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www.incruit.com)가 취업준비를 같이 하는 친구나 동료가 있다고 답한 신입구직자 38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5명 중 3명 이상에 해당하는 62.9%는 취업준비를 같이 하는 친구나 동료에게 라이벌 의식을 느껴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 라이벌로 꼽히는 대상은 ▶친구, 동기(84.5%)가 1순위였다. 아무래도 가까이에서, 같은 시기에 취업 준비를 하게 되는 또래에게 라이벌 의식을 가장 크게 느낀다는 것.

그밖에 ▶연인 및 배우자(4.2%) ▶스터디그룹 구성원(3.8%) ▶후배(3.8%) ▶가족, 친척(1.7%) ▶선배(1.3%) ▶기타(0.8%) 등도 취업 라이벌로 꼽혔다.

이들이 라이벌 의식을 가장 크게 느끼는 순간은 상대방이 ▶‘먼저 취업에 성공할 때’(53.6%) 였다. 이어 ▶‘나보다 스펙이 좋을 때’(30.5%) ▶‘상대방이 취업정보를 공유하지 않을 때’(8.4%) ▶‘사람들이 상대방을 더 인정해 줄 때’(5.0%) ▶‘인맥 등을 이용해 쉽게 취업하려고 할 때’(1.3%)도 그랬다. (▶기타(1.3%))

그렇다면 취업 라이벌은 이들의 취업준비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을까?

대부분이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86.2%)고 답했다. 부정적이라는 답변은 13.8%로 비교적 낮았다.

취업 라이벌이 미치는 긍정적 영향으로는 ▶‘더 열심히 할 수 있는 촉매제가 된다’(66.0%)는 의견이 컸다. 라이벌에게 받는 자극이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것. 이어 ▶‘상대방의 장점을 벤치마킹 할 수 있다’(13.6%) ▶‘나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13.1%) ▶‘취업고민을 나눌 수 있다’(7.3%) 순이었다.

그래서인지, ▶‘취업준비를 같이 하는 친구나 동료와 취업정보 등을 적극적으로 공유한다’(78.2%)는 이들이 ▶‘공유하지 않는다’(21.8%)는 이들보다 많았다.

한편, 취업 라이벌이 본인의 취업 준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답한 이들은 ▶‘자꾸 비교하면서 스트레스를 느낀다’(78.8%)를 큰 이유로 들었다. 또한 ▶‘라이벌 때문에 취업을 못 할 수도 있겠다는 박탈감이 든다’(21.2%)는 의견도 있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인크루트 #취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