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규 목사 “일제·6.25서 건지신 하나님, 공산주의 극복케 하실 것”
황교안 전 총리 “이승만, 사회주의 지지 컸던 상황서 자유민주 건국”

광복 78주년·건국 75주년 8.15 해방 기념예배 및 강연회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의 ‘광복 78주년·건국 75주년 8.15 해방 기념예배 및 강연회’에서 이용규 목사가 설교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사단법인 한국기독교지도자협의회(대표회장 김동권 목사, 이하 기지협)가 10일 서울 한국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광복 78주년·건국 75주년 8.15 해방 기념예배 및 강연회’를 개최했다.

최병두 목사(예장 통합 증경총회장)가 사회를 본 예배에선 김진호 목사(기감 전 감독)가 기도했고, 김세영 목사(기지협 공동회장)의 성경봉독과 CBS실버중창단의 특송 후 이용규 목사(기성 증경총회장)가 ‘하나님의 위대한 역사’(시편 126:1~2)라는 제목으로 설교했다.

이 목사는 “우리나라는 강도 만난 나라였다. 그런 쓰라린 역사를 가진 민족이었다”며 “일제 시대, 기독교인들은 일본에 맞서 삼일운동 일으켰다. 그리고 선교사들이 이 사실을 전 세계에 알렸다. 한국의 믿음의 조상들은 애국과 신앙을 하나로 생각했다. 순국이 곧 순교라고 생각했다. 나라를 위해 죽는 것이 곧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죽는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했다.

그는 “하나님의 은혜로 우리나라가 해방을 맞을 수 있었다. 이후 6.25 전쟁이 터졌지만 미국 등의 도움으로 대한민국이 지켜질 수 있었다. 이 모두가 하나님의 위대한 역사”라며 “이제 우리나라는 공산주의의 위협을 극복하면서 최후 승리를 향해 전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 목사는 “해방 후 하나님은 이승만 박사를 예비하셔서 대한민국을 건국케 하셨다. 이 대통령은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한미동맹, 기독교 입국론이라는 4대 기둥을 견고히 세워 이 나라에 자유의 물결이 넘치도록 만들었다”며 “그 시절 한국교회는 공산주의가 이 나라와 민족을 망치는 길이라고 생각하고 목숨을 다해 반대했다. 교회는 이 나라의 건국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했다.

그는 “일제 아래에서 해방을 주시고 6.25 전쟁에서 우리를 건지신 하나님께서 이 시대 주사파 및 공산주의와의 싸움에서도 승리케 하실 줄 믿는다”며 “이를 통해 한국교회가 힘 있게 부흥·발전하고 전 세계에 복음을 전하는 사명을 감당하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광복 78주년·건국 75주년 8.15 해방 기념예배 및 강연회
참석자들이 태극기를 들고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이어 김충효 목사(기지협 공동회장)의 헌금기도 및 축도로 예배를 마쳤고, 김동권 목사(기지협 대표회장)의 인사말이 있은 후 황교안 전 국무총리(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회장)가 강연했다.

김동권 목사는 “78년 전 우리에게 자유 해방을 주시고 75년 전 우리에게 대한민국을 허락하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오늘 이 행사에 참석하신 분들께 감사를 드린다”며 “특별히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회장을 맡고 계신 황교안 전 국무총리께서 오늘 강연해주시는데, 우리나라에 제2 제3의 이승만이 나오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전했다.

이어 강연한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저는 대한민국이 위대한 나라라고 생각한다. 하나님께서 복을 주신 나라다. 건국 당시 제헌의회에서 장로님 의원이 기도함으로 시작한 나라다. 이 때 198명의 국회의원들이 다 일어나 기도에 동참했다. 그래서 만들어진 나라가 대한민국”이라며 “그런데 그 건국 대통령, 이승만 대통령이 오늘날 너무 폄훼되고 있다”고 했다.

황 전 총리는 “누구나 다 공과가 있다. 이승만 대통령에게도 과가 있다. 그러나 공이 더 많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대한민국을 사회주의가 아닌 자유민주주의 국가로 만드셨다”며 “당시는 지금처럼 민주주의가 편만하지 않았다. 해방 직후 사회주의를 지지했던 이들이 70프로였다고 한다. 그런 상황에서 이승만 대통령이 자유민주주의 공화국을 세운 것”이라고 했다.

광복 78주년·건국 75주년 8.15 해방 기념예배 및 강연회
황교안 전 국무총리가 강연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그는 “그 큰 뿌리가 바로 기독교다. 오늘의 대한민국은 하나님에 의해 만들어졌다”며 “그런데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앞으로도 그렇게 될 수 있도록 우리가 깊이 성찰하고 정말 깊이 회개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황 전 총리는 “예수님께서는 ‘땅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라’고 하셨다. 교회가 과거에는 그 말씀을 잘 지켰는데 과연 지금도 지키고 있는가. 여전히 땅끝까지 복음을 전하기 위해 그리스도의 증인된 삶을 살고 있는가”라며 “제 생각엔 안타깝게도 지금은 교회가 멈춰 있다. 교회가 세상의 빛과 소금이 아닌 교회만의 빛과 소금이 되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시 주님의 명령을 기억하고 일어나 땅끝까지 나아가야 한다. 교회의 담을 넘어 세상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렇게 진정으로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후 특별기도 순서가 마련돼 엄신형 목사(한기총 증경대표회장)가 ‘나라의 안정과 위정자를 위해’, 노희석 목사(예성 증경총회장)가 ‘세계평화와 남북통일을 위해’, 강흥복 목사(기지협 공동회장)가 ‘한국교회와 기지협을 위해’, 황수원 목사(한장총 증경대표회장)가 ‘환경과 다음세대를 위해’ 각각 기도를 인도했다.

행사는 한동철 목사(예장 피어선 증경총회장)의 광고, 참석자들의 애국가 제창과 만세삼창, 김상학 목사(기지협 공동회장)의 마침기도로 모두 마쳤다.

광복 78주년·건국 75주년 8.15 해방 기념예배 및 강연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진영 기자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광복 #건국 #해방 #황교안 #이승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