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한 박사
샬롬나비 김영한 상임대표(숭실대 명예교수, 전 숭실대기독교학대학원장, 기독학술원장) ©기독일보 DB
샬롬을 꿈꾸는 나비행동(상임대표 김영한 박사, 이하 샬롬나비)이 최근 의료 사태에 대한 논평을 3일 발표했다.

샬롬나비는 “전공의 이탈이 7주째 접어드는 상황에서 4월 1일 윤석열 대통령이 의료개혁에 대한 국민담화문을 발표하면서 의료개혁의 필요성과 매년 2천명 증원이 ‘꼼꼼하게 계산해 산출한 최소한의 규모’이나 ‘의료계가 더 좋은 안을 내면 논의할 수 있다’고 했다”며 “숫자에 매몰되지 않는 논의 여지 정책 방향을 시사한 것은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볼 수 있다”고 했다.

이들은 “의료계는 자신들의 주장만 고집하지 말고 정부의 대화 제의에 대해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면서 지성인답게 환자의 생명을 지키고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시켜 주기 바란다”며 “전공의들은 대통령의 대화 제의에 조속히 응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샬롬나비는 “의료개혁은 의사 수의 증원만으로 되지는 않는다”며 “의사들이 수도권에 집중되고 지방에는 가지 않는 이유가 지방 의료와 인프라 시설의 결핍에 있기 때문에 정부는 의사 수 증원과 함께 필수분야 인력 확충, 의료수가 현실화, 의료 시설과 인프라 시설의 뒷받침이 따라야 하며 이에 대한 청사진도 제시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의대 정원을 늘린다고 저절로 필수의료와 지역의료가 살아나지는 않을 것”이라며 “필수의료(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과) 의사 수 증원 및 수가 인상, 지역의료 강화 외에도 약이나 백신을 만드는 의사 과학자 양성, 전문의 중심의 병원 운영, 전공의 처우 개선, 의료 사고 안전망 구축 등 정부와 의료계가 머리를 맞대고 협의해야 한다”고 했다.

이들은 “특히 필수의료와 의료공급이 왜곡된 부분에 대한 정상화가 시급하다. 이 문제에 대한 답은 의료를 제공하는 사람만이 알 수 있다. 정부는 의료계 전문가와 머리를 맞대고 진지하게 논의해 이 부분에 대해 적정 수준으로 의료수가를 올려주어야 한다. 여기에 보험재정을 아껴서는 안 되며, 그래야 국민이 질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는 매우 시급한 과제”라고 했다.

또한 “정부는 관료주의적 고자세를 버리고 이 분야의 전문가인 의사들의 견해를 경청해서 국가백년대계의 의료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며 “의료라는 공공재는 국민의 생명을 다루는 일이므로 의사는 잠시라도 그 공급 현장을 떠나서는 안 된다. 정부와 의료계가 서로 한 발씩 양보하여 하루 속히 의료현장이 정상화되고 학생들이 학교로 돌아오게 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윤석열 대통령은 4월 1일 대국민 담화문에서 밝힌 바 같이 합리적 의료계의 의사를 대폭 반영하여 이번 의료개혁을 유연하고 슬기있게 시행함으로써 항간에 제기된 불통 대통령 이미지를 씻고 초심의 국민친화적 소통의 지도자로 새 이미지를 각인시켜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