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회의실에서 새누리당 권성동 간사와 새정치민주연합 홍영표 간사가 자원외교 국정조사특위 간사회의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5.01.22.   ©뉴시스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해외자원개발 의혹과 관련한 국회 청문회가 증인 출석 합의를 보지 못한 채 빈손으로 끝났다.

국회 해외자원개발(자원외교)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여야 간사인 권성동 새누리당, 홍영표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1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나 증인 채택과 관련한 협상을 벌였지만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한 채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청문회 일정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자원외교 국조특위가 청문회를 열기 위해서는 최소 24일까지는 증인채택 건에 대해 합의를 해야만 한다. 앞서 여야 자원외교 국조특위 기한을 특위 의결로 25일간 연장했는데 그 기한은 5월 2일까지다. 따라서 이날 여야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자원외교 국조특위는 청문회도 열지 못한 채 활동을 접어야 한다.

이에 따라 자원외교 국조특위는 청문회 한 번 열지 못한 무용지물 국정조사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보인다.

앞서 야당은 이 전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전 의원, 최경환 경제부총리,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자오간 등 5인방을 반드시 증인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여당은 문재인 대표 등 참여정부 인사들의 증인 채택을 주장하며 팽팽하게 맞서왔다.

홍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새누리당은 국부 유출을 최소화하라는 국민적 요구는 묵살하고 박근혜 정부와 이명박 정부의 실정을 덮기 위한 방패 역할에 마지막까지 충실했다"며 "야당은 청문회 개최를 성사시키기 위해 열린 자세로 논의하고자 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새누리당의 협상태도를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새누리당 간사인 권성동 의원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야당은 (핵심 5인방 중) 어느 한 사람이라도 제외되면 청문회가 의미 없다고 했고, 여당은 나름대로 문 대표를 비롯한 증인 채택을 주장했다"며 "어차피 증인 문제와 관련해 여야 의견 일치를 이룰 가능성이 없기 때문에 산자위 차원에서 대책을 만드는게 좋겠다고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정조사 무용론에 대해서는 "국가의 제도나 정책과 관련된 문제점을 발굴해 개선 대책을 만드는 데 목적을 두면 성공할 수 있는데 정치적 목적을 띄고 있으면 아무래도 성공 가능성이 낮다"며 "(국조를) 정략적으로 활용하려는 야당의 입장과 그걸 막으려는 여당의 입장이 충돌되다보니 어려웠다"고 설명했다.

다만 여야는 후속 조치를 마련하기 위한 논의를 관련 상임위원회인 산업통상자원위원회로 넘겨 마무리 짓기로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명박 #해외자원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