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정부가 민간채권단과 국채 교환 협상을 8일(이하 현지시간) 밤까지 마쳐야 하지만, 민간채권단의 참여가 저조해 다시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그리스는 민간채권단이 보유한 2060억유로 중 53.5%인 1070억유로 부채를 삭감하고 나머지는 30년만기 그리스국채와 2년만기 유럽재정안정기금(EFSF) 채권으로 교환하기를 요청하는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스 정부는 국채교환의 민간채권단 참여율을 90% 이상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75%를 넘으면  '집단행동조항'(CACs)을 적용할 방침이다.  이 조항은 그리스 국채를 보유한 민간채권단의 3분의 2인 66%이상이 채무 조정안에 찬성하며 나머지 3분의 1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전체에게 채무조정을 강제한다는 내용이다

현재까지 참여율은 20%로, 그리스 국립은행 BNP파리바 코메르츠방크 도이체방크 등 12개 은행과 투자자들은 5일 국채 교환 제안에 참여를 밝혔다.

그러나 투자자의 14%는 실제 손실률이 70% 이상이라며 그리스 정부의 조정안을 거부한 입장이다. 이들은 마감시한도 4월로 하고 있다. 이들은 노조가 강한 언론계와 경찰, 그리고 자영업과 호텔 종사자 등 4개 연기금으로 보유 국채 규모는 20억 유로에 달한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그리스 정부는 이들을 겨냥해 민간채권단과 채무조정 협상이 실패하면 빚을 갚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6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그리스 재무부 국채관리국의 공식 입장문을 인용해 "손실부담(PSI) 참여를 거부한 민간 채권자의 그리스 국채 매입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리스의 국채 교환 불확실성에 대한 불안감으로 이날 다우 지수는 지난해 11월 중순 이후 처음으로 하루에 200포인트 이상 하락하는 등 뉴욕 증시의 3개 지수와 유럽 증시도 일제히 하락했다.

이날 민간채권단을 대표하는 금제금융협회(IIF)가 공개한 내부 비밀 보고서는 그리스가 디폴트(채무불이행)로 간다면 손실 비용이 약 1조유로(약 1500조원)가 넘어서 '제2의 리먼브라더스 사태'가 될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보고서는 그리스가 디폴트하면 연쇄충격으로 그리스 은행시스템이 무너지고 돈을 빌려주고 빌린 관계로 유로존 전체 은행시스템도 위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특히 유럽중앙은행(ECB)는 손실규모가 자기자본의 두배인 1770억유로의 대형손실을 입게 된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국채 교환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것이지만 그리스의 디폴트 위험은 해소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그리스국채교환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