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가협 주최로 ‘마약없는 대한민국 2차 대회’가 목포 사랑의 교회에서 열렸던 모습.
한가협 주최로 ‘마약없는 대한민국 2차 대회’가 목포 사랑의 교회에서 열렸던 모습.©한가협

한국가족보건협회(대표 김지연 약사)는 법무부 순천청소년비행예방센터 마약중독 예방지도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을 수탁받고 지난 2일부터 나흘간 교육을 진행했다.

법무부 순천청소년비행예방센터가 주관하고 한국가족보건협회가 교육하며 자격증을 발급하는 본 과정은 줌(ZOOM)으로 진행된다. 수료한 강사들은 학교, 보호 관찰소 등 마약예방교육이 필요한 곳에서 바로 활동할 예정이다.

전남 순천시 소재 순천청소년비행예방센터(순천청소년꿈키움센터)는 지역사회 청소년의 비행을 예방하고 이들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는 기관이다. 이번 과정은 청소년 마약중독예방교육 현장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전문 강사 양성을 목표한다. 이 떄문에 매 수업시간마다 전문적인 교육 내용과 이를 심화학습하는 차시별 과제, 그리고 현장 투입이 가능한 마약예방전문 강사가 될 수 있도록 돕는 강의 실습 과정 등이 세부적으로 편성돼 있다.

주요 교육 내용은 △마약의 개념 △마약류의 법적 분류 △마약의 부작용과 금단 구별하기 등 마약 관련 용어 △마약의 약물동역학적 특징(pharmacokinetics) △마약 독성학(toxicolgy) △마약 중독의 메커니즘 △펜타닐, 헤로인, 코카인, 메스암페타민, 마리화나 등 개별 마약류의 특징 △아산화질소, 먼지제거용 스프레이, 부탄 등 화학물질관리법에 의해 관리되는 중독성 물질 △기타 의료 관련법에 의해 관리되는 중독성 물질 △네덜란드, 독일, 캘리포니아 등 해외 사례로 보는 대마초 합법화의 문제점과 현실 △마약 합법화 4단계 및 대처 △청소년 마약 중독 예방 교육 시 반드시 주의해야 할 표현 △마약 예방교육 시 무료로 사용 가능한 물질 안내 △마약 예방교육 시 주의해야 할 워딩 등 주요한 마약 예방 교육 노하우가 교육됐다.

(사)한국가족보건협회 대표 김지연 약사는 “예방 교육을 받은 아이는 마약을 접해도 신고를 하지만 그렇지 않은 아이는 마약에 쉽게 빠지게 된다. 마약 중독이 없는 청정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최우선이 마약 중독 예방 교육”이라며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학교와 일상 생활 현장에서 마약의 폐해와 위험성을 철저히 깨달아 마약중독에 노출되지 않는 건강한 삶을 살기를 소망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선 마약예방을 담당하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담담공무원들이 전문적으로 마약에 대해 배우고 마약중독 예방을 위한 바른 정책의 수립과 시행이 뒷받침돼야 한다”며 “이번 교육과정이 한번으로 그치지 않고 국가 및 지자체 공무원에게 지속적으로 이어졌으면 한다”고 했다.

한국가족보건협회 김지연 대표는 청소년 대상 마약예방 교육의 공로 등을 인정받아 2023년 미국의 대표적 청소년마약예방 단체인 코야드(COYAD)의 한국지부 대표로 임명받은 바 있다.

본 양성과정의 한 수료자는 “펜타닐 악명은 익히 들어 알았으나 대마초 합법화 국가의 현실을 들으며 마약은 그 어떤 종류의 것이라도 합법화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며 “중독에 대한 전반적인 통찰 까지 얻게 되어 감사하다. 모든 국민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과정이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본 과정은 지난 10일 성료됐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가협 #순천청소년꿈키움센터 #마약중독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