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KT가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근속 15년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특별명예퇴직을 시행한다. 이는 전체 직원의 20% 수준이다. 2009년 이후 5년만의 명예 퇴직이다.

KT는 8일 이번 명퇴를 통해 인력구조를 효율화 하고, 하반기 신규 채용 규모를 확대해 조직 전체에 젊은 활력을 불어넣고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창사 이래 최초 영업적자를 기록하는 등 회사가 직면한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결정이다.

퇴직 희망자들은 10일부터 24일까지 접수를 거쳐, 25일 인사위원회 심의 이후 30일 퇴직 발령받는다. 근속 15년 이상 직원은 전체 임직원의 70% 차지하는 직원 2만3천명이다. 6천여 명이 퇴직한 지난 2009년 명예퇴직과 이번에도 비슷한 수준이 예상된다.

KT는 명예퇴직을 위해 노조와의 합의를 이미 마쳤다. KT는 "회사가 직면한 경영위기를 극복하려면 근본적인 구조 개선만이 생존을 담보할 수 있다는 데 노사가 뜻을 모은 결과"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인건비 완화를 위한 임금피크제를 내년 1월 1일자로 도입한다. ▲본인 학업 지원 축소 ▲자녀 대학 학비 보조 완전 폐지 ▲자녀 중고등학교 학비 축소 ▲복지 포인트 연 160에서 130으로 축소 이후 실적 및 고가에 따라 상향 ▲업무용 통신회선 무제한 폐지 등 복지 혜택은 축소된다. 영업이익의 일부를 떼어내 직원 복지에 사용한 만큼, 영업적자 상황에서 이를 계속 지원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번에 명퇴하는 직원들은 근속기간 및 정년 잔여기간에 따라 명예퇴직금을 지급받는다. 또 개인의 선택에 따라 추가로 가산금을 받거나 KT M&S 등 그룹 계열사에서 2년 간 근무할 수 있다. KT는 이번 명퇴에 대해 2009년 대비 상향된 명퇴금을 지급하는 것은 물론 직원의 선택에 따라 계열사로 자리를 옮길 수 있게 했다.

이번 KT 구조조정에 대해서는 유선사업 인력 조정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이는 다음 달부터 사업 합리화 차원에서 다음 달부터 현장영업, 개통, 사후관리(AS), 지사 영업창구 업무를 계열사에 위탁하기 때문이다. 이 업무들은 대부분 유선 업무이다. 이 업무들은 KT M&S, KTIS, KTCS, ITS 등 7개 계열사와 관계사에 위탁한다.

KT와 KTF가 2009년 합병하면서, 본사 조직은 통합됐지만, 일선 영업 조직은 합쳐지지 않았다. KTF 출신들은 영업현장에서 마케팅부에 속하며 대리점 같은 유통점 관리 등의 업무를 해 왔다. 결국 계열사에 위탁되는 업무의 대부분은 유선분야. 계열사 근무를 희망하는 명예퇴직 인력 역시 유선 쪽 업무를 담당해온 인력이 될 가능성이 높다.

IT 기술의 발달로 유선사업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만큼 KT 실적 개선을 위해 유선 인력 감축을 통한 인건비 감축을 우선 과제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한국통신 시절부터 영위해온 유선사업을 포기할 수 없는 점도 이를 뒷받침 한다.

KT는 지난해 직원 급여로 2조772억원을 지출했다. 인력이 20% 가량 줄어들면 연간 4000억원의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 명예퇴직금 지급으로 1회성 경비가 조단위로 발생하겠지만 연봉을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임금피크제 도입과 복지제도 감축을 단행하면 타격을 최소화시킬 수 있다는 계산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KT명예퇴직 #kt #KT경쟁력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