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법개혁위원회(ALRC)가 신앙 기반 학교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한 가운데 호주의 종교 자유가 점점 더 위협받고 있다고 현지 기독교 지도자들이 경고했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따르면, 보고서는 신앙 기반 학교가 성소수자 학생과 교직원을 해고하거나 퇴학시키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는 법의 면제 조항을 삭제하기 위해 성차별법을 개정하라고 ALRC가 연방 정부에 권고할 것으로 예상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성소수자 단체는 정부에 ALRC의 권고 사항을 이행할 것을 촉구했지만, 종교 단체는 이 보고서를 종교 자유 침해의 또 다른 사례라고 비난했다.

20개 이상의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 단체 연합은 최근 앤서니 알바니스 총리에게 보고서의 권고 사항을 거부할 것을 촉구하는 서한을 보냈다.

호주기독교학교연맹(AACS)은 이 보고서를 “호주의 신앙과 신앙의 자유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이라며 “권고안 채택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기독교 교육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AACS 집행관인 바네사 첸은 “기독교 학교뿐만 아니라 모든 신앙인과 호주 전역의 종교 자유 원칙에 선을 긋는 것”이라며 “이러한 ALRC 권장 사항이 채택되면 정부는 기독교 학교에 우리가 누구를 고용할 수 있는지, 무엇을 믿고 가르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라고 했다.

이어 “이것은 무서운 선례를 남겼다. 호주인들이 물어야 할 질문은 ‘다음은 누구인가?’이다. 그들(정부가) 무엇을 믿을 수 있는지 다른 종교 단체나 조직에 지시할 수 있는가?”라고 했다.

첸은 문제가 차별에 관한 것이 아니라 가치관과 신념에 맞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부모의 권리에 관한 것이라고 말했다.

보고서 발표 전 2주 동안 AACS가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호주인의 압도적 다수는 학교가 기관의 명확하게 명시된 가치와 가치를 지지하는 교사 및 기타 교직원을 고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천713명의 성인 응답자 중 80%가 학교가 종교적 신념과 행동에 따라 교사를 고용하고 해고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고 있음을 확인했다.

시드니 가톨릭 대주교인 앤서니 피셔(Anthony Fisher)는 현지언론인 더 오스트레일리안(The Australian)에 논평을 통해 "이 보고서는 호주인들이 모이고, 자유롭게 말하고, 함께 기도하고, 봉사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서서히 축소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가장 최근의 신호"라고 경고하면서 정치 지도자들에게 종교 자유를 보호하기 위해 함께 모여달라고 요청했다.

앤서니 알바니스 총리는 노동당이 연방 야당으로부터 초당적 지지를 받는 경우에만 법 개정을 진행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양측의 공격을 완화하려고 노력했다.

알바니스 총리는 “호주인들은 문화 전쟁과 분열을 보고 싶어하지 않는 것 같다. 나는 이것이 앞으로 단합을 위한 기회가 되기를 원하며 이것이 바로 우리가 야당에 법안을 제공한 이유”라고 말했다.

그러나 연합과 군소 정당 모두 정상적인 절차를 우회하거나 법률에 대한 논의를 거부하는 상황으로 알려졌다.

호주 녹색당의 데이빗 슈브리지(David Shoebridge) 법무부 대변인은 “녹색당과 무소속당과 함께 의회에서 이 일을 완수하려는 확고한 진보적 다수가 있는데 노동당이 이 기회를 놓치는 것을 보는 것은 비극”이라며 “우리는 학생들이 퀴어나 트랜스젠더라는 이유로 차별당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라고 했다.

야당 부대표인 수산 레이(Sussan Ley)는 “이 법안이 필요한 경우 상원위원회의 조사를 포함하여 다른 법안과 마찬가지로 의회를 통해 진행되어야 한다”면서 “기독교, 가톨릭, 이슬람 학교에서 우려를 제기해 왔으며 이를 해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