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바이블 벨트와 동성결혼 벨트. 빨간색은 바이블 벨트 지역이고 파란색은 현재 동성결혼이 합법화된 주들이다.

바이블 벨트에 속하는 버지니아 주의 주민들도 동성결혼을 찬성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워싱턴포스트가 4월 29일부터 5월 2일까지 주민 1천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 인터뷰에서 56%가 동성결혼에 찬성, 33%가 반대, 10%가 무응답으로 집계됐다.

2년 전의 조사에서 찬성 46%, 반대 43%, 무응답 11%가 나온 것과 대조적이다. 당시도 동성결혼 찬성자가 반대자보다 많았지만 과반을 넘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버지니아 주에서 동성결혼 논쟁이 발생한 것은 2006년. 당시 주민투표에서 유권자 57%가 "결혼은 한 남성과 한 여성의 결합"이라는 전통적 가치를 따르기로 하며 동성결혼 합법화 시도는 무산됐다. 그 이후로 민주당 측 의원들은 매년 결혼의 정의를 바꾸고자 하는 법안을 발의했으나 성사되진 못했다.

전통적으로 기독교세가 강해 바이블 벨트라 불린 미국의 동남부 지역이 있다면, 현재 동성결혼을 합법화 한 주의 위치를 살펴 보면, 이 역시 벨트처럼 연결돼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들 주들은 대부분 동북부에 위치해 있어 가장 끝의 메인부터 뉴햄프셔, 버몬트, 로드아일랜드, 매사츄세츠, 뉴욕, 코네티컷, 델라웨어, 매릴랜드 등 동성결혼 합법화 주들이 한 벨트로 연결돼 있다.

워싱턴은 서부에 있으며 아이오와와 미네소타는 현재 상원에서 동성결혼법이 통과된 일리노이와 만날 경우 또 다른 동성결혼 벨트가 형성된다.

워싱턴포스트의 설문조사에서 동성결혼 찬성이 과반수를 넘은 버지니아 주는 동북부 동성결혼 벨트와 가장 인접한 곳에 해당한다.

이 조사와는 별도로 올해 초, CBS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53%가 동성결혼을 지지한다. ABC와 워싱턴포스트의 공동 조사에 따르면 58%가 찬성했고 퓨리서치의 조사 결과 49%였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바이블벨트 #동성결혼 #동성애