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국무총리가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한 가운데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총리공관에 적막감이 감돌고 있다. 2015.04.21.   ©뉴시스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성완종 리스트'로 이완구 국무총리가 지난 20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이에 정치권의 관심은 이완구 총리의 후임 인선으로 쏠리고 있다. 이 총리가 사의 표명과 함께 공식 업무에서 손을 놓았기 때문으로 국정 공백 최소화를 위해 인선작업을 서둘러야 하기 때문이다.

다만 청와대는 이 총리의 후임 인선 논의를 공식화하지 않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이 아직 이 총리의 사의를 표명하지 않은데다 본격 논의는 오는 27일 대통령의 중남미 순방을 마친 이후 가능해서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이미 여러 후보군이 거론되고 있다. 정치권에선 새 총리 후보는 일단 이 총리와 같은 정치권 출신 인사보다는 과거 정부에서 인사청문회 등을 통해 검증된 관료 출신 인사가 발탁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총리의 경우 총리 지명 뒤 여권의 차기 대권주자 반열에 오르면서 정치적으론 승승장구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그 과정에서 야심차게 추진한 '부패척결'이 오히려 자신의 목을 옥죄는 결과를 가져왔다는 점에서 "새 총리는 정치·정무적 감각보다는 정책적 판단에 기초해 국정 전반을 조율할 수 있는 인물이 올 수 있다"는 것이다.

노무현 정부 당시 금융감독원장, 이명박 정부 당시 기재부 장관을 지낸 윤증현 전 장관 등이 새 총리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것도 바로 이런 맥락에서다.

만일 박 대통령이 이 총리 카드를 꺼내들었던 것처럼 내각의 친정체제를 계속해서 이어가려 한다면 친박계인 새누리당 이한구·이주영 의원이 발탁될 가능성이 있다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이주영 의원은 해양수산부 장관 재직 당시 헌신적으로 세월호 참사를 수습하면서 박 대통령으로부터 "국민을 위해 봉사해야 하는 공직자의 참된 모습을 보여주셨다"는 찬사를 받았다. 이한구 의원은 경제정책과 실물경제 경험을 두루 경험한 당내 대표적인 경제통으로 박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웠던 점과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사실이 맞물려 주목받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나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후임 국무총리로 한 단계 끌어올리는 방안도 거론된다. 이미 장관 인사청문회를 통과한 만큼 인사검증 문턱을 비교적 수월하게 넘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다만 두 부총리는 내년 총선 출마 가능성이 있어 임기가 1년도 안되는 시한부 총리가 될 수 있다는 점이 걸림돌이다. 따라서 이들을 총리로 기용하기 위해서는 총선 불출마 선언이 담보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강창희 전 국회의장의 이름도 거론된다. 강 전 의장은 이 총리와 같은 충청권 인사인데다 박 대통령의 원로자문그룹인 7인회의 일원이다.

충청권에 대한 배려와 행정경험 등을 갖춘 인물을 발탁한다는 취지에서는 새누리당 최고위원을 맡고 있는 이인제 의원도 유력 후보군으로 오르내린다. 이밖에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이나 한덕수 전 한국무역협회장 등 호남 출신 인사들도 '통합' 콘셉트의 인사로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그러나 현재 정치권과 언론의 총리 하마평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인사들 중엔 이미 총리직 제의를 고사했거나, 이런저런 이유로 후보군에서 배제됐던 인물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제3의 인물'이 총리 후보자로 지명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국무총리 #이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