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뉴시스

7일 미국 주가는 셧다운(업무 기능 일부 중단)에 부채상한 인상을 위한 협상이 교착될 기미를 보임에 따라 대폭하락했다.

미국 국채가격은 셧다운 장기화와 부채한도 증액 결렬 우려로 상승했고, 미 달러화는 엔화에 2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다.

지난 주말까지 미국 공화당과 민주당이 연방 정부의 셧다운을 끝낼 예산안 합의에 실패하면서 오는 17일까지 부채한도 증액 협상도 결렬될 수 있다는 우려가 증폭됐다.

존 베이너(오하이오) 공화당 하원의장은 지난 주말 ABC TV에 출연해 지출 축소 없이 16조7천억달러 규모의 부채한도 증액 법안을 통과시킬 만한 당내 지지를 확보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셧다운이 예상보다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연방준비제도(Fed)가 올해 안에 양적완화 축소를 단행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에 힘이 실리는 모습이다.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미 연방정부의 기능 폐쇄가 2주째로 접어들고 의회가 부채한도 증액 논쟁에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데 따라 하락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지수는 136.34포인트(0.9%)가 하락해 1만4936.24로 마쳤다. S&P500지수도 14.38포인트(0.9%)가 하락해 1676.12로 나스닥지수는 37.38포인트(1%)가 하락해 3770.38포 마감했다.

지수는 장 초반 연방정부 기능 폐쇄가 2주차로 접어들었음에도 의회가 협상에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이에 따라 부채한도 증액도 제때에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가 부각돼 큰 폭의 약세로 출발했다.

전날 잭 루 미국 재무장관은 의회가 '불장난'을 벌이고 있다면서 미국 정부가 일주일 내에 채무불이행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한편으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그러나 미 의회가 부채한도 증액에 합의하지 못한다고 해도 채무불이행에 빠지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미국 달러화는 미 연방정부 일부 기능 폐쇄가 예상보다 장기화할 것이라는 전망으로 부채한도 증액 협상 결렬 우려가 증폭돼 엔화에 2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하락했다.

이날 오후 늦게 뉴욕 외환시장에서 달러화는 엔화에 대해 달러당 96.71엔에 거래돼 지난 주말 뉴욕 후장 가격인 97.47엔보다 0.76엔 내렸다.

이에 존 베이너 미국 하원의장은 전날 지출 축소가 병행되지 않는다면 펀딩이나 부채한도 증액 협상이 타결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미국주가 #셧다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