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호 교수
한국성서대 김승호 교수 ©기독일보DB

2024년 9월 22-28일 세계 각국에서 약 만여 명의 선교지도자들이 한국(인천 송도)에 모여 로잔 4차 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1974년 스위스에서 1차 대회, 1989년 마닐라에서 2차 대회, 2010년 케이프타운에서 3차 대회를 가졌고, 2024년 9월 한국에서 4차대회가 개최가 열린다. 1974년 이래 로잔운동은 전 세계복음주의교회들에게 성경에 기초한 선교의 내용과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길잡이 역할(Road Map)을 해오고 있다.

로잔운동의 국제 총재인 마이클 오(Michael Oh)는 “4차 대회가 대한민국에서 개최되는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특별히 2024년은 로잔운동이 50주년이 되는 해로, 세계 속에서 하나님의 선교에 대한 진지한 재 헌신에 대해 교회에 도전하고 결집하도록 부름을 받은 전략적 해라고 믿는다. 세계교회는 모든 사람에게 복음이 전해지며, 모든 민족과 장소에서 제자 삼는 교회들이 세워지고, 모든 교회와 사회 영역에서 그리스도를 닮은 리더와 사회 모든 영역에 하나님 나라의 영향을 보기 위한 비전을 성취해야 한다. 4차 대회에서는 다양한 경청과 모임의 과정을 통해 하나님 나라를 위해 함께 협력하고 행동할 것을 전 세계교회에 요청하게 될 것이다”라고 대회의 의미를 밝혔다.

현대 복음주의진영 선교운동(Modern Evangelical Missional Movement)인 로잔운동은 빌리 그래함(Billy Graham), 잔 스토트(John Stott), 피터 바이어하우스(Peter P. Beyerhaus), 해럴드 오켄가(Harold John Ockenga), 그리고 칼 헨리(Carl Henry) 등과 같은 복음주의 진영의 지도자들에 의해 1974년 태동하였다.

로잔운동이 태동된 결정적 계기를 외부적 요인과 내부적 요인,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외부적 요인으로는 첫째, 1968년 세계교회협의회(World Council of Churches, 이하 WCC 혹은 에큐메니컬로 표기) 웁살라 대회(4차 총회)를 전후하여 선교개념이 성경이 말씀하는 ‘하나님과의 화목’(롬 5장 10절, 골1 장 20, 22절),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됨’ (롬5장 9절, 갈2:16절), ‘죄 사함의 구원‘(엡 1장 7절, 골 1장 14절)이 아닌 인간화(Humanization)의 개념으로 변질되었다. 둘째, WCC 세계선교와 전도위원회(CWME)의 1973년 방콕대회가 ‘오늘의 구원’(Salvation Today)이라는 주제로 모여 폭넓은 구원의 개념을 뿐 논의할 뿐 아니라 ‘선교의 모라토리움’(Moratorium for Missions)을 선언하였기 때문이었다.

내부적 요인으로는 빌리 그래함과 칼 헨리의 리더십 하 1966년 베를린(Berline)에서 세계전도대회(The World Congress on Evangelism)가 개최되었다. 베를린대회는 2차 대전 이후 처음으로 전 세계 복음주의자들이 모인대회로 에큐메니컬 선교의 영향으로 잃어버린 복음전도의 비전과 열정을 회복하고자 함이었다. 참석자들은 “변화하는 세상을 향하여 교회가 할 일은 무엇인가?”, “변화하는 세상 가운데 불변의 복음이 아직도 있는가?”와 같은 이슈를 다루며 1960년대부터 그릇된 방향으로 흘러가는 에큐메니컬 진영의 선교를 비판하며 복음주의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베를린대회는 ‘변치 않는 구원의 복음이 있음을 확인하고, 교회가 해야 할 최우선순위는 복음을 전하는 일’임을 천명하였다.

둘째, 1968년 WCC 웁살라대회에서 구원의 개념을 인간화로 규정하는 에큐메니컬 선교에 대한 근본적인 위기를 느낀 독일 튜빙겐 대학((Universität Tübingen))의 선교신학자 피터 바이어하우스가 작성한 ‘프랑크푸르트 선언문’(Frankfurt declaration)이 1970년 3월 4일 발표되었다. “하나님 앞에서 인간의 칭의라는 바울의 신학이 완전히 인간화로 변질되었으며, 선교의 초점이 하나님에게서 인간에게로 바뀌었고 하나님을 향한 찬양과 예배에서 이웃과의 관계로 변질되었다고 비판”하는 내용을 담았다. 선언문은 당시 독일의 주요 교회들과 대다수의 선교단체가 WCC에 가입해 있는 상황에서 독일교회를 향해 에큐메니컬 선교의 비성경성을 알려주었다.

특히 선교에 있어서 전도와 사회참여 문제로 양극화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야기된 신학적 혼돈 속에서 복음주의자들이 모여 성경의 빛 아래서 신학적 입장을 정립하며, 적응성 있는 선교방법을 모색하고, 온 교회가 협력하여 세계복음화에 헌신할 필요를 느끼는 가운데 1974년 로잔대회는 태동하였는데 이런 점에서 로잔운동은 개신교 현대선교 운동에서 그 역사적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1960년대 에큐메니컬 선교의 잘못된 선교에 위기의식을 느껴 태동한 로잔운동의 현재는 어떠한가? 3차례의 대회를 치르는 동안 로잔이 점점 ‘인간 삶의 전 영역을 선교의 대상’ 으로 삼으므로 처음 태동할 때 ‘세계복음화’(World Evangelization)라는 확고하게 정했던 최우선순위가 약화되고 있음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4차 대회를 앞두고 연구자는 본 연구를 통해 현대 복음주의교회가 총체적선교(Holistic Missions)를 실천하되 로잔이 태동할 때 정했던 ‘복음전파의 우선순위’를 약화시키면서 인간의 다양할 필요들을 대처하려다가 인간중심의 선교로 나아간 에큐메니컬 진영이 범한 실수의 전철을 밝지 않도록 한국복음주의교회 및 세계복음주의자들에게 주의를 환기시키고자 한다.

현재 로잔 내부에서도 로잔이 정했던 ‘전도의 우선순위’(Priority of Evangelism)가 약화되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안승오는 “로잔은 2010년 케이프타운대회 이후 로잔이 태동기에 지녔던 복음전도의 우선성과 긴급성을 상실하고 선교의 목표에 모든 것을 같은 중요도로 포함하는 통전적 선교를 추구하면서 에큐메니컬 진영의 선교와 별반 차이가 없는 성향을 보인다는 점”을 우려한 바 있다. 케이프타운대회에 참가한 한 참석자는 로잔의 변화를 목격하며 “로잔의 독특성이 어디에 있는가? 대회의 내용이 WCC와 무엇이 다른가? 로잔이 마침내 그 정신을 잃어버렸다”라고 탄식한 바 있다.

세계복음화를 위한 운동으로서 자기 정체성을 지닌 로잔이 1-2차 대회까지는 전도와 사회적 책임의 관계에 있어서 복음전도가 우선성을 지닌다고 천명하였으나, 그 입장이 로잔 3차 대회 이후 서서히 변화하여 복음전도가 우선으로 인식되지 않고 있다.

연구의 절차는 로잔운동이 태동하는데 결정적 계기가 된 1966년 베를린대회, 1970년 프랑크푸르트선언문의 내용을 살펴보고, 4차 대회가 태동할 때 가졌던 로잔의 선교사상과 독특성을 회복하도록 촉구하는 제언을 하고 글을 맺는다. (계속)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외부 필진의 글은 본지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press@cdaily.co.kr

- Copyright ⓒ기독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승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