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스마트 가전과 현지화 전략을 앞세워 본격적인 유럽시장 공략 행보에 나선다.

LG전자 HA사업본부장 이영하 사장은 현지시각 1일 오후 독일 베를린 ‘IFA 2011’ 전시회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2015년까지 가전의 양대 대표 제품인 세탁기?냉장고 부문에서 유럽 1위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영하 사장은 이 자리에서 “가전 업계에서 유럽은 미래형 스마트 가전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기에 적격인 선진시장이다. LG만의 독자기술로 절약(Saving)과 편리성(Convenience)으로 집약되는 핵심 소비자 가치를 제공하면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승부에 나설 것이다”라고 강조하고 “전통적인 현지 브랜드가 강세인 시장인 만큼 현지 맞춤형 제품 개발과 적극적인 투자를 병행해 선두권 입지를 높여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LG전자가 목표로 세운 유럽시장 양대 가전 부문 점유율은 2015년까지 매출액 기준 세탁기 13%, 냉장고 12.5% (빌트인 제외)다.

▲ 독자기술 적용 스마트 가전으로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강화
LG전자는 유럽 시장에 독자기술 적용한 스마트 가전을 본격 출시해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강화하고 전 제품에 파급효과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독자 스마트 가전 기술을 총칭하는 용어를 ‘스마트 씽큐 (Smart ThinQ™)’로 정하고 각 제품에 적용했다. 

스마트 씽큐의 4대 솔루션은 ▲냉장고의 저장음식 관리하는 스마트 매니저, ▲제품의 오류를 스마트폰으로 즉각적으로 알 수 있는 스마트 진단, ▲전원과 기능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액세스, ▲조리법이나 세탁코스를 내려 받아 업그레이드 하는 스마트 어댑트로,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편리성을 제공한다.

특히 LG전자가 유럽 최초로 상용화해 선보이는 스마트 냉장고는 지능형 전력망(스마트 그리드; Smart Grid)과 접목해 비싼 요금시간 대에 스스로 절전해 전기요금을 아껴준다.

또 통신기술로 스마트폰과 연동하고 스마트 매니저 통해 보관 식품 기한과 구매 목록 관리 등 기능을 탑재해 기존 제품의 편리성을 뛰어 넘는 미래형 제품이다. 

LG전자는 영국에서 올해 말 스마트 냉장고 출시를 시작으로 스마트 세탁기?오븐?로봇청소기 등 제품을 순차 런칭해 스마트 가전의 유럽 진출을 본격화 할 계획이다. 

▲ 현지化 전략으로 유럽 시장 도약
또 LG전자는 현지 시장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물류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유럽 생산기지도 강화했다. 

폴란드 브로츠와프(Wroclaw) 공장에 냉장고 생산 라인을 100만대(기존 30만대) 규모로 증설하고 세탁기 라인을 100만대 규모로 신설해 올 하반기부터 본격 가동 중이다.

한국과 중국에서 공급하던 물량 일부를 현지 체제로 전환한 것으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보다 신속하게 거래선 요구에 대응해 2015년 양대 가전부문 유럽 1위 달성의 발판으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향후 생산량 확대를 검토해 2015년까지 추가 라인 증설 등에 3,400만 달러를 단계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새로운 시장 개척도 나선다. 신개념 의류 관리기 ‘스타일러(Styler)’를 10월부터 추운 기후로 외투 문화가 발달한 북유럽에 먼저 출시하고 유럽 전역으로 순차 전개할 방침이다. 

또 지난해 약 190억 달러 규모인 유럽 빌트인 시장에 현지 요리 조리기능을 적용한 오븐을 선보이는 등 지역적 특성에 맞는 제품 라인업 강화하고 전문 유통업체와 손잡고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 등 순차적으로 출시국을 확대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간다는 계획이다. 

이영하 사장은 “‘스마트 가전’은 올해 업계 최대 화두로, LG전자는 독자 기술력 바탕으로 미래형 스마트 가전의 표준을 제시하고 시장 선점할 것”이라 말하면서 “아울러 철저한 현지 맞춤 전략으로 까다로운 유럽 시장에서 세탁기?냉장고 양대 가전 2015년 1위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지피라임(Zpryme)은 세계 스마트 가전 시장은 2015년 150억 달러 규모를 형성하고 전세계적으로 가전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큰 축이 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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