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연합감리교회 한인총회를 마치고 기념촬영에 나선 참석자들.

2015년 연합감리교회 한인총회(Korean Association of UMC Annual Conference, 이하 한인총회)가 지난 4월 13일부터 16일까지 텍사스 주 달라스에서 열렸다. 달라스중앙연한합감리교회(이성철 목사)와 달라스 호텔에서 개최된 이번 한인총회에는 여러 개체교회와 몇몇 선교지, 그리고 총회기관에서 총 220여 명이 참석했다.

총회는 "함께 만드는 미래, 풍성합니다"라는 주제로 아침 기도회와 저녁예배, 주제 강연과 각종 워크숍 등으로 진행됐으며, 교단 방향에 대한 진지한 토론과 결의가 있었다. 총회장 이성현 목사(드림교회)는 개회예배의 설교를 통해 40년의 여정을 지나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 한인총회가 이 시대에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또한 한인교회와 한인 목회자와 평신도로서 연합감리교단이라는 큰 틀 속에서의 우리의 위치를 분별하며 우리들이 처해있는 시대를 분별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번 한인총회의 특별한 의미를 부여했다.

Like Us on Facebook

과거 - 역사의 축하와 명확한 설명

이성현 목사는 작년 총회장에 추대되면서 우리 한인총회의 지난 40년 역사에 대한 깊은 의미를 부여하며, 그 역사를 함께 축하하며 그를 바탕으로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계획해 나가기를 원했다. 그에 따라 한인총회는 '한인총회 40년사' 편찬을 결의했다., 그 책임을 맡은 한상신 목사(그린랜드연합감리교회, NH)는 그동안 진행되고 있는 40년사 편찬작업에 대해 보고하며, 내년 한인총회 전까지 '한인총회 40년사'가 나오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한인총회 40년사'가 우리 한인연합감리교회 사역의 40년 역사를 축하하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의미 깊은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현재 - 분석과 토론 그리고 성명서

한인연합감리교회 현재 상황과 관련되어 논의되었던 가장 큰 이슈로는 인간의 성(Human Sexuality)과 관련된 주제였다. 전체회의에서 논의 되었던 이 이슈는 먼저 한인목회강화협의회 장학순 목사가 "동성애 이슈관련 최근 교단의 동향과 전망"이라는 주제로 현재까지 진행되어왔던 교단 내의 상황을 정리해 참석자들의 이해를 도왔다.

장 목사는 또한 용어의 사용에 있어서 "동성애"라는 한정적인 표현보다는 실질적이며 포괄적인 "성 정체성"이라는 표현을 써야 한다고 제안했다. 회의 참석자들은 한인선교총무 김한성 목사가 준비한 동성애 관련 부정적인 입장이 분명한 한인연합감리교회의 설문조사 결과를 들은 후 이 이슈에 대한 의견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토론했다.

박정찬 감독(서스퀘나연회)은 전체 회의 이전 오전의 주제강연에서 감독으로서 겪었던 성 정체성 관련 연회에서의 논의 경험을 나누며 이 이슈에 대해 상호 이해를 좁히고 이해를 도울 수 있는'거룩한 대화'를 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감독은 다가오는 연합감리교회총회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라고 전제한 후 우리는 이에 대처하는 지혜와 인내가 필요하며 끝까지 함께 갈 수 있는 길을 찾아가자고 독려했다.

Perkins School of Theology 교수인 Dr. William Abraham 교수는 화요일 오전 주제강연에서 우리 교회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동성애 문제를 포함한 심각한 도전들은 교회의 역사 속에서 각 시대별로 지역별로 교회가 다른 여러 이슈들을 직면해야 했던 모습과 같다고 그는 전제하고, 우리는 성령께서 우리의 현재 도전을 이겨나갈 수 있다고 믿고 성령께서 하시는 일을 차분히 따라가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한편 지난 중앙위원회에서 신설이 제안되어 이번 한인총회에서 인준을 받은 미래대책위원회(위원장 김정호 목사)는 이 이슈에 관한 논의를 통해 한인총회에 전체 연합감리교회와 교단에 진정한 웨슬리 정신의 회복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하자는 안건을 전체회의에 상정하였다. 이 성명서는 화요일 전체회의에서 토론을 한 후 약간의 문구 수정을 거쳐 통과 되었다. 이 명서에는 한인총회는 더 이상 '동성애 이슈'에 관한 소모적인 찬반논쟁에 휘말리지 않고, 동성애자들이 가지는 아픔을 이해하며, 그들의 인권을 존중하는 가운데, 우리 연합감리교회의 현 장정에 기록된 동성애, 동성결혼 및 주례, 동성애자 목사안수에 대한 분명한 반대 입장을 성서적 교회의 가르침으로 인정한다라는 입장을 담고 있으며, 전도와 선교에 걸림돌이 되는 비생산적인 찬/반 논쟁을 중단하고, 교단 분열을 막기 위해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의 노력을 다하지만 앞으로의 변화에 따른 다른 계획도 함께 준비한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미래 - 새로운 접근방법과 구체적 계획

한인목회자 안수문제는 이번 한인총회에서 논의 되었던 미래를 위한 주요 논의주제 중 하나였다. 한인총회와 한목협이 공동으로 구성한 미래위원회의 분과 한인목회자 안수문제 연구 태스크 포스(Task force) 리더 박신애 목사는 보고를 통해 교회와 안수후보자들 내에 존재하는 문화적 차이의 불 이해로 한인을 포함한 소수인종 안수후보자들이 안수 심사에 통과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전제하고, 이러한 문제를 교단 전체에 알리고 개선하기 위해 총회고등교육사역부와 협력으로 내년 연합감리교회총회에 안수과정에서 후보자가 통역을 원할 때에 통역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자는 청원안을 내기로 결정하였다.

우리 한인연합감리교회의 미래와 관련하여 조영진 감독은 "한인연합감리교회 오늘과 미래" 제목의 주제강연에서 김찬희 박사의 최근 통계자료를 인용하며, 한국으로의 역 이민 등의 미주 한인공동체 안에 일어나는 여러 변화에 대해 설명하고, "이제 우리는 전략적으로 기도와 분별을 통해 우리의 교회를 세워가야 한다"고 말했다. 조감독은 특히 미국내의 한인 인구통계를 볼 때 우리 한인연합감리교회는 앞으로 다중언어 (Multi-lingual)과 다세대(multi-generation)의 방향으로 나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숫자의 문제를 넘어서 이 문제는 영적인 문제와 신앙의 문제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감독은 주재하는 버지니아연회에서 펼쳐지고 있는 기도운동에 대해 설명하며 미래를 위해 계속 기도하는 우리가 되자고 독려하였다.

한인총회의 이모저모

이번 한인총회에서는 일천교회 캠페인의 보고와 선교위원회의 활동 보고가 주목을 받았다. 일천교회운동 운영위원장 이훈경 목사는 일천교회의 활동을 보고하며 한인연합감리교회 변화의 흐름에 맞추어 이제는 일천교회운동도 새로운 비전을 가지고 나아갈 것이라고 말하며, 미니 아이패드를 부상으로 걸며 '일천교회운동'의 새로운 명칭을 공모하였다. 또한 몽골과 아이티 등 한인연합감리교회 내의 여러 주요 선교지를 아우르는 선교위원회(위원장 이승우 목사)는 각 선교지의 활동을 참석자들에게 동영상이나 선교사의 보고로 알렸다. 이번 한인총회에서는 또한 박정찬 감독이 주재감독인 몽골지역의 후원과 비전트립에 대한 안내도 있었으며, 대지진 후 한인총회의 헌금으로 시작된 아이티 'Love & Hope 선교센터' 봉헌을 축하했고, 7월에 도미니카공화국에서 있는 선교대회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

이번 총회에서 타/다인종목회자협의회와 한인여교역자회가 새로운 회장단을 선출하였다. 타/다인종목회자협의회는 회장에 박신애 목사(Embury UMC, NJ) 부회장에 이성호 목사(Concord UMC, CA)가 선출이 되었고, 한인여교역자회 회장에 Sunny Ahn목사 (Toluca Lake UMC, CA)와 부회장에 강혜경 목사(Drew 신학교 부학장)가 선출되었다.

이번 한인총회에서는 총회 참석자들이 교단과 개체교회를 위해 기도할 수 있는 공간인 '기도방'을 따로 준비해 운영하였다. 호텔 2층에 특별히 마련된 이 기도방에는 기도의 내용을 카드에 적어 걸어 놓을 수 있게 하였고, 기도방을 24시간 개방하여 사람들이 수시로 와서 기도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수요일 저녁의 예배시간에는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함께 기도하는 시간을 가졌고, 웨슬리연합감리교회의 '웨슬리 소년소녀 합창단'이 가슴에 노란 리본을 달고 특별찬양을 하였다. 총회기간 내내 호텔 회의장 밖에는 총회공보부의 '섬기는사람들'과 다락방 선교의 '영성형성아카데미' 등의 리소스들과 각 선교지의 안내문들이 참석자들에게 전시 제공되었다.

예년에 비해 빠듯한 스케줄로 진행되었던 이번 한인총회는 한인연합감리교회의 40년 역사를 축하하고, 또한 과거의 잘못된 점은 바로 잡으며, 지금 한인연합감리교회와 관련된 상황과 동향을 분석하여 우리의 입장을 확고히 하고, 풍성한 미래를 이루어 가기 위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던 모임이었다. 총회장 이성현 목사와 임원진은 15일 수요저녁예배 시간에 이번 한인총회가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도운 달라스중앙연한합감리교회(이성철 목사)와 중남부지역협의회(회장 이진희 목사)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연합감리교회 공보부 이승필 목사

성명서

2016년 교단 총회를 준비하는 연합감리교 한인총회 입장

연합감리교 한인총회 (The Korean Association of the United Methodist Church)는 2016년도 교단총회 (General Conference)를 앞두고, 교단 분열의 조짐 마저 불러 일으키는 현 상황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

연합감리교 장정은 전 세계 연합감리교회를 하나로 튼실하게 묶어주는 끈이며, 우리들의 살아 숨쉬는 역사요, 믿음의 고백이다. 현 장정은 분명한 언어로 동성애, 동성결혼 및 주례, 동성애자 목사안수를 금지하고 있지만, 최근들어 의도적으로 장정을 거부하는 하려는 도전이 있다. 이는 장정이 개인의 신학적 입장에 맞지 않으면, 거부해도 된다는 전례를 만드는 것이다.

또한 장정을 각 나라 및 지역의 실정에 맞게 고치려는 움직임 역시 장정의 보편적 가치를 상대화 시키려는 시도이다. 만약 동성결혼 주례를 허용하고, 현직 목사가 동성애자 임을 공개적으로 표명해도 제재할 수 없도록 장정이 개정 된다면, 한인연합교회는 엄청난 갈등에 직면해 전도와 선교에 큰 어려움이 예견된다.

이런 상황 속에 한인총회가 책임져야 하는 가장 중요한 과제는 '한인교회를 지키는 사명' 이다.

한인총회는 더 이상 '동성애 이슈'에 관한 소모적인 찬/반 논쟁에 휘말리는 것이 아니라, 깨어 기도하는 마음으로 한인교회의 미래를 위해 준비해야 될 때 임을 자각한다. 이에 한인총회는 전체 연합감리교회와 교단에 진정한 웨슬리 정신의 회복을 촉구한다.

◇우리는 연합감리교회가 '성서적 경건'으로 세상을 변화 시키기 위해 존재하는 교단임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우리는 한인 연합감리교회로서 130년 전 조선을 찾아와 복음을 증거한 선교사들의 순교적 신앙의 뿌리가 있음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우리는 연합감리교회가 이민자들에게 복음을 증거하기 위해 미 전역에서 120 여년 전부터 교회개척 및 지원에 선구자적 역활을 감당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우리는 동시에 성서의 권위와 성결을 기반으로 한 연합감리교의 근간을 뒤흔드는 모든 시도들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

◇우리는 한인교회 미래에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올 사안들에 대해서 조차 이민교회와 소수민족의 의견이 반영되기 어려운 '구조적 차별'에 대해 가슴 아파하며,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2 이에 연합감리교 한인총회는 아래와 같이 우리의 입장을 밝힌다.

1. 우리는 내년 총회가 '본질에는 일치, 비본질에는 자유, 모든 것에 사랑으로' 의 정신을 존중하길 바란다.

2. 우리는 현 장정에 기록된 동성애, 동성결혼 및 주례, 동성애자 목사안수에 대한 분명한 반대 입장을 성서적 교회의 가르침으로 인정한다.

3. 우리는 동성애자들이 가지는 아픔을 이해하며, 그들의 인권을 존중한다.

4. 우리는 연합감리교 공동체 안에 '동성애 이슈'에 대한 분열된 의견이 있음을 이해한다. 동시에 이 사안이 교단 존재의 본질이 아닌, 비본질로 인식하는 교회와 목회자들이 있다는 것도 인정한다.

5. 우리는 전도와 선교에 걸림돌이 되는 비생산적인 찬/반 논쟁이 이제 중단 되길 바란다.

6. 우리는 '동성애 이슈'로 혼돈과 갈등이 증폭되는 것을 바람직하게 여기지 않는다.

7. 우리는 '동성애 이슈'로 인해 주님의 몸된 교회가 나누어지는 것을 원하지 않으며, 교단 분열을 막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

8. 우리의 간절한 바램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2016년 교단총회가 '동성애 이슈'와 관련 첨예한 찬/반 논쟁을 불러올 결정을 내릴 경우, 그 선택을 각 연회에 맡기는 것을 반대하지 않는다.

9. 우리는 동성애, 동성결혼 및 주례, 동성애자 목사안수를 지지하거나 지지하지 않는 교회들에게 자유롭게 연회를 결정할 수 있는 선택권을 줄 것을 요청한다.

10.만약 한인교회가 미래를 주체적으로 결정할 수 없는 경우, 한인 총회는 불가피하게 선교적 필요에 따라 교단 안에서 언어와 문화적인 특성을 인정받는 창의적인 구조를 마련하도록 한다.

연합감리교회 한인총회 총회장 이성현 목사

한인총회 미래 대책 위윈회 위원장 김정호 목사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로마서 12:2)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연합감리교회 #UMC #동성애반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