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도올의 도마복음과 마가복음 강의를 애청하는 시청자들 전도용으로 쓴 것이다.)

박현숙 목사
박현숙 목사

필시, 마커스 보그 같이 마가복음의 역사적 예수를 주장하는 진보신학자의 영향을 받았을 도올은 마가복음이 기록 연대상 가장 신뢰할 만하다고 줄기차게 강조를 하는데 정작 그의 강의를 들어보면 마가복음에 기록된 중요하고도 심플한 핵심적인 말씀에 대해선 계속 부인하는 이상한 증세를 보인다.

도올은 기독교 이천년 역사상 자신만큼 성경을 잘 이해하고 예수의 마음을 잘 이해하는 사람이 없다고 호언장담을 하는데 사실 그런 말을 하는 자체가 많이 이상한거다. 그의 의식 속에 자리 잡은 한국 교회의 목사들이란 전부 성경에 문외한이고 돈만 바라는 사기꾼들이다. 이 또한 많이 이상한 거다.

과거 교회나 목사로 인해 좋지 않은 경험이라도 혹 있어 지인을 붙잡고 술주정이나 하소연을 그렇게 했다면 이해가 가는데 이건 방송에서 공적인 발언을 그렇게 극단적이고 자기 일변도적으로 한다는 것은 일단 인격의 밸런스에 금이 간 상태로 봐야 한다.

그럼 그렇게 성경을 잘 안다는 그가 하는 말을 들어보자.

1)그는 예수는 자기를 믿으라 한 적이 없다고 말한다. 즉 성경에 그런 말이라곤 없는데 목사들이 그렇게 말하는 것은 사실대로 말하면 장사가 안되기 때문이라고 가르친다.

그럼 예수가 믿음에 관해 언급한 내용을 보자.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요7:38)”

물론 예수는 여기서 도올의 말대로 “나를 믿으라”고 하지 않고 “나를 믿는 자는” 어떻게 된다 라고 하셨다. 그러나 난독증 환자가 아닌 이상 누구나 이 말씀을 나를 믿으라고 하신 뜻으로 해석한다.

“그래서 내가 너희는 너희 죄 가운데서 죽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만일 너희가 나를 그리스도로 믿지 않으면 너희가 정말 너희 죄 가운데서 죽을 것이다(요8:24)”

여기서도 예수는 도올이 트집 잡는대로 “나를 믿으라”고 하지 않고 “나를 믿지 않으면” 어떻게 된다 라고 하셨다. 그러나 난독증 환자가 아닌 이상 누구나 이 말씀을 나를 믿으라고 하신 뜻으로 해석한다.

“너희는 내가 진리를 말하기 때문에 나를 믿지 않는다 너희 중에 내게서 죄를 찾아낼 사람이 누구냐? 내가 진리를 말하는데도 왜 나를 믿지 않느냐?(요8:45-46)”

여기서도 예수는 “나를 믿으라”고 하지 않고 “나를 믿지 않는다” “왜 나를 믿지 않느냐”고 믿지 않음을 나무라셨다. 그러나 난독증 환자가 아닌 이상 누구나 이 말씀을 나를 믿으라고 하신 뜻으로 해석한다.

“내가 만일 아버지의 일을 하지 않으면 나를 믿지 말아라. 그러나 내가 아버지의 일을 하거든 나는 믿지 않더라도 그 일만은 믿어라. 그러면 너희가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될 것이다(요10:37-38)”

여기서 예수는 “나를 믿으라”는 말씀 대신 “나를 믿지 말아라”나 “나를 믿지 않더라도”라고 하셨다. 그러나 난독증 환자가 아닌 이상 누구나 이 말씀을 나를 믿으라는 강한 의미로 또 주님의 초자연적이고 권능적인 사역을 통한 주님의 메시야 되심을 증언한 의미로 해석한다. 그리고 그 결과로 “많은 사람들이 그 곳에서 예수님을 믿었다(요10:42)”라고 기록되어 있다.

예수님께서도 도올의 바람과는 달리 그의 표현대로 말하자면 역시 장사가 안되지 않는 발언을 하신 셈이다. 어디 그 뿐인가? 예수께서는 믿음 없음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강도 높은 영적인 경계와 책망까지 하셨다.

“왜 너희는 내 말을 이해하지 못하느냐? 이것은 너희가 내 말을 알아들을 수 없기 때문이다. 너희는 너희 아비인 마귀의 자식이므로 너희 아비가 원하는 것을 하고 싶어한다. 그는 처음부터 살인자였다. 그에게는 진리가 없으므로 그가 진리의 편에 서지 못한다. 그는 거짓말을 할 때마다 자기 본성을 드러낸다. 이것은 그가 거짓말장이며 거짓의 아비이기 때문이다.

너희는 내가 진리를 말하기 때문에 나를 믿지 않는다. 너희 중에 내게서 죄를 찾아낼 사람이 누구냐? 내가 진리를 말하는데도 왜 나를 믿지 않느냐? 하나님께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다. 그러나 너희가 듣지 않는 것은 하나님에게 속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그럼 또 기사에 실린 도올의 주장을 들어보자.

“(예수는) 기적을 행한 뒤 ‘너의 믿음이 너를 구원했다’고 한다. 그 때 믿음이란 내적인 거다. 자기의 잠재력, 인간 안에 있는 하나님의 권능을 믿으라는 뜻”이라고 했다.”

여기서 도올의 말이 의미하는 것은 예수를 믿지 말고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인간의 잠재력을 믿으라는 주문이다. 특히 주의 해야 할 것은 그가 표현하는 “하나님의 권능”이란 성경에 계시된 삼위일체 하나님이 아닌, “불성(佛性)”이나 노자의 “무위(無爲)”를 의미한다.

그러면 예수는 과연 이적과 기사를 베푼 대상에게 예수 자신에 대한 믿음을 요구하지 않고 누구나 자신의 잠재력만 믿으면 예수와 같이 그런 권능을 행할 수 있다고 마인드 컨트롤을 가르치셨나?

마가복음 6장의 말씀을 보자.

“이 사람은 마리아의 아들 목수가 아닌가? 그는 야고보와 요셉과 유다와 시몬의 형이 아닌가? 또 그의 누이들은 모두 우리와 같이 여기에 살고 있지 않은가?" 그러면서 그들은 예수를 달갑지 않게 여겼다. 그래서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예언자는 자기 고향과 자기 친척과 자기 집 밖에서는, 존경을 받지 않는 법이 없다…… 예수께서는 다만 몇몇 병자에게 손을 얹어서 고쳐 주신 것 밖에는, 거기서는 아무 기적도 행하실 수 없었다. 그리고 그들이 믿지 않는 것에 놀라셨다.”

예수께선 자신의 고향 사람들이 도올처럼 자신의 그리스도성을 인정하고 존중하지 않음으로 인해 즉 그들이 예수에 대한 믿음이 없는 고로 큰 권능을 행하실 수 없으셨다는 의미이다.

예수께서 권능을 행하신 이유는 사람들로 하여금 예수의 메시야성 즉 구원자로 세상에 오셨음을 믿게 하시기 위함이 주된 목적이었다. 그러므로 칠십 인의 제자들에게 예수의 이름으로 귀신들을 제압한 것보다 구원받은 것을 기뻐하라고 말씀하셨으며,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지만 주님의 진정한 표적은 요나의 표적 즉, 주님의 십자가 죽음 후 부활의 표적이라고 말씀하셨다.

따라서 도올의 주장은 예수의 십자가 죽음의 무용성을 주장하는 것과 매한가지이다.

3) 도올은 그의 도마복음을 비롯한 마가복음 강의 내내 초대교회의 예수는 죽은 예수라고 외쳤다. 초대교회를 만든 바울이 살아있는 역사적 예수를 만난 일이 없고, 또 초대교회 공동체에 모인 사람들 또한 살아있는 역사적 예수를 만난적이 없으므로 죽은 예수를 주제로 삼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도마복음의 저자인 도마는 역사적으로 살아 있는 예수를 만났으므로 도마복음 만이 진실된 기록이라 주장한다.

마가복음 16 장에는 주님께서 부활 하신 후 막달라 마리아와 두 제자에게 나타나신 사실과 또 그들이 다른 제자들에게 주님의 부활을 알렸어도 제자들이 믿지 않았던 사실과 주님께서 열한 제자에게 나타나신 일이 기록 되어 있다.

“그 뒤에 열한 제자가 음식을 먹을 때에,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나타나셔서, 그들이 믿음이 없고 마음이 무딘 것을 꾸짖으셨다. 그들이, 자기가 살아난 것을 본 사람들의 말을 믿지 않았기 때문이다(막16:14)”

두말할 것 없이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원하신 것은 부활예수 신앙이었다.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곧 그리스도인 예수, 부활하신 예수를 믿는 것이다.

도마 복음 서문에 “이것들은 살아계신 자 예수(the living Jesus)가 말했고”의 “살아계신”을 도올은 지상에 한시적으로 존재했던 역사적 예수로만 해석하길 고집하지만, 이것은 예수의 부활하신 몸을 직접 만져보고 확인했을 때 “오 나의 주여, 나의 하나님이시여!”라고 감격의 탄성을 발한 도마에게 있어서 예수는 언제나 영원히 살아계신 예수일 수 밖에 없음을 증거하는 신앙고백적 표현인 것이다.

이후 다른 제자들과 함께 오순절 성령 체험 후 인도에서 순교자의 삶을 마치기까지 도마에게 주된 동력이 되었던 것은 바로 이 살아있는 예수에 대한 믿음이었음은 너무도 자명하다. 한편 도올이 도마의 부활 신앙을 전면 부인하는 주된 의도는 영적인 무지 탓도 있겠지만 더 나아가 바울과 기독교 그리고 근본적으로 주님의 몸인 교회 공동체를 궤멸 시키려는 의도가 더 강하다.

4) 기사에 실린 또 다른 그의 발언을 들어보자.

“그러나 바울이 교회를 세우고 기독교를 만들면서 ‘예수가 메시아 그리스도이자 부활자이자 하나님의 아들’임을 믿으라는 식으로 바뀌었고, 성 아우구스티누스가 ‘교회를 통하지 않고는 인간의 구원이 없다’고 한 뒤 교회가 우상화됐다. 믿음이 맹신으로, 난센스로 변질된 셈”이라고 했다.”

사도행전의 기록을 보면 바울의 기독교 운운 이전에 즉 바울이 다마스커스에서 부활한 예수를 만나기 전에 이미 오순절 성령 강림 후 베드로와 야고보를 비롯한 예수의 제자들에 의해서 활발한 복음 사역이 전개되어 초대교회 역사가 시작 되었다. 이들의 전도 대상은 예루살렘의 유대인들이었다.

바울은 다마스커스의 예수 체험 후 먼저 사도된 이들을 만나러 바로 예루살렘으로 가지않고 아라비아에 머물다 다시 다마스커스로 귀환 후 3년만에 예루살렘에 가서 사도 야고보만을 만났다고 기록되어 있다(갈1:17). 또 바울은 14년 후에 다시 계시를 받고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야고보와 베드로와 요한에게 이방인의 사도로서 인정을 받게 되는 과정을 겪었다(2:1).

그러므로 도올이 마치 사도바울로 인해서 억울하게 안 생겼을뻔한 초대교회의 역사가 시작된 것처럼 주장을 펴고 바울이나 기독교 자체를 그의 상투적인 표현인 바, “대구라를 친 사기꾼”식으로 공격하는 것은 다름아닌 성령 하나님의 역사를 부인하는 자신의 참담한 무지의 소치며 더 나아가 간과할 수 없는 적그리스도적 영의 발로인 것이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 같은 도올의 주장은 한국 기독교계를 업신여기지 않으면 도저히 나올 수 없는 주장이다. 그도 그럴 것이 믿음의 ㅁ자도 모르는 자에게 명세기 신학대학이란 데서 석좌교수라는 부적절한 칭함을 붙여줬으니 그로선 아무 말이나 다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 않겠는가?

그의 강의를 듣는 성경을 모르는 청중들은 그가 부여받은 신학교수란 직함 때문에 그의 엉터리 가르침을 기독교 신앙의 모본인양 맹신하는 추세이니 그 동안 안팎으로 부풀어 오른 도올 누룩을 제거하는 일에 크리스찬들 모두가 깨어 힘을 기울일 때이다.

그리고 그의 기독교 공략에는 자신의 사상적 배경인 자연주의적이며 세속적 인본주의적인 중국 사상을 한국에 구축하려는 불순한 음모가 숨어있다.

그가 난독증이 아닐진대 공산당의 선전선동 책략처럼 성경의 말씀에 반한, 비 사실적인 내용을 전력을 다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재미까지 더해 대중들에게 주입시키면 거짓말 처럼 진짜 거짓이 진실처럼 되는 재난을 초래하게 되는 법이다.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우리나 혹은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갈1:6-8)”

박현숙 목사(프린스턴미션, 인터넷 선교 사역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현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