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일보 박용국 기자] 한국기독교선정 '2015 10대 이슈 및 사회의식 조사' 발표회가 17일 오전 문학의집서울에서 (사)한국기독교언론포럼(이사장 김지철 목사) 주최로 열린 가운데, '정치분야'는 'J&P Informine Institute'(소장 민경중)이 맡아 설문조사를 통해 10개의 이슈를 선별했다.

그 10개는 ▶대통령의 리더십 ▶크리스천 정치인에 대한 인식 ▶교회의 현실 정치 참여에 대한 인식 ▶오픈프라이머리 논란 ▶잠룡(潛龍) 전쟁 ▶권력형 스캔들 ▶광복 70주년과 친일 논란 ▶국정원 해킹 사건 ▶박근혜 정부의 외교 정책 ▶박원순 서울시장 아들 박주신 씨의 병역의혹 논란 등이다.

박근혜

1. 대통령의 리더십

J&P는 먼저 박근혜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국제적이고 미래지향적 안목’, ‘강한 추진력’, ‘소통과 조율의 리더십’, ‘따뜻한 어머니 리더십’ 등 4가지 항목을 설문조사 대상자들에게 제시하고, 어떤 리더십에 가까운지를 물었다. 그러나 J&P는 "많은 응답자들이 '이 중에 없다'(36%)고 대답했다"면서 "박 대통령의 리더십에 상당한 실망감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했다.

이어 J&P는 "차기 대통령의 리더십 중 가장 중요한 덕목을 무엇인가?"를 물었는데, 목회자 집단과 일반성도 집단 모두 ‘소통과 조율의 리더십’을 차기 대통령이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꼽았다고 한다(목회자 집단의 42%, 일반 성도 집단의 42.8%). 다음으로 두 집단 모두 ‘명확한 국가 비전’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국제적이고 미래지향적 안목’과 ‘혁신적이고 창조적인 리더십’이 뒤를 이었다고 J&P는 전했다.

더불어 J&P는 "박 대통령의 리더십에서 크게 부각되었던 ‘강한 리더십’은 두 집단 모두에게 10% 미만의 선택을 받는데 그쳐 현 대통령의 리더십에 대한 불만이 차기 대통령의 리더십 유형 선택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때문에 J&P는 “누구든지 첫째가 되고자 하면 모든 사람의 끝이 되어서 모두를 섬기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막9:35)는 말씀을 인용해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 지도자들에게 권하고 싶은 구절"이라고 소개했다.

2. 크리스천 정치인에 대한 인식

J&P는 '비기독교 정치인들과 비교해 기독교 가치를 구현하는 청지기적 사명을 잘 감당하고 있는지'를 설문조사로 물었다. 그러나 목회자 집단 87%, 일반 성도 집단 84.5%가 부정적인 응답을 했다고 한다. 이어 "국민 대다수가 국회위원들을 별로 신뢰하지 않고 있다"면서 "특히 비기독교인과 비교해 기독교 정치인이 특별히 다른 점이 없다는 평가가 나왔다“고 했다. 또 높은 도덕성과 신뢰성면에서도 기독교 정치인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을 전했다.

더불어 J&P는 "한국교회의 목회자 그룹이 이미 기득권층으로 상당히 진입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고 했다. 또 "현역 의원들의 의정활동에 대한 목회자 집단의 긍정적 인식과 반대로 청지기적 사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훨씬 높은 이유는, 기독교 정치인에 대한 기대치의 차이에서 기인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면서 "다변화 된 세상 속에서 특정 교계의 이해관계만을 반영해주기를 바라는 것은 오히려 기독교 정치인들을 고립시키고 힘들게 한다“고 했다.

3. 교회의 현실 정치 참여에 대한 인식

J&P는 "교회나 목회자가 정당 활동 등 정치에 직접 참여하는 것"에 대해 일반 성도와 목회자 모두 '반대'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고 했다. 다만 목회자는 교회와 목회자가 정치적 의견 표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반면, 일반 성도들은 반대의 입장이 강했다. 더불어 "기독교 정치인이 타종교 정치인보다 더 잘하고 있다는 인식 하에 기독교적 가치를 더욱 적극적으로 현실 정치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의견 또는 욕구를 가진 집단이 존재 한다"고 했다.

J&P는 "교회가 교회 내에서 정치 문제를 다룰 때 정파와 정당, 이념보다는 ‘가치’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역사 교과서 정국이 이어진다고 해도 ‘평화’와 ‘소통’이라는 가치를 앞세워 균형을 잡아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 "사회 양극화 문제나 복지의 축소 문제는 교회가 선제적으로 가치를 결정하고 공유해야 한다"면서 "공동체, 성도의 가족화, 궁핍함으로부터의 자유 등 교회적 가치를 내세워 사회 이슈에 대한 의식 공유가 필요하다"고 했다.

4. 오픈프라이머리 논란

J&P는 "오픈프라이머리 제도 도입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선거 제도 개편 논의 과정에서 불거진 것으로, 여야 모두 현재와 같은 분위기로 가면 과거와 같은 밀실 공천 또는 전략 공천이 되살아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는 공천권을 국민에게 되돌려 준다는 오픈프라이머리의 기본 정신을 버리고 지난 1년간의 논의를 무산시켜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실망을 더욱 깊게 만들 것"이라 했다.

5. 잠룡 전쟁

J&P는 내년 총선이 "내후년 대선을 위한 전초전"이라 말하고, "유력 대선 주자들은 최대한 자신의 계파에 유리한 구도를 만들고자 하는 욕구를 가질 수밖에 없다"면서 "여당 내의 친박-비박 갈등, 야당의 친노-비노 갈등, 호남 신당론 모두 2017 대선 구도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고자 하는 잠룡들의 이해가 충돌하는 과정의 산물"이라 했다. 국민을 위한 정치가 아니라 정권을 위한 정치가 계속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6. 권력형 스캔들

J&P는 2015년 있었던 '성완종 리스트' 사건을 다시 돌아봤다. 더불어 방위산업비리도 언급하고, 기타 여러 가지 '권력형 스캔들'의 사례를 열거한 후 "19대 국회 개원 후 현재까지 국회의원직을 잃은 의원이 무려 22명에 이른다"고 전했다. J&P는 "20대 총선에서 유권자들은 후보자의 전과기록, 각종 부정비리, 갑질 논란, 병역비리, 재산형성 과정, 부동산 투기, 논문표절, 세금 탈루 등 비도덕적인 부분을 상세히 살펴본 후 현명한 선택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7. 광복 70주년과 친일 논란

J&P는 "올해는 광복 70주년을 맞이한 해로 다른 어느 해보다 다양한 광복 관련 행사가 있었지만, 그에 못지않게 친일과 관련된 논란이 크게 불거졌다"고 지적하고, "제대로 과거 청산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으로 인해 발생한 일들이므로, 어느 수준까지 과거사 청산이 이뤄져야 하는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형성과 그에 걸 맞는 청산 작업이 진행되기 전까지는 (논란은) 계속될 것"이라 내다봤다.

8. 국정원 해킹 사건

J&P는 "정보기관이 국민을 사찰할 수도 있는 해킹 프로그램을 해외에서 구매했다는 사실은 국민들에게 경악을 넘어 분노를 일으켰다"고 설명하고, "국가보안법을 초월하는 초법적 권력을 갖겠다는 의도로 해석될 수도 있다"고 했다. 더불어 J&P는 이 일을 "사정 기관을 권력의 도구화하려는 정부 여당의 의도가 반영된 것"이라고도 해석하고, 사정·안보기관의 권력 도구화는 한국 정치의 후진성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는 매우 위험한 시그널"이라 주장했다.

9. 박근혜 정부의 외교 정책

J&P는 "미˙중 관계는 현재의 국익뿐만 아니라 통일 준비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해 박근혜 정부도 이를 의식, 대미·대중 외교에 신경을 많이 쓰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평했다. 그러나 J&P는 "널뛰기식 외교 행태를 보여 미·중 어느 쪽으로부터도 확실한 우방이라는 보장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보다 현명한 외교 전략 수립이 요구되고 있으며, 직업 외교관들이 정권의 눈치를 보기 보다는 더 멀리 국가의 미래를 보고 움직여야 할 것"이라 조언했다.

10. 박원순 서울시장 아들 박주신 씨의 병역의혹 논란

J&P는 이 논란에 대해 "한국 사회가 그만큼 ‘병역’ 문제에 대해 민감하고 엄중한 잣대를 갖고 있다는 방증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정치 지도자의 도덕성에 대한 국민의 기대가 그만큼 높다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한편으로는 잠재적 대선주자로서의 박원순 시장의 위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여길 수도 있다"고 했다.

한편 J&P는 정치가 "기본적으로 도덕적 기반 위에서 작동해야 올바른 리더십과 제대로 된 갈등 조율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말하고, "목회자나 교회가 직접 정치에 참여하지 않더라도 교회 안에서 목회자와 성도가 합심하여 한국 사회의 도덕성을 고양하고 분열과 갈등의 뿌리를 제거하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향후 2년간 이어질 선거정국이 교회 성도의 급격한 고령화와 맞물리면서 야기될 수도 있는 교회의 이념적 갈등도 세심하게 컨트롤되어야 할 부분"이라 지적하고, "한국교회가 내부에서조차 이를 극복하지 못한다면 한국 사회의 이념적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으로 이끄는 선도적 역할을 감당하기는 어려워지고, 한국 종교계나 사회에서 존경받는 주도적 지위를 회복할 수 없게 될 것"이라고도 했다.

설문 조사 대상은 만 19세 이상의 일반 개신교인과 목회자들로, 유효 표본은 1,000명(개신교인 900명, 목회자 100명)이었다. 표본 오차는 개인교인 95% 신뢰수준에서 ±3.3%, 목회자는 95% 신뢰수준에서 ±9.8%로, 2015년 11월 17일부터 2015년 11월 25일까지 9일 동안 설문조사가 진행됐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치 #한국기독교언론포럼 #민경중 #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