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초상화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초상화 ©청와대

[기독일보 시사] 고(故) '거산(巨山)' 김영삼(YS) 전 대통령의 오는 26일 국가장 영결식에서는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국장 때와 마찬가지로 상도동계와 동교동계가 다시 한번 함께한다.

행정자치부가 24일 발표한 국가장 장례위원회 명단은 김 전 대통령의 사실상 유언인 '통합·화합'에 방점을 뒀다.

실제로 총 2,222명으로 구성된 장례위원회에는 여야와 계파를 막론하고 민주화를 위해 같이 투쟁한 동지들과 김 전 대통령의 재임 시절 역사적인 개혁 작업을 도운 참모들이 대거 포함됐다.

여기에 유족 추천 인사는 부위원장을 맡은 김봉조 민주동지회 회장을 비롯한 1,414명에 달한다.

장례위원 가운데 상도동계와 동교동계 인사들의 비율을 따지면 3대 1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동교동계 인사들 가운데서는 새정치민주연합 권노갑·김원기·임채정 상임고문이 장례위원회 고문으로 참여했으며, 김방림·김옥두·이협·이훈평·이협·한화갑 전 의원 등도 위원 명단에 포함됐다.

박관용 전 국회의장은 "상도동계와 동교동계는 다같이 싸워야 할 때는 싸웠고 각자 일해야할 때는 일하는, 협력과 더불어 경쟁하는 사이였다"며 "장례식도 상도동과 동교동이 합동으로 하게 됐다"고 평가했다.

김 전 대통령과 함께 민주화 투쟁을 함께 한 '동지'로 지금은 고인이 된 김동영 전 의원과 서석재 전 총무처 장관의 부인들도 장례위원에 들어갔다.

이밖에도 고문에는 전두환·노태우·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등이 포함됐고, 조용기 여의도순복음교회 원로목사와 자승 조계종 총무원장 등 종교계 인사들도 이름을 올렸다.

외국인으로는 커티스 스캐퍼로티 한미연합사령관(육군 대장)이 유일하게 포함됐고, 주요 언론사 사장과 문민정부 시절 청와대 출입기자들도 위원 자격으로 영결식 행사를 함께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YS서거 #김영삼 #김영삼전대통령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