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나무성품학교 대표 이영숙 박사

<좋은나무성품학교> LA 세미나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LA중앙일보 주최로 한인들을 위한 “좋은 성품 자녀 키우기” 세미나를 한참 진행 중일 때, 참석하신 한 어머니가 갑자기 눈물을 터뜨리셨습니다. 저는 너무나 당황해서 강의를 멈추고 그 어머니에게로 다가가 왜 그런지 이유를 물었습니다.

“이렇게 좋은 강의를 들었지만 내 아이에게는 가르칠 시간이 없어요. 퇴근하고 밤 11시에 들어가면 아이는 자고 있어요. 아침에는 아이들이 학교에 가야하고….”

그때 그 곳에 모인 모든 분들이 공감한다는 듯이 고개를 끄덕이며 동감을 표시하셨습니다. 그 때 갑자기 ‘아, 이것이 바로 현실이구나!’ 하는 절망감이 제 안에 파고들었습니다. 많은 부모들이 시간이 없어서 자녀와 좋은 관계를 갖지 못한다고 한탄합니다. 맞벌이로 늦게까지 일하다가 집에 돌아오면 파김치가 되어 자녀와 무엇을 함께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부모들이 많이 계십니다.

아빠가 자녀에게 무엇인가 가르치긴 해야겠는데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자신은 없고, 함께 놀아주긴 해야겠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망설이게 되는 이 시대의 바쁜 아버지들에게 위로의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또 엄마로서 자녀들과 함께할 수 있는 귀중한 양육 시간을 갖고 싶은 욕심은 많은데 막상 아이들과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어머니들에게 격려의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부모로서 자녀에게 꼭 해주어야 하는 일

“하루 10분이면 충분합니다.”
“하루 10분이면 자녀의 성품이 디자인 됩니다.”
“하루 10분이면 가정의 화목이 당신의 손 안에 쥐어집니다.”

부모로서 자녀에게 꼭 해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이는 돈을 벌어오며 안정된 경제생활을 유지하려는 노력만큼이나 절실한 사명입니다. 바로 부모가 나서서 자녀를 가르치는 일입니다. 자녀에게 세상을 사는 힘과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가르치는 사람은 학교나 학원에 계시는 선생님들이 아닙니다. 바로 가정에서 매일 단 몇 초, 몇 분이라도 마주치는 당신 바로 부모님들입니다.

부모들은 짧은 시간, 단 10분이라도 자녀에게 눈을 맞추고 우리의 사랑을 전해야 합니다. 전략적으로 아주 진하게 그리고 가장 확실한 목소리로 무엇이 가장 중요한 것인지를 가르쳐야 합니다. 그 10분이라는 시간이 바로 부모와 자녀관계를 소통케 하고 우리 자녀의 미래를 행복하게 바꾸어 놓을 것입니다.

◈10분 해피 타임 활용 방법

첫째, 먼저 온 가족이 모일 수 있는 시간을 정합니다. 보통은 저녁 식사 후, 하루를 마감하면서 온 식구가 둘러 앉아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둘째, 집중적으로 성품교육을 실시합니다. 새뮤엘 스마일즈(Samuel Smiles)는 세기의 명작이 된 자신의 저서 『인격론』에서 “인격이란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동력”이라고 말했습니다. 자녀에게 성품교육을 한다는 것은 미래의 세상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원동력을 주는 것입니다. 부모로서 가르치고 싶은 것들이 많겠지만 10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지혜로움을 활용해서 “좋은 성품의 자녀 기르기”에만 집중해 보길 권합니다.

<좋은나무성품학교>의 12가지 주제성품 정의를 자녀들에게 매일 짧게 반복해서 가르쳐 보십시오. 혹은 한 가지 성품으로 기간을 정하여 깊이 있는 생활 속의 실천들을 가족과 함께 나누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째, 오늘 가르친 성품의 사례들을 하루 일과 중에서 찾아서 나누어봅니다. 아빠가 먼저 하루를 보내면서 생각한 성품의 정의나 실천한 성품의 사례 혹은 실천하지 못한 성품의 반성을 자녀들에게 들려주십시오. 그 다음 엄마, 자녀들 순서로 돌아가면서 가정, 학교, 일터에서 경험한 성품 이야기를 함께 나누면 행복한 시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넷째, 서로에 대한 존재를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면서 하루를 마감합니다. 예를 들어 “아빠는 엄마가 아내가 되어준 것이 무엇보다도 감사해. 여보, 내 옆에 있어 주어서 고마워, 뽀뽀.”

“엄마는 영은이가 딸인 것이 참 고마워. 고맙다, 영은아!”
“나는 엄마, 아빠가 나의 부모님이 되어 주신 것에 참 감사해요” 등.

이렇게 감사로 풍성한 하루를 마감하고 눈을 마주치며 감격해 보는 가족의 시간을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효과 백배를 위해서는 10분을 넘지 않는다는 것을 꼭 잊지 마셔야 합니다. 길고 지루한 이벤트가 되는 것보다 짧더라도 매일 습관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좋은나무성품학교 #이영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