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오후 전남 진도군 임회면 팽목항에 설치된 '세월호 팽목 분향소'가 운영을 중단한 가운데 실종자 9명의 사진이 놓여있다. 2015.04.16.   ©뉴시스

세월호 참사 진실규명과 인양을 촉구하기 위해 설치됐던 '세월호 팽목 분향소'가 16일 정부의 미온적인 태도에 대한 항의차원에서 운영을 중단했다.

4·16가족협의회는 세월호 참사 1주기인 이날 오전 세월호 인양 등에 대해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정부에 항의하기 위해 팽목항 분향소 운영을 중단한다고 밝혔다.

팽목항에 머물고 있었던 가족들은 '세월호 팽목 분향소'의 문을 잠궜다.

또 분향소 주변에는 '진상규명, 원천봉쇄 대통령령을 즉각 폐기하라' '희생자·실종가 가족 두번 죽이는 정부는 각성하라'는 내용의 현수막을 걸었다.

팽목 가족 10여명은 이날 오전 차량을 이용해 임시숙소를 떠났다.

이들은 임시 숙소 한켠에 현수막을 걸고 '팽목 분향소 운영 중단' 배경을 설명했다.

이들은 "대통령과 모든 정치인들이 '4·16이전과 이후는 달라져야 한다' '유가족의 여한이 남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음에도 여전히 아무것도 밝혀지지 않았다"며 "이런 상황에서 대한민국의 어느 누구도 295분의 희생자와 9분의 실종자를 추모할 자격이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위법적으로 만든 진상규명 특별법 대통령령(시행령)을 폐기하고 실종자 완전 수습을 위한 온전한 세월호 선체 인양을 공식 선언 할 때까지 추모식을 무기한 연기한다"고 덧붙였다.

한 실종자 가족은 팽목항을 떠나기 앞서 "추모식은 정부가 세월호 가족을 위로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쇼이다"며 "1주기가 되도록 아직도 바닷속에는 9명의 실종자가 남아있고 그들을 찾지 못하는 이상 정부 주관 행사에는 참여하지 않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는 유가족 두번 죽이는 세월호 시행령을 즉각 폐기하고 진실 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세월호팽목분향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