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이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 관계 없음) ©Unsplash/Alice Triquet

프랑스가 지난 4일(이하 현지시간) 헌법에 낙태할 자유를 명시한 개정안을 승인했다.

프랑스 의회는 헌법 34조를 개정하는 법안에 780대 72로 압도적인 찬성표를 던졌다. 이 법안은 지난 1월 발의됐고 최근 프랑스 상원을 통과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최종 투표 결과가 발표되자 의회가 진행된 베르사유 궁전 안은 끊임없는 박수로 가득 찼고, 대형 스크린으로 투표 상황을 보기 위해 파리 트로카데로 광장에 모인 많은 사람들도 수정안이 통과되자 환호했다.

4일 저녁, 에펠탑에는 ‘나의 몸, 나의 선택’이라는 문구가 새겨졌다.

지난 2월 유고브(YouGov) 여론조사에 따르면 18~34세 응답자의 76%를 포함해 응답자의 66%가 수정안을 지지했다.

프랑스에서는 1975년부터 낙태가 합법화되었지만 이번 개헌으로 ‘여성이 자발적으로 임신을 중단할 수 있는 자유가 보장되는 조건을 법으로 정한다’는 조항이 추가됐다.

프랑스 의회는 2022년 미국 대법원이 낙태권은 헌법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며 로 대 웨이드 판결을 뒤집은 것에 영향을 받았다고 알려졌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이 개정안을 지지했다. 마크롱 대통령은 트위터에 “낙태를 헌법에 명시해 여성의 낙태를 되돌릴 수 없는 자유로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국회가 끝난 뒤 상원이 결정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는데 이를 환영한다”며 “최종 투표를 위해 3월 4일 의회를 소집할 것”이라고 썼다.

가브리엘 아탈(34) 프랑스 총리도 이 법안을 지지했다.

NYT에 따르면 그는 최종 집계 전 연설에서 “우리는 모든 여성들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당신의 몸은 당신의 것이며 어느 누구도 당신을 대신해 그것을 통제할 권리가 없다”고 말했다.

미국 크리스천포스트(CP)에 따르면 개정안은 프랑스 입법자들과 시민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었지만, 바티칸과 프랑스 주교회의(CEF)는 이를 비난했다.

CEF는 최근 성명을 통해 “낙태는 시작부터 생명에 대한 공격으로 남아있다”며 “여성 권리의 관점에서만 볼 수는 없다”고 밝혔다. 주교들은 정부가 여성과 아동의 권리 증진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 점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했다.

바티칸 뉴스에 따르면 교황청립 생명학회(PAV)도 비슷한 성명을 통해 “보편적 인권 시대에 인간의 생명을 빼앗는 ‘권리’는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