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성김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 한 호텔에서 특파원들과 간담회하고 있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오른쪽)과 성김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 한 호텔에서 특파원들과 간담회하고 있다. ©뉴시스

한국과 미국 북핵수석대표가 12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만나 북한의 최근 정찰위성 발사 실패 및 추가 발사 대응 방안에 관해 논의했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김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이날 워싱턴DC에서 한·미 북핵수석대표 대면 협의한 뒤 특파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김 본부장은 공동 특파원 간담회에서 "북한이 소위 위성 추가 발사를 예고한 상황에서,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한 한·미의 대응 방안을 점검하고 조율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북한이 도발로는 아무것도 얻을 수 있는 것이 없음을 깨닫게 만들어야 한다"라며 "이를 위해 한·미는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을 이끌어갈 것"이라고 했다.

양측은 아울러 북한 핵·미사일 개발 자금줄 차단 노력을 강화하기로 하고, 북한의 국경 재개방 움직임 속에 그간 이행하지 못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이행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한국이 내년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으로 진출하는 상황에서 북핵 문제에 대한 안보리 내 한·미·일 대응도 논의했다. 김 본부장은 "더는 안보리가 북한의 도발에 침묵하지 않도록 한·미·일이 함께 적극적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김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이날 북한을 향해 "긴장을 고조하는 행위에는 후과가 따를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우리는 북한과 외교를 추구하며 조건 없이 만날 의향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아울러 북한의 추가 위성 발사 시도와 관련해 "중요한 것은 우리가 적절하게 대응할 준비가 돼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 문제와 관련해 한국 측과 긴밀한 협의를 이어가겠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건 #성김 #북핵 #정찰위성 #북도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