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중 밀착→중국 내 탈북자 강제북송, 탈북 네트워크 추적
시진핑 정책→조선족교회 북한선교 중단, 한인 선교사 추방 및 한인교회 폐쇄
북 기독교 박해 여전→2019년 당국에 발각된 북한 지하교회들 큰 피해

올해로 19년째 최악의 기독교 박해국가(World Watch List 2020 1위)로 지목된 북한과 시시각각 변하는 한반도 주변 정세에 발맞춰 2020년 북한선교와 통일선교 전략에도 적극적인 대응과 준비가 요청되고 있다.

한국오픈도어는 "북한과 중국, 러시아와의 밀착 관계는 선교 현장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며 "중국 시진핑 정권의 정책 역시 선교 현장에 큰 파장을 미쳤다"고 최근 밝혔다.

한국오픈도어는 "2019년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 미국과 북한 간 비핵화 협상이 지지부진하게 흘러갔고 남북관계 및 북미관계 전반이 경색 국면으로 후퇴하는 듯 보인다"며 "판문점 회동 등 국면 개선을 위해 남측을 중심으로 한 노력이 있었지만, 그런데도 미국과 북한 간 입장 차이를 극복하는 데까지는 미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이런 흐름 가운데 북한은 중국, 러시아와 협력관계를 강화하며 미국과의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라는 것이다.

'북한과 중국, 러시아와의 밀착 관계'는 북한선교 현장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중국은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자국 내 탈북자를 북한에 강제송환하고, 탈북자 탈출을 도운 네트워크를 추적하는 데 협력했다. 한국오픈도어는 "이 과정에서 선교 목적으로 관련 사역을 진행하던 사역자나 단체들이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중국 시진핑 정권의 정책도 중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어 온 북한선교 현장에 큰 파장을 줬다는 분석이다. 한국오픈도어는 "미중 갈등 여파와 신종교조례 시행에 따라 가정교회에 대한 박해 및 삼자교회에 대한 통제가 강화됐다"며 "이로 인해 북한선교에 적극적이었던 조선족교회들도 한국교회와의 관계를 끊고 탈북자 구호 및 북한선교 활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사드 사태 이후 현재까지 이어지는 한인 선교사 추방 및 한인교회 폐쇄 등 조치가 계속되면서 선교 기반이 크게 위축되었다"고 밝혔다.

북한
북한 정치범수용소 강제 낙태 장면. 보위부원의 위협에 두 명의 수감자가 만삭의 여성 수감자 배 위에서 널을 뛰고 있다. ©지저스 아미 2014년 2월호

김정은 정권의 멈추지 않는 박해

 

현재 북한에는 북중 국경에서 활동하다 억류된 김정욱 선교사, 김국기 선교사, 최춘길 선교사 등 한인 선교사들이 종신형에 가까운 형을 선고받고 수감되어 있다. 성경, 예수 영화 등 종교 물품과 미디어를 유포한 사람은 수용소행이나 사형까지 처하는 등 강력한 처벌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북한 당국은 자본주의 바람을 통제한다는 명목 아래 주민을 불시에 단속하는데, 종교 물품이나 종교 행위도 당연히 단속 대상이다.

한국오픈도어는 "이런 박해 가운데 안타깝게 성도들이 큰 피해를 입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며 "작년에도 북한 당국에 발각돼 큰 피해를 입은 몇몇 지하교회에 대한 증언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흑암의 땅 밝히는 이 시대의 순교자 '30만 북한 지하교인'

이러한 최악의 기독교 박해에도 북한에는 공산화 이전 교회의 맥을 잊는 '그루터기 성도'들과 1990년대 고난의 행군 이후 '해외에서 복음을 받고 돌아간 성도'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규모와 형태의 지하교회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오픈도어는 현재 5~8만 명의 기독교인이 정치범수용소에 있으며, 북한 전역에는 약 30만 명의 기독교인이 박해 아래 신음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국오픈도어는 "북한의 기독교인들은 우리 민족의 십자가를 지고 가는 순교자들"이라며 "이들은 믿음의 삶을 포기하지 않고 지금도 많은 희생과 대가를 지불하며, 하나님 섬기기를 그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의 경제 위기와 열악한 보건 의료 위생 실태 등은 일반 주민뿐 아니라 믿음의 형제들에게도 각종 질병과 굶주림, 가난으로 인한 고통을 안겨준다. 신앙을 지키기 위한 성경책을 비롯한 신앙 자료 및 양육이 부족해 신앙생활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한국오픈도어는 "성도들의 생존과 신앙생활을 위해 각종 물자와 성경 등 신앙 자료를 가능한 한 최선을 다해 전달하고 있다"며 "새로운 신앙 자료 개발 및 북방선교방송, 극동방송과의 라디오 방송 사역을 협력하고 있으며, 탈북민 패널이 참여하는 자체 대북 라디오 선교 방송을 정기적으로 제작, 송출하여 현장의 긍정적 반응을 이끌어 내는 등 사역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애쓰고 있다"고 말했다.

북한선교의 문(Door)을 열기(Open) 위한 노력

북한은 계속된 대북 제재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외화벌이에 심혈을 기울이면서 다양한 관광 프로그램(당일, 1박 2일, 장기 관광 등)을 개발해 중국 등 해외 관광객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한국오픈도어는 "중국, 러시아로 파견한 해외 파견 노동자들도 유엔 제재에 따라 전부 철수시켜야 하지만, 여러 편법을 동원해 최대한 노동자들을 파견하고 활용하는 정황이 관찰된다"며 "이러한 북한의 움직임이 선교에도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직접적인 선교는 어렵지만 주어진 상황 속에서 간접적으로 북한을 방문하고 기도하고, 북한 사람을 만나고 선교하는 길들을 찾아야 한다"며 "이러한 노력은 한 단체나 몇몇 교회가 아닌 한국교회 전반이 함께 고민해야 할 과제"라고 역설했다.

한국오픈도어는 "최근 한국교회와 성도들 사이에 북한과 통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3만 명을 넘어선 한국 입국 탈북민 중 상당수가 교회의 문을 두드리고 있는 점도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한국오픈도어는 통일 비전을 품고 북한선교에 참여하려는 교회와 성도들을 대상으로 '2020 제8회 북한선교학교'를 4월부터 13강 과정으로 진행한다. "북한선교를 위해 지금 이곳에서 할 수 있는 일부터 현장 사역 실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내용을 전문 사역자의 강의를 통해 살펴보면서 교회가 북한을 품고 선교할 수 있도록 돕는 길잡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