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이 전날 있었던 재보궐선거에서 4석에 그친 가운데 31일 오전 박영선 원내대표가 서울 여의도 국회 당 대표회의실에서 비공개최고위원회의를 하기위해 들어오고 있다.   ©뉴시스

[기독일보 윤근일 기자] 7·30 재보선 참패로 지도부가 총사퇴한 새정치민주연합이 당의 쇄신 작업을 주도할 혁신 비대위를 구성하고, 차기 당 대표는 내년 초쯤 선출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박범계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3일 "박영선 당 대표 직무대행이 지난 1일부터 오늘까지 상임고문단과 중진·초재선 의원 등 각 단위별 비상회의를 개최한 결과, 이 같이 의견이 대다수였다"고 말하고 오늘인 4일 의원총회를 열어 큰 틀의 비대위 구성 원칙을 결정한 뒤, 본격적으로 비대위 구성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회의 당시 비대위원장은 현재 지도부에 남은 박영선 직무대행이 맡아 혁신작업을 진두진휘해야 한다는 의견이 압도적이었다고 새정치연합 관계자는 전했다.

이처럼 새정치연합 내에는 당재건을 위한 혁신론이 강조되고 있다. 김재윤 전략홍보본부장은 "새정치연합이 국민의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일대혁신이 필요하다. 일대혁신의 면모를 보여줄 때 국민들이 다시 새정치연합에게 기대를 걸 것"이라고 말하는 등 재선의원들 중심으로 공정성과 민주성, 안정성이 바탕이 된 당 운영의 혁신론이 강조되고 있다.

이를 위해 당내에 잔존해 있는 '계파정치'가 청산되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렇지 않으면 혁신은 공허한 구호에 그칠 것이라는게 당내 의견이다.

주요 변수마다 친노무현계 주류와 비주류가 당권 경쟁을 놓고 경쟁을 벌인데다 이로 인한 갈등의 골도 깊어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과거처럼 혁신기구를 만들어 쇄신을 한다면서 이벤트성 시늉에 그칠 수 있다는게 정치권에서 보는 분석이다.

지도부 퇴진 이후 벌써부터 전당대회 시기를 놓고 계파간 기싸움이 치열하다. 친노무현계와 486그룹, 정세균계, 손학규계, 민평련계, 김한길계, 옛 민주계, 안철수계, 진보성향 초재선모임 등 당내 제 세력의 치열한 권력투쟁과 합종연횡이 이번에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전당대회에서 차기 당권을 획득하면 2016년 총선 공천권을 쥐고 2017년 대선판까지 짤 수 있다는 점에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새정치민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