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연 전 법제처장(자료사진)

이석연 전 법제처장이 16일 범여권 후보로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할 뜻을 밝히면서 선거 구도가 급변하고 있다.

이 전 처장 출마시 여권의 경선 판도는 야권과 마찬가지로 당내 인사와 외부영입 인사 간의 1대1 `빅매치' 구도로 흐를 가능성이 커졌고, 야권에 다소 유리한 것으로 알려진 초반 선거 판세는 예측불허의 국면으로 접어들게 됐다.

한나라당 나경원 최고위원(자료사진)

특히 박원순 변호사가 범야권 통합후보로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이 전 처장이 범여권 후보로 나설 경우, 상황에 따라서는 이번 선거가 기존의 여야 정당후보간 대결을 넘어 사상 초유의 여야 `시민후보'간 맞대결 구도로 흐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 전 처장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범야권의 단일화 현상이 나타나는 상황에서 범여권, 중도시민우파 사회의 단일화가 필요한 시점이고 그런 구도가 된다면 나설 수 있다"며 서울시장 보선 출마의지를 밝혔다.

야권의 유력 서울시장 경선 주자인 박원순 변호사(자료사진)

그는 그러나 "한나라당에 들어가 경선을 하는 것은 한나라당도 죽고 나도 죽는 길"이라며 한나라당 입당후 경선 방안에 대해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나라당 지도부 역시 내달 4일 당내 인사 1명과 외부 영입인사 1명의 `양강 구도'로 경선을 치르는 방안을 추진중이며, 성사될 경우 당내 지명도 1위인 나경원 최고위원과의 `빅 매치' 가능성이 높다.

서울시장 출마선언을 하고 있는 한나라당 김충환 의원(자료사진)

김정권 사무총장은 후보선출 방식에 대해 "(경선을 하는 방안과 하지 않는 방안을 포함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면서 "이 전 처장도 당내 후보 조정과정에 포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내에선 현재 재선의 김충환 의원이 출사표를 던진 가운데 나 최고위원과 권영진 의원 등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다.

민주당은 후보등록을 마친 천정배 최고위원과 박영선 정책위의장, 추미애 의원, 신계륜 전 의원 등 4명을 대상으로 오는 25일 경선을 실시해 당의 후보를 선출한 뒤 박 변호사와의 단일화를 시도한다는 방침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나경원 #이석연 #박원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