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사진)

   미국을 국빈방문하는 이명박 대통령의 미 의회 상·하원 합동연설이 최종 확정됐다.

   존 베이너 미국 하원의장은 오는 13일(이하 현지시간) 워싱턴DC를 국빈방문하는 이 대통령이 의회에서 연설하도록 공식 초청한다고 7일 발표했다.

   베이너 의장은 성명을 통해 "미국과 한국 국민은 역사와 공통 가치에 뿌리를 둔 깊은 연대의식을 공유하고 있다"면서 "한국은 민주주의를 증진하고 경제적 자유를 진전시키며 핵 확산을 막는 강력한 동맹이자 파트너"라고 말했다.

   그는 "미국 국민들의 변함없는 친구인 이 대통령이 미 의회에서 연설하는 것은 영광스러운 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미정상회담이 열리기 전날인 12일 하원과 상원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이행법안이 모두 통과되는 의사일정이 확정됨에 따라 베이너 의장은 이 대통령의 의회 연설을 공식 확정, 발표했다.

   베이너 의장은 그동안 한미 FTA 비준을 위한 의회 절차가 모두 마무리되지 않으면 이 대통령의 의회 연설을 초청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여왔다.


존 베이너 하원의장(ap=연합뉴스,자료사진)

   하원이 12일 본회의를 열어 한미 FTA 이행법안을 처리하기로 한데 이어 상원도 의사 진행 규칙을 개정해 토론시간을 대폭 단축, 같은 날인 12일 법안 처리를 완료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한국 대통령이 미 의회에서 상ㆍ하원 의원들을 상대로 연설하는 것은 지난 1998년 6월 당시 김대중 대통령의 국빈방문 이후 13년만에 처음이다.

   지난 2003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실무방문에서 의회 연설을 추진했으나 무위로 끝났으며, 이 대통령도 취임 직후인 2008년 4월 방미기간 의회 연설 가능성을 타진했으나 성사되지 못했다.

   외국 정상의 의회 연설은 전적으로 미 의회 지도부가 결정해 초청하는 형식이며, 버락 오바마 행정부 출범 이후 외국 정상의 미 의회 연설은 모두 다섯 차례 있었다.

   이 대통령은 미국 국민을 상대로 직접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미 의회 합동연설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한미동맹의 비전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이명박 #미국 #하원존베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