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서울퀴어문화축제 개최 발표 기자회견이 열리는 모습
7일 서울퀴어문화축제 개최 발표 기자회견이 열리는 모습 ©뉴시스

서울광장에서의 퀴어축제 개최 불허를 통보받은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가 오는 7월 1일 서울 을지로 일대에서 행사를 갖기로 했다.

조직위는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소재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2023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 개최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지난 5월 3일 서울시 열린광장운영 시민운영위원회(시민위원회)는 오는 7월 1일 조직위가 퀴어축제를 개최하고자 낸 서울광장 사용 신고서를 반려했다. 그러면서 같은 날에 접수된 CTS 문화재단의 ‘청소년·청년 회복 콘서트’ 개최를 허용했다.

이에 반발한 조직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퀴어축제 개최 장소를 을지로2가 일대로 변경하고, 이곳을 기점으로 명동, 서울광장, 종각 등을 거치는 도심 행진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경찰에 관련 신고절차를 마쳤다고 했다.

한편 ‘2023 통합국민대회 거룩한 방파제’(대회장 오정호 목사)가 같은 날인 7월 1일 서울시의회 앞에서 열린다.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과 퀴어축제 반대 등을 위해서다.

대구퀴어반대대책본부
(우측부터) 대구퀴어반대대책본부 사무총장 김영환, 동성로 상점가 상인회 이준호 회장, 대구경북다음세대지키기학부모연합 김성미 대표 ©대구퀴어반대대책본부 제공

대구퀴어반대대책본부도 7일 법원에 집회 금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대구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대구퀴어조직위) 측이 오는 17일 대구 중구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퀴어문화축제 개최를 시사했기 때문이다.

대구퀴어반대대책본부 측의 가처분 신청 대상은 대구퀴어조직위 측이 집회 신고한 대구 중구 동성로 일대 대중교통전용지구를 비롯해 옛 중앙파출소 앞, 대구백화점 앞 등이다.

지난해 10월 1일 대구퀴어조직위 측은 대구시로부터 도로점용허가를 받지 않고 대중교통전용지구로 지정된 중구 동성로 일대에서 40여 개 불법 노점을 운영하는 등 퀴어행사를 진행했다. 이로 인해 행사가 열린 일대는 대중교통이 마비되는 등 심각한 교통혼잡이 유발됐다. 지난 2019년과 지난해 2차례에 걸쳐 불법도로점용을 한 대구퀴어조직위 측은 대구시로부터 과태료를 부과받기도 했다.

특히 불법 노점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대구퀴어조직위 측은 청소년 등에게 콘돔과 성관계 젤 등을 무상 배포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에 대구퀴어반대대책본부 측은 “동성로를 찾은 많은 청소년들에게 음란을 조장했다”고 비판하면서 국유재산법, 식품위생법 위반 혐의 등으로 대구퀴어문화축제조직위 관계자들을 중부경찰서에 고발한 상태다.

그럼에도 대구퀴어문화축제조직위 등은 보도자료에서 “퀴어문화축제를 범죄행위로 낙인찍는 혐오범죄”라고 반발하며 오는 17일 중구 대중교통전용지구에서 퀴어행사 개최 강행 의지를 밝혔다.

이에 대구퀴어반대대책본부 측은 법원에 집회 금지 가처분 신청을 하는 것과 더불어 "지난해 집회로 영업을 방해받은 상가들이 있어 먼저 내용증명을 보내는 등 민사소송도 추가로 준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퀴어조직위 #퀴어행사강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