 복음 공유 ­ 그리스도인으로 변화’라는 형식을 취한다. 여기에서의 핵심은 양육그룹을 만들어 접촉하고 관계가 형성될 때까지 복음의 정신을 바탕으로 사랑을 실천하여 복음에 관심을 보이도록 하고, 그 후 그들이 그리스도인들이 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또 “‘교회 안의 작은 교회(ecclesiolae in ecclesia)’ 운동이 교회 갱신과 부흥에 큰 영향을 끼쳤던 것처럼, 오늘 이 시대에 필요한 것은 ‘교회 안의 사이버교회(Cyber Church in Local Church)’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사이버교회는 독립된 교회처럼 전담 사역자를 임명해 운영해야 한다. 또, 사이버교회에서는 세상과 접촉점이 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다양한 소그룹 형태의 모임이 운영될 수 있다”고 했다.

하 교수는 ”사이버교회는 세상과 가나안 성도들만을 위한 장(場)은 아니다. 기존 신자들이 들어와서 신앙에 도움을 받고 성장할 수 있는 장이기도 하여야 한다”며 “이를 위하여 신앙의 정도에 따른 모임을 2~3개 정도 만들 필요가 있다. 사이버교회에서 반응하고 호감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사이버교회 사역자들이 적극적으로 지역교회로 인도하여 정착하게 해 주어야 한다. 성급하면 안 되며 다만,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은 오프라인에서 만날 수 있도록 만나고 적극적으로 다가서서 교회로 연결시켜 주는 작업을 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그는 “코로나로 인해 불안과 소외가 커진 상황 속에서, 그리스도인의 삶을 통하여 평안과 헌신의 섬김을 세상에 보여줄 수 있다면 그것보다 강력한 전도의 방법은 없을 것”이라며 3가지 아래 실천 사항을 제안했다.

△재정을 흘려보내라. 코로나로 많은 사람이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때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재정을 흘려보낼 수 있다면 세상은 감동할 것이다. △지역 사회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봉사를 찾아볼 것을 제안한다. 교회가 지역 사회에 방역이 필요한 곳을 섬기게 된다면 교회를 바라보는 태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어렵고 소외된 사람들을 찾아가라. 코로나 이후 많은 것들이 비대면으로 전환되어 더욱 소외되고 어려운 이웃들이 많아질 것이다. 그들을 돌아볼 수 있다면 교회를 향한 비난들도 잠재울 수 있을 것이다.

끝으로 하 교수는 “코로나 사태로 겪게 되는 고난은 역설적으로 우리에게 지나쳐버린 가치를 발견하게 하고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가르쳐주고 있다”며 “하나의 바이러스가 세상을 이처럼 뒤집어 놓을 수 있다면,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나라, 영원한 나라는 얼마나 영향력 있게 우리의 삶에 영향력을 끼치고 변화시킬 수 있겠는가? 그렇기에 바로 이때가 영원한 하나님 나라를 능력 있고 효율적으로 전할 기회이다. 하지만 교회 공동체가 하나님 나라를 누리며 생명력 있는 공동체로 변화해야 하며, 세상을 사랑하고 다가서기 위한 최소한의 준비와 자세가 필요함을 꼭 명심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하 교수 외에도 최동규 교수(서울신대 목회·교회성장), 최인식 교수(서울신대 조직신학), 조기연 교수 (서울신대 예배학), 유재덕 교수(서울신대 기독교교육학)가 강사로 나섰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도균 #하도균교수 #뉴노멀 #복음 #전도 #코로나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