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기독교단(UCCJ) 내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건립을 지원하는 모임(이하 UCCJ)이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건립 모금액 100만엔(한화 약 1200만원)을 전달한다.

11일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에 따르면 이 모임은 지난 1996년부터 지난해까지 17년에 걸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여성들에 대한 국가사죄·국가배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을 펼치며 총 2260만엔(한화 약 2억7100만원)을 후원해왔다. 이번에 UCCJ 회원 6인이 100만엔을 전달함으로써 그 동안의 활동을 일단 마무리하게 된다.

정대협에 따르면 UCCJ 는 1991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고(故) 김학순 할머니가 처음으로 공개증언을 통해 일본에게 사죄와 전후배상을 요구하는 재판을 제기하시는 모습을 보고 문제의 중대성을 깨달았고 활동을 모색하게 됐다.

그 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국가배상을!'이란 구호 아래 <전후보상을 요구하는 5위원회연락회>를 발족시켜 1996년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해 후원활동을 약속했다.

UCCJ 모임 활동 1기에는 일본 전국 교회에 10년(1996년~2005년) 모금을 홍보해 총 176만엔을 정대협 생존자복지와 기념·교육사업에 후원했다.

그리고 2006년부터는 정대협이 추진하는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회복을 위한 예배헌금'을 박물관 건립모금으로 모으자고 일본 기독인들에게 협력을 호소했다.

정대협은 특히 "UCCJ가 2008년 박물관 완공에 맞춰 매년 100만엔씩 보내주기로 했지만 광복회 등 독립운동유족회의 반대와 한국사회의 무관심 등으로 건립 계획이 늦어질 때마다 활동을 연장했다"며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을 개관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이렇게 끝까지 지원해주시는 양심적인 일본 분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밝혔다.

정 대협은 또 "일본사회가 전반적으로 우경화됨에 따라 일본기독교단 내부 활동에도 어려움이 있었으나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후원활동을 펼쳐 온 것은 과거역사 청산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해결을 통해 전쟁 없는 세상, 평화로운 세상을 만들어 나가려는 평화시민들의 연대가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본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전쟁범죄 책임을 인정하지 않고 있고,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 시장(일본유신회 공동대표)의 일본군 위안부 정당화 발언을 비롯해 일본 정치인을 포함한 우익세력들의 망언이 만연한 가운데, 피해자들과 손을 잡고 일본정부에 대해 위안부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이들의 목소리는 일본 내부를 변화시키는 큰 힘이 될 것으로 보인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일본기독교단 #위안부 #후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