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GPT 챗GPT
©Om siva Prakash/Unsplash

과학, 기술, 신학 분야에 종사하는 영국의 기독교 지도자들이 인공지능에 관한 국내 및 국제 토론의 일환으로 신앙과 신념 공동체를 요청하는 공개서한에 서명했다.

영국 크리스천투데이(CT)에 따르면, 미셸 도넬린(Michelle Donelan) 과학부 장관에게 보낸 서한에는 패러데이 과학종교 연구소의 그레이엄 버드(Graham Budd) 소장, 런던 스펄전 칼리지 디지털 신학센터 소장 필립 맥코맥(Philip McCormack) 교수, 떼오스 씽크탱크 선임연구원 네이선 믈라딘(Nathan Mladin)이 서명했다.

이들은 아부다비 평화 포럼과 바티칸의 교황청 생명 아카데미가 지원하고 구글이 주최한 회의에 참석한 신앙 및 신념 지도자 30여명 중 일부였다. 영국의 인공지능(AI) 안전 정상회담을 앞두고 열린 이번 회의는 사지드 자비드 전 내무장관이 의장을 맡았다.

12월로 예정된 다음 회의에서 이들은 인류 번영을 위해 인공 지능의 기회를 활용하는 동시에 잠재적인 위험으로부터 공동체를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영국 기반의 신앙 및 시민사회 위원회를 시작할 계획이다.

이들은 회의 후 도넬린 장관에게 서한을 보내 시민사회와 함께 신앙 및 신념 공동체가 인공지능의 윤리적 틀을 개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전했다.

이들은 “인공지능의 영향은 우리의 집단적 관심을 요구하는 상당한 윤리적, 실존적 질문을 제기하고 광범위한 종교적, 문화적 관점을 수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분명히 단기적인 상업적, 경제적 이익이 장기적인 사회적, 윤리적 우려보다 클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들은 “인공지능 전문가가 아니”라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신앙, 신념, 시민사회 지도자들의 다양한 우려, 관점, 권고사항을 적절하게 고려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술 전문가와 일반 대중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는 것 외에도 신앙이나 신념, 시민사회 단체가 인공지능 개발자와 정책 입안자 모두에게 책임을 묻는 중요한 감시자 역할을 한다는 것이 우리의 공통된 믿음”라고 했다.

이어 “우리는 또한 신앙이나 신념, 시민사회 단체가 특정 공동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피해를 가장 먼저 식별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밖에 서한에는 책임성 보장과 윤리적 지침 개발, 인공지능 활용 능력 격차 해소를 위한 노력 등 다양한 권장사항이 포함됐다.

이들은 “시민사회 전반에 걸쳐, 특히 신앙이나 신념 공동체에서는 인공지능 활용 능력이 부족하다”라며 “기술 격차 확대를 방지하고 인공지능의 위험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의 권리를 보호하려면 이 점을 인정하고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라고 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